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

 1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1
 2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2
 3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3
 4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4
 5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5
 6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전달론 고전 전통적인 수사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설교전달론
Ⅰ. 서론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설교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교의 핵심 주제와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둘째, 짜임새 있고 움직임이 있는 설교 개요를 작성해야 한다. 셋째, 주제와 목표 그리고 청중에 합당한 설교의 형식도 잘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설교자의 의도를 충분히,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 설교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사학적 이론과 기술도 필요하다. 최근 들어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은 일반학문에서 독립적인 학문 분야로 정착되었으며, 많은 대학과 기관에서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학과나 연구 과정들이 계속해서 개설되고 있다. 물론 설교와 일반적인 연설의 원리가 반드시 일치하지 않고 설교만 가지는 독특한 부분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일반 이론이 설교에 모두 그대로 적용되지는 않지만 설교의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서 일반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이론이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본장에서는 먼저 ‘고전 수사학’의 이론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평가할 것이다. 왜냐하면 오늘날 설교를 포함한 모든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모태는 고전 수사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설교의 완성과 전달을 위해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들을 제시할 것이다.
Ⅱ. 본론
1. 고전(전통적인) 수사학
1) 사전적인 의미
수사학은 그리스 로마에서 정치연설이나 법정에서의 변론에 효과를 올리기 위한 화법의 연구에서 기원한 학문이다.
2) 수사학의 효시
B.C. 467년(기원전 5세기경) 옛 그리스 시실리의 시라큐사(Syracuse)에서 트라시발루스(Thrasybalus)라는 독재자가 쫓겨난 뒤에 민주정부가 수립되었다. 독재자가 물러나자 그에게 빼앗겼던 재산과 시민권을 되찾으려는 시민들이 법정에 몰려가 다투게 되었다. 이들은 법정에서 자기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때 시민들의 호응에 부응하여 코락스(Corax)라는 사람이 『수사술(B.C. 470년)』이라는 책을 써서 시민들에게 법정에서 효과적으로 논증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3) 수사학의 발전 및 체계화
그리스의 아테네에서 민주주의적 재판제도와 선거제도를 통하여 발전하게 되었다. 담론(현실에 관한 설명을 산출하는 언표와 규칙의 자기지시적인 집합체)의 수사학으로 시작하여 표현법과 문체의 수사학, 교육과 학문의 대상으로서의 수사학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고전 수사학의 전체적 이론을 체계화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4) 수사학의 주요 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