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1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
 2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2
 3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3
 4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4
 5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5
 6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6
 7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7
 8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8
 9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9
 10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0
 11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1
 12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2
 13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3
 14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4
 15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5
 16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6
 17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7
 18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8
 19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19
 20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제 1 장 인간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1.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 즉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사회복지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이 자신이 속한 환경 속에서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를 예방 또는 해결하고, 지위에 걸맞은 역할과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면서 보다 나은 수준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전문직이다. 이와 같이 인간을 받들고 섬겨야 할 사회복지전문직 종사자가 인간을 이해하지 못한 채 인간을 돕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인간을 돕는 실천 행위를 하기 이전에 반드시 인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그런데 인간이란 존재는 환경과 유리된 존재가 아니고, 환경에 속해 있는 존재이므로, 인간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반드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학습하여야 한다.
2.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 즉 미시적 방법과 거시적 방법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인간 이해를 위한 미시적 방법에서는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고, 주로 인간이 하는 행동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행동’이라는 용어는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적 움직임에 국한되지 않고, 인간의 정신과 정서 등을 포괄하는 심리적 측면과 개인이 처한 상황적 측면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간행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발달, 개인의 성격, 이상행동 또는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이 미시적 방법은 이렇게 인간행동에 대해서 정확하고 면밀히 분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므로, 본질적 인간의 모습이 환경에 의해 변화되고 조절되는 것이 당연하다. 그래서 인간만을 연구한다면, 인간행동의 이해에 한계가 있다. 인간 이해를 위한 거시적 방법은 인간 자체보다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이 환경, 특히 사회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환경으로 부터 어떤 영향을 받는가를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인간은 환경에 둘러싸여있으므로 인간 자체만을 판단해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완벽한 이해가 어렵다. 그래서 각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환경과 물리적 환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또한 역시 인간을 둘러싼 환경만을 연구한다면, 실질적이고 본질적인 인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완벽히 이해하기 어렵다.
3. 인간행동 관련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서 어떤 가치를 갖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 인간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되므로, 인간행동 이해를 위해서는 인간발달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여야 한다.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면 인간행동을 있는 그대로 기술하고, 그 행동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게 되며,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고, 그 행동을 바람직한 형태로 변화 또는 통제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 기초가 되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해서는 성격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이에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분석심리이론, 개인심리이론, 교류분석이론, 인본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이론 등의 인간성격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은 사회복지전문직 종사자들의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초 지식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된다.
4.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총체로 규정하여야 하며,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양자 간에 균형적 초점을 유지해야 한다.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해보시오.
- 나무와 배추는 적절한 기온, 습도 그리고 자양분 등의 물리적 환경, 특히 자연적 환경에 의해 생존 자체가 결정된다. 즉 나무와 배추는 물리적 환경에 의존하여 수동적으로 생명을 유지해 나간다. 하지만 인간은 그렇지 않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존재인 인간은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의 조건에도 자신을 맞추어 가지만 환경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는 능동적 주체다. 이러한 인간과 환경의 관계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분리된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을 유지하고 있다.
5. 의학, 간호학, 심리학, 종교학 등의 다른 인간봉사전문직과 사회복지전문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이들 인간봉사전문직은 인간을 대상인 동시에 주체로 보는 공통점이 있지만, 인간을 이해하는 방식은 서로 다르다. 종교에서는 인간을 죄와 무지에서 구원해야 할 대상으로, 교육에서는 가르치고 길러야 하는 존재로 그리고 의료에서는 문제해결과 치료를 필요로 하는 존재로 보고 있다. 이에 반해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을 ‘환경 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을 원조하거나 환경을 변화시켜 현실세계에서 인간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6. 이상심리학이나 정신의학 전문서적을 참조하여, 정신장애에 대해 좀 더 학습해보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