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

 1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
 2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2
 3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3
 4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4
 5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5
 6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6
 7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7
 8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8
 9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9
 10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0
 11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1
 12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2
 13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3
 14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4
 15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5
 16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6
 17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7
 18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목회학 목회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목사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하나님 사이에 있는 중대한 중간지점에 그리스도와 그의 몸 된 교회 사이에 서 있다. 또한 세상과 하나님의 교회 사이에서 복음의 진리를 전하고 선포하는 위치에 있다. 본 발제는 이러한 안수 받은 목사와 목사의 목회가 무엇인지,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 위임받은 목회사역의 이슈가 되고 있는 목회 이미지에 대해 알아보고 토론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① 목회란 무엇인가 ?
1. “목회” 정의
1) 목회학의 정의에 앞서 “목회”란 무엇을 말하는가?
목회라는 말은 목사를 의미하는 ‘목’(牧)자와 교회를 의미하는 ‘회’(會) 자로 되어있다. 여기서 ‘회’는 모임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교회라는 뜻인 성도들의 모임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목회란 목사가 하나님의 자녀인 성도들을 하나님의 말씀과 모든 선한 방법을 동원하여 가르치며, 기르며, 보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운, 목회학 (한국장로교 출판사, 1992) 13
이 말은 헬라어 포멘(pomen)에서 나온 말로, ‘양떼를 돌본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미국에서는 목회보다는 교역이라는 말을 더 즐겨 사용한다.
즉 목회란 한 영혼을 구원하는 일과 구원받는 한 영혼을 성장케 하고, 하늘나라로 인도하는 일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우선구, 앞서가는 목회학 (들소리출판사, 1998) 17
2) 목회의 다양한 정의
(1) 스위스 트루아나이젠은 목회에 대해서 정의하기를 “설교와 성례를 중심으로 각 성도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고, 교회 규율에 의하여 교회적으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1. 김금윤, 현대목회신학 도서출판 성우, 2004.
2. 우선구, 앞서가는 목회학 들소리출판사, 1998.
3. 김병원, 목회학, 개혁주의 신행협회, 1985.
4. 임택진, 목회자가 쓴 목회학, 기독교문사, 1992.
5. 이상운, 목회학, 한국장로교출판사, 1992.
6. 윌리엄 윌리몬, 21세기형 목회자, 한국기독교 연구소, 2004.
7. 글렌 와그너, 「목사의 심장」, 규장문화사, 2001.
히폴리투스의 『사도전승』 가운데 있는 감독 안수예식문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은 무슨 일에든지 흠 없는 사람을 택하여 감독으로 안수 받게 하여야 한다.
천거된 이가 모든 사람들에게 받아 들일만 하거든 회중들은 주의 날에 장로와 함께 모일 것이요, 감독들도 참석 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모든 회중의 동의 아래 감독들로 하여금 그에게 안수하게 하고 장로들은 조용히 곁에 서 있어야 한다. 모든 회중은 성령강림을 위해 마음속으로 조용히 기도하여야 한다.
그런 다음 모든 회중의 요청에 따라, 참석한 감독들 가운데 한 사람이 감독으로 안수 받을 이의 머리에 손을 얹고 이렇게 기도할 것이다.
오 하나님, 우리 주님 예수그리스도의 아버지, 자비와 모든 위로의 하나님, "지극히 높은 곳에 거하시나 낮고 천한 이에게 관심을 두시는 분" “그들이 지나가기 전에 모든 것을 아시는 분”;
“은혜의 말씀으로” 당신의 교회에 법은 주시는 분, 왕자와 사제들을 제정하사 목회자 없이 당신의 교회를 버려두지 않음으로써 아브라함의 의로운 자손들을 “처음부터 미리 안수 하신 분” 세상 기초를 놓은 때부터 당신이 택한 이로 말미암아 기쁨으로 영광을 받으시는 분;
그리고 이제, 당신의 사랑하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게 부어주셨고, 어디서나 끝없는 영광을 당신께 돌리고 당신의 이름을 찬양하는 교회를 세운 당신의 거룩한 사도들 위에 내리셨던 능력, “왕자다운 기품 높은 영”으로부터 나온 능력을 부어 주옵소서.
“심중을 아시는” 아버지, 당신의 거룩한 양떼를 먹이고, 당신의 대 사제로 섬기게 하기 위하여 뽑아 세운 당신의 종 위에 감독직을 허락하사, 그로 하여금 밤낮으로 흠 없이 목회하게 하옵시고, 당신의 진노한 면전에서 끊임없이 속죄하게 하시며, 당신의 거룩한 교회가 드리는 예물을 당신께 봉헌하게 하옵소서.
그리고 대 사제의 영으로 당신의 명하심에 따라 “죄를 용서하는” 권한을 갖게 하시며, 당신의 분부에 따라 “땅의 구획을 그어주며,” 당신의 사도들에게 준 권한으로 “모든 속박을 풀며” 그리하여 “향기로운 분향제”를 “드림”으로써 겸손과 청결한 마음으로 기쁘게 해드리도록 하옵소서.
당신의 아들 우리 주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께 영광과 능력과 찬양이 지금부터 세상 끝날까지 영원할지어다. 아멘.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목회란 무엇인가?
2. 목회학의 정의
3. 목사안수
4. 목사의 이미지
Ⅲ. 결론
Ⅳ. 토론주제
Ⅴ. 참고문헌
(별첨1 - 히폴리투스의 『사도전승』(Apostolic Tradition) 가운데 감독 안수예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