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한국문학과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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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 한국문학과 자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조의 전개 과정
2) 강호가도(江湖歌道)의 설립배경
3) 조선 전기
- 맹사성
- 이현보
- 이현보
- 이현보
4) 조선 중기
중 - 이 황
- 이 이
5) 조선 후기
- 위백규
- 김천택
- 김수장

Ⅲ결론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자연은 인간의 삶의 터전으로서 존재해 왔다. 이러한 자연에 대한 인식은 동양인들에게는 더욱 각별하여 조선시대의 사대부들과 같은 경우에는 그들이 지향하는 이상적인 공간을 자연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자연이 조화가 이루어진 완벽한 공간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현실 세계를 자연과 일치시키려고 노력하였다. 그 과정에서 자연은 때로 현실 세계와 일치하기도 하고 때로는 거리감을 가지기도 한다. 또한 전혀 다른 방향에서 자연을 바라보기도 한다. 문학 작품에서는 그들이 생각하는 자연이 작품 곳곳에 등장하며 그들의 작품 일부 혹은 전체를 지배하기도 한다. 문학은 시대를 반영하고 작가를 반영한다는 측면에서 문학에 나타난 자연은 그들의 삶 그 자체일 수 있다. 이처럼 문학에 드러난 자연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거리감과 선입견을 가질 수 있는 역사속의 사람들을 다르게 혹은 더 깊이 읽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현대에서 간과하기 쉬운 여러 가지 문제들을 되짚어보고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마련해준다.
이와 같이 자연이 나타난 작품들을 시대별로 대략 나누어 그 특징을 분석해보고 작가들의 성향에 따른 의식이 문학 작품 속에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고전 작품을 중심으로 맹사성의 강호사시가, 이황의 도산십이곡, 위백규의 농가정가등을 중심으로 자연에 대한 개개인의 가치관과 시대 상황이 어떻게 문학 작품에 반영되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http://seoul2.seoul-gchs.seoul.kr/~eunhana/
한국 사전 연구사, 국어 국문학 자료 사전
http://songkw.com.ne.kr/sijo/ss1-1.htm
성기옥(2002), 도산십이곡의 구조와 의미, 한국 시가연구
정재호(1996), 도산십이곡의 구조, 민족문화연구
한국문학작가론3/황패강/집문당 (2000)
고전시가론/김학성, 권두환/새문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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