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

 1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1
 2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2
 3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3
 4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4
 5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5
 6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6
 7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7
 8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8
 9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9
 10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10
 11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11
 12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12
 13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13
 14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무한 경쟁사회의 윤리적 과제
★이기주의★
1.이기주의란? (egoism)
(라틴어로 나라는 뜻의 ego에서 유래)
선(善)이 자기 이익의 추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주장하는 윤리이론.
이 말은 때로 자신의 가치를 과도하게 강조하는 것을 뜻하는 자기중심주의(egotism)라는 말로 잘못 사용되기도 한다. 이기주의 학설은 자아가 무엇인가 하는 철학문제보다는 개인 및 개인의 관심에 대한 상식적인 생각과 더 관련이 있다. 또한 인간이 자기 자신의 복지와 이익을 증진함으로써 완성을 추구한다고 본다. 그러나 인간은 때로 자신의 이익이 어디에 있는지 모를 수도 있기 때문에 그 이익을 인식하게 인도되어야 한다는 점을 인정한다. 많은 윤리이론이 이기주의의 경향을 갖고 있다. 고대 그리스의 쾌락주의는 각자가 자신의 최대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7세기의 유물론자 토머스 홉스와 합리론자 바루흐 데 스피노자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자기보존이 선이라고 주장했다. 또 자기 자신의 양심과 도덕적 성장에 대한 배려를 강조하는 사람도 이런 의미에서는 마찬가지로 이기주의자이다. 대조적으로 인간의 사회적 측면을 더 고려하는 윤리학도 있다. 여기서는 개인의 중요성보다 공동체의 중요성을 더 강조한다. 이러한 견해로는 스토아 학파의 세계주의, 동족연대주의, 공리주의 같은 이론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실증주의자 오귀스트 콩트가 이타주의라고 부른 형태에 속한다. 그러나 이기주의와 이타주의를 항상 뚜렷이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한국사회 이기주의의 배경
1)농경사회의 전통
우리 사회에 이기주의가 팽배해진 배경에는 우선 우리나라가 전통적으로 농경사회였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우리 민족은 타 지역으로의 이동 없이 한 곳에 정착하여 씨족사회를 기반으로 농경생활을 영위해 왔다. 특히 농업사회는 많은 노동력과 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집단 내에 결속은 강했지만 외부로부터의 존재는 인정하지 않았다. 여기서 자신이 속한 집단에는 충성하지만 타 집단에 대해 배타적인 집단적 이기주의가 유래되었다고 할 수 있다.
2)50년대 급격한 사회변동 속에서 잘못 인식된 자유
두 번째로 우리나라에 민주주의가 정착하는 과정상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 서양에서 몇 백년에 걸쳐 이루어진 민주주의를 우리나라는 단지 몇 년 동안에 받아들였다. 따라서 국민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도 전에 급격한 사회변동을 겪었다. 아직 전제주의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 채 자유를 겪게 되므로 그 자유가 이기주의로 변질되어 간 것이다.
3)경제 발전 속에서 소외되었던 정신적 가치
세 번째는 그 동안 경제발전에 주력함으로써 국민들의 의식개혁에 소홀했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지나치게 경제발전에만 관심을 집중함으로써 사회에 물질만능주의·인간소외 현상이 팽배해졌다. 이런 사회분위기의 영향으로 각 부분에서의 경쟁이 서로의 발전을 도모하는 선의의 경쟁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만을 위한 경쟁으로 변질되었다. 그러므로 이기주의가 생활 속으로 확산된 것이다.
3.이기주의 이론
1)심리적 이기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