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몽이란 무엇인가

 1  악몽이란 무엇인가-1
 2  악몽이란 무엇인가-2
 3  악몽이란 무엇인가-3
 4  악몽이란 무엇인가-4
 5  악몽이란 무엇인가-5
 6  악몽이란 무엇인가-6
 7  악몽이란 무엇인가-7
 8  악몽이란 무엇인가-8
 9  악몽이란 무엇인가-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악몽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악몽 다스리기
악몽이란 무엇인가?
꿈의 사전적 의미는 잠자는 동안에 생사와 마찬가지로 처험하는 여러 현상이다. 사람은 병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꿈만 꿀 수 없고, 꿈을 전혀 안 꿀 수도 없다. 사람이 하루에 6시간을 잔다고 하면 그중에 약 1시간 20분 정도는 꿈을 꾸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하룻밤에 적어도 3~4가지 정도의 꿈을 꾸는데, 한편은 약 20~30분 정도이다. 꿈을 기억하는 이유는 내용이 비범하거나 충격적이기 때문이다. 대개 악몽을 꾸다 놀ㄹ라서 깨어나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다. 악몽을 꾸는 순간에 잠에서 깨었다면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게 되는 것이다. 종일 꿈만 꾸고 잔 기분일 것이다. 악몽은 대개 충격적이라 잠에서 깨므로 꿈을 생생하게 기억하게 된다.
꿈은 헬라어로 하가르 라고 하는데 마태와 누가만이 이 단어를 사용하여 꿈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누가는 사도행전 16장 9~10절에 로라마(광경, 환상) 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사도행전 18장 9절에서 환상은 헬라어의 호라시스 라는 단어가 사용되었다. 사도행전 2장 17절에는 앤위프니온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악몽은 한자로 악할 악(惡), 꿈 몽(夢)이 합해져서 생긴 단어로서 꿈자리가 사나운 꿈이나 불길한 꿈, 무서운 꿈 등을 의미 한다.
성경에 나타난 악몽
성경에 기록된 꿈은 하나님의 메시지로의 꿈이다. 성경에 꿈이라는 단어는 영문 성경에는 121번, 국문 성경에는 44번 나온다. 이러한 차이는 번역상의 차이이다. 하나님께서는 꿈을 통해서 말씀하시고, 꿈을 통해서 징계하신다는 것이 곳곳에 기록되어 있다. 신약성경에서는 구약시대보다 그 강도나 빈도에 있어서 약해지긴 했지만 역시 꿈은 하나님의 의사소통 방법의 하나로 이해된다.
구약성경에 기록된 꿈 내용 가운데 악몽에 관한 대표적인 것은 욥기 7장 14절에 나온다. “주께서 꿈으로 나를 놀래시고 이상으로 나를 두렵게 하시나이다.” 이것은 욥이 악몽을 표현한것이다.
신약성경에서는 빌라도 총독 아내의 악몽이 나타나고 이싿. “총독이 재판자리에 않았을 때에 그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노늘 꿈에 내가 그사람을 인하여 애를 많이 썻나이다 하더라.” (마 27:19)
성경시대에 하나님께서 꿈을 주시는 이유는 몇 가지 이유가 있었다. 하나님의 섭리를 알리기 위해서(창 37:50; 단2:1~21), 범죄를 막기 위해서(창 20:3~7), 시험하기위해서(왕상 3:5~15), 교훈 하기 위해서(욥 33:15~16), 위험을 면하게 하기위해서(마 2:13), 개인의 운명을 가르치기 위해서(창 40:5~9)등이다. 때로는 충격을 통해 그것을 알려주기 위해서 악몽이 나타나기도 한 것으로 보았다.
꿈을 만들어 내는 자료는 주로 충동이다. 하고 싶은 것, 깊이 생각했던 것, 충격 등이 꿈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전도서 5장 3절에 “일이 많으면 꿈이 생기고” 라고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