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

 1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1
 2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2
 3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3
 4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4
 5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5
 6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6
 7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7
 8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8
 9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9
 10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게놈 프로젝트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 게놈이란?
… 게놈(genome)은 유전자(gene)와 염색체(chromosome) 두 단어를
합성해 만든 말로서, 생물에 담긴 유전정보 전체를 의미한다.
유전자를 이용한 질환 치료는 먼 훗날 얘기가 아니다. 이미 유방암과 같은 일부 질병은 유전자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하고 있다. 한겨레 신문, ‘[사람] 인간게놈기구 사카키 회장’, 2002년 9월 29일자.
지난 9월 오송 국제바이오엑스포의 국제심포지엄에 참석한 인간게놈기구(HUGO) 사카키 요시유키(60일본 도쿄대 의과대학 교수) 회장은 이렇게 ‘Genome era (게놈시대)’가 열렸음을 역설하고 있다.
생명공학이라는 새로운 과학 분야에 대해 우리는 보통 ‘인간 복제’라는 단어와 동시에 ‘게놈(Genome)이라는 단어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게놈 프로젝트는 일반인에게 친숙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얼마 전 우리는 그 유명한 인간 게놈에 대한 분석작업 완료에 대한 소식을 들을 수 있었다. 이것은 ’인간 복제‘에 대한 문제와 함께 신의 영역이라고만 여겨지던 생명의 본질에 관한 부분에 인류가 직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인간 복제’라는 화두가 가져왔던 논쟁만큼의 진지한 고려를 ‘게놈 프로젝트’는 일반인들에게 던져 주고 있지는 못하다고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인간 복제’가 연상시키는 디스토피아적 미래의 모습에 비해, ‘게놈 프로젝트’는 그 동안 불치로 알려졌던 여러 유전병을 비롯한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는 등 긍정적인 역할만이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졌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유전자 변형 농산물(GM농산물)의 유해성이 우려가 되어 이러한 GM농산물‘을 불매하려는 사람들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것처럼, 인간이 이러한 신적(神的) 능력을 가져서는 안되며 이러한 능력은 ’양날의 검‘이라는 견해도 대두하고 있다. 물론 ’게놈 프로젝트‘는 유전자 진단을 통한 질병예방과 조기발견과 질병유전자를 정상유전자로 바꿔주는 유전자치료, 그리고 알레르기 등 대물림되는 체질의 개선 등의 의료 기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오늘의 유전자 치료가 내일에는 지능과 육체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이용되어 열등한 유전자를 가진 생물학적 하층민을 만들어내는 끔찍한 사태가 정말로 일어날지도 모르는 것이다. 로버트 쿡-디간, 『인간 게놈 프로젝트』, p. 422.
이에 이 글에서는 로버트 쿡-디간의 『인간 게놈 프로젝트』(민음사)를 중심으로 우리가 막연하게 알고 있는 ‘게놈 프로젝트’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이러한 ‘게놈 프로젝트’의 연구성과가 낳을 사회적윤리적법적 문제점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왜 ‘인간 게놈 프로젝트’인가?
내가 그들의 비밀스러운 사실(私室)에 들어가도록 허용된 것은 나의 학문인 분자 생물학이 희망의 근원이었기 때문이다.
로버트 로스라는 한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환자에 대한 연구를 위해 로스 가문의 가족사를 살피면서 로버트 쿡-디간은 이와 같이 말하고 있다. 그 희망은 유전학에 대한 연구가 병상의 진로를 추적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서 보다 가능성 높은 원인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줄 것이라는 점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예방, 처방, 그리고 치유까지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