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한국 힙합의 뮤지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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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 한국 힙합의 뮤지킹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힙합이란?
1. 어원과 정의
2. 생성과 발전의 배경
3. 구성요소
1) B-boy
2) DJ
3) Graffiti
4) MC
Ⅱ. 미국 힙합과 한국 힙합의 비교
1. ing형태의 한국힙합 / 완성된 미국 힙합
2. 언더의 세력
3. 공연장 규모의 차이
4. 대중들의 인식 / 수용능력
Ⅲ. 한국 힙합의 수용 과정
1. 도입기
2. 과도기
3. 정착기
Ⅳ. 공연 분석
1. 노보텔 클럽DMC
2. 쌈지공연장 (Vasco 앨범발매기념 콘서트)
3. 생각해볼 문제
1) 공연자들의 관계 ( 가수와 DJ의 관계)
2) 공연자와 관객의 관계
3) 음들과 참여자 사이의 관계
Ⅴ. 결 론
※ 토의해볼 문제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선 힙합의 역사, 미국힙합과 한국힙합의 비교, 한국의 힙합 수용과정을 통하여 힙합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또한 우리에게 어떻게 받아들여 졌는지를 살펴본 후 한국의 클럽과 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힙합 뮤지킹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등을 힙합의 역사의 맥락에서 살펴 보도록 하겠다.

Ⅰ. 힙합이란?
1. 힙합의 어원과 정의
우선, 힙(hip)과 합(hop)을 단어적으로 풀어보자. 힙은 엉덩이를 뜻하고 만세라는 의미가 있다. 시대적으로 뜻을 달리 하여 히피를 표현할 때의 형용사로 쓰이기도 했으며 90년도에는 신세대라는 의미까지도 내포하고 있다. '힙합'이라는 장르는 음악만을 일컫는 것도 그렇다고 특정한 스타일만을 지칭하는 것도 아니며 '힙합'이라는 댄스의 한 형태가 기존에 있었던 것도 아니다. 정의를 내린다면 힙합은 흑인으로부터 형성된 음악과 춤, 패션 그리고 그들의 철학과 생각들을 동반한 문화이며 동시에 라이프스타일을 뜻하는 것이다.

2. 생성과 발전의 배경
1980년대 미국에서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다이내믹한 춤과 음악의 총칭이라 할 수 있으며 그 이전에는 1970년대 후반 뉴욕 할렘가에 거주하는 흑인이나 스페인계 청소년들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문화운동 전반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힙합을 '미국에서 독자적으로 만들어진 유일한 문화'라고 평하기도 한다. 우리가 보통 힙합을 떠올리면 사회구조적 모순의 비판, 정치적 발언, 흑인의 연대의식강조, 인종차별에 대한 과격한 불만 등이 주가 되었는데 초기 힙합의 모습을 찾아볼 수 있는 곡인 슈가힐 갱의 "랩퍼스 딜라이트"만 해도 전혀 이러한 모습들을 찾아 볼 수가 없다. 이는 사회적인 맥락과도 같이 하는데 남부백인 보수파의 대대적인 후원으로 대통령으로 등극한 레이건 시대의 출범을 기점으로 백인 중심의 정책 탓에 백인과 흑인의 구분이 뚜렷해지고 흑인들에게 돌아가던 각종 혜택들도 많은 것들이 삭감되면서 못사는 '빈민가=흑인동네'라는 공식이 성립되게 된다. 그 이후에 나타나는 힙합음악들이 우리가 지금 생각하는 자유와 반항적인 요소를 갖춘 힙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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