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시대 연극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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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 로마시대 연극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그리스-로마시대 연극에 대하여
1.그리스-로마연극의 발전사
기록에 의하면 BC 534년에 비극의 창시자로 전해진 테스피스가 합창단을 중심으로 배우 한 사람과의 문답형식의 상연을 시도하였다는 유럽 최고(最古)의 기록이 있다. 그리스 연극은 BC 5세기를 전성기로, BC 3세기경까지 행해진 고대극(古代劇)의 전통이 로마를 거쳐 서(西)유럽 전체에 퍼져 유럽 연극의 원류(源流)가 되었다.
아테네의 최성기인 BC 5세기는 세계 연극 사상의 황금기였다. 당시는 매년 3월에 행하는 주신(酒神) 디오니소스의 제사인 춘기대제(春期大祭:大디오니시아祭)에 비극을, 겨울에 행하는 전원제(田園祭:레나이나祭)에 희극을, 각기 3인 또는 5인 작자의 경작형식(競作形式)인 비극 경연대회가 열렸다. 이것은 아크로폴리스 언덕의 신전에 딸린 디오니소스 극장에서 신관(神官)의 주관하에 1만 7000명이 넘는 관중을 모아 행하는 국가적 행사였다. 5인의 심판관이 평가하여 1등을 한 작자는 커다란 명예를 얻었다. 특히, 예선을 통과한 작자에게는 각각 돈 많은 사람이 딸려서 일체의 상연 비용을 부담하고, 합창대의 편성, 의상의 준비 등을 담당하였다. 작자는 합창대의 훈련, 가면을 쓰고 반장화를 신은 배우의 연기지도, 가창부(歌唱部)의 작곡 등 연출 전반을 담당하였다.
그리스-로마연극은 비록 노예제를 바탕으로 한 그 시대 평민들의 향유물 이었지만 대중적 지지와 카타르시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2.그리스-로마연극의 형식과 그 내용
그리스-로마 연극은 비극과 희극으로 나뉘며, 신주(新酒)의 술통을 따는 봄의 대축제에는 비극을 상연하였고, 이것은 주신(酒神) 디오니소스에게 바치는 합창찬가(디티람보스)가 토대이다. 전승(傳承)에 의하면 테스피스가 BC 6세기 후반에 원형적(原形的)인 비극을 상연했다고 하나 비극의 창시자는 아이스킬로스(BC 525∼BC 456)였다. 한 사람의 작가가 상연하는 4부작은 사티로스극(劇) 1편을 포함하여 모두 3편이다. 그 3부작이 완전히 전해지는 유일한 것으로 《오레스티아》가 있고 각 부작의 이름은 이다. 전해오는 7편 중 세계 연극사상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평가되는 《오이디푸스왕(王)》이 있으며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詩學)》에는 이를 격찬하여 비극의 전형(典型)이라고 하였다. 인간성을 강조하는 소포클레스의 작품은 숙명과 싸우는 인간의 무력과 비참을 그리다가 마침내 영웅적인 죽음으로써 정화(淨化:카타르시스)되는 과정으로, 관객의 카타르시스를 가장 잘 실현하였다. 말년의 소포클레스에게 영향을 준 점도 있는 에우리피데스의 작품은 92편 중 완전한 형태인 단 하나의 사티로스극(劇) 《키클로프스(외눈박이 도깨비)》와 17편의 비극, 위작(僞作) 1편이 전해진다. 그의 작품에는 극작술상(劇作術上)의 여러 연구가 엿보인다. 그는 다채로운 작풍을 찾아볼 수 있는 그리스 비극에서 바로크적(的) 경향의 대표자이다. 합리주의에 입각한 전통 비판이 심판관의 비위에 거슬렸는지 우승 횟수는 그가 죽은 후 주어진 것을 합해서 5회에 불과하나 《메데이아》와 《트로야의 여인》이 후세에 남긴 비장미(悲壯美)는 유럽 근대 연극의 한 계보(系譜)이다. BC 386년 대(大)디오니시아제(祭)가 전기 3대 시인의 재연만을 상례로 하여 창작활동은 쇠퇴하고, BC 4세기의 관객층은 다른 스펙터클로 눈을 돌리게 되어 비극의 장르는 독서의 대상으로 고정되었다. 나중에 라틴문학으로 오비디우스나 세네카의 낭독을 위한 작품이 나온 것도 그 예이다. 그리스 희극은 비극보다 계속성이 풍부하며, 특히 도리스 지방에 오랜 전통이 있어 BC 6세기의 에피카르모스는 이미 그리스 희극의 특색인 토론(討論:agon) 형식의 작품을 썼다. 아테네의 고희극(古喜劇)은 BC 487년부터 주신(酒神)의 제사에 공식으로 상연되었다. 동물로 분장한 합창대나 제사의 비속한 소란 속에도 당연히 위정자 ·권력자에 대한 민중의 해학 ·풍자가 들어 있었다. 그것은 BC 5세기의 그리스 최대의 희극시인 아리스토파네스에 의해서 절정에 달하였다. 그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때 평화론자로서 시류에 대한 혹심한 풍자를 작품 속에 전개하였다. 전해오는 11편의 작품 중에는 가련한 꿈을 실은 《새》 《여자의 평화》가 있다. 그의 작품은 《아카르나이인(人)》 《기사》 《구름》 《벌》 《평화》 《여자의 제사》 《개구리》까지가 고희극이며, 《여자의 의회》에서 고희극의 색채가 엷어지고 최후의 《복신(福神)》에서 중기(中期) 희극이 되었다. BC 4세기에 들어가 중기 희극에서 합창대는 이미 퇴화되고 정치 비판은 사라져 풍속 희극화의 경향이 보인다. 안티파네스의 작품명은 많이 알려졌으나 완전히 전하는 것은 없다. BC 4세기 후반에는 메난드로스를 대표로 하는 신희극(新喜劇)이 대두하여, 시정(市井) 사건을 다루면서 교묘한 줄거리를 가미하여 인물의 유형화를 완성하였다. 이것은 로마의 고희극으로 이어지고 프라투스나 테렌티우스에 의하여 라틴어로 이식(移植)되었다. 그 밖에 ‘미무스’ 라고 하는 흉내를 주제로 하는 기예(技藝)가 시정의 구경거리로 성행하였다. 이는 로마에서 중세로 잠정적인 즉흥적 대중예능으로 흘러 내려와 근세 이탈리아의 콤메디아 델 라르테 등에 큰 영향을 끼쳤다. 그리스-로마 연극에서 다시 볼 부분은 코러스 부분이다. 코러스는 아이킬로스 시절 12명의 남성으로 구성되었다가 소포클레스 시절 15명으로 증가하였으며 희극의 경우 코러스의 수가 증가하여 24명에 달하였다. 코러스는 대사를 합창으로 전달하며 경우에 따라 코러스의 리더가 솔로로 자신의 대사를 전달하며 극적 기능과 앞으로 일어날 사건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일어난 행위를 해설하고 등장 인물과 대사를 주고 받고 무대 밖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설명하였다. 비극의 경우, 남자 또는 여자 주인공이 통치하는 도시국가의 백성 역할을 재현하기도 하였다. 그리스-로마의 극은 비극 중심의 발전사를 거쳐서 희극이 나타났다. 그리스-로마의 극은 형식에 있어서 내용의 전개중심에 치우쳐 구성전체에 중심을 두고있다.
3.그리스-로마 연극의 무대장치
그리스-로마는 기본적으로 원형극장 형식을 이루고 있지만 그리스는 단상이 조금 튀어나와 있는데 반해 로마의 무대는 전체적으로 원형을 유지했다. 그리스가 반원에 가깝다면 로마는 부채꼴에 가깝다. 그리스 연극은 종종 클라이막스에 등장하는 신의 출현으로 만사가 해결되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이를 위한 장치가 메카네(mechane, machine) 이며 이런 기계장치로 내려오는 신을 데우스 에긋 메카네라고 했다. 이러한 메카네는 스케네라는 무대에 높게 설치된 단상에서 부터 내려왔다. 또한, 에퀴클레마(ekkyklema)라는 무대 장치를 사용하여 무대 밖의 끔찍한 장면들을 일종의 바퀴달린 수레로 스케네 뒤로부터 죽은 시체 등이 무대 앞으로 옮겨지는 데 사용하였다.
4.그리스-로마연극의 의상
희랍 배우들은 관객의 눈에 잘 띄기 위하여 굽이 높은 반장화를 신고 긴 의상을 입고 확성기가 부착된 커다란 가면을 쓰고 노천 극장에서 수천 명의 관객을 상대하였다. 가면은 얼굴 전체와 머리카락, 수염, 그리고 기타 얼굴 표정의 특징까지 보여주는 가면을 착용, 가면을 보고 관객은 등장인물이 누구인지 판별했다. 배우들(2~3명의 배우)은 가면을 바꾸어 쓰며 여러 배역을 소화하였다. 비극은 장식이 많이 달린 튜닉을 입고 짧거나 긴 망토를 둘렀으며, 희극은 몸에 꽉 끼는 옷을 사용, 모든 등장인물들이 거대한 남근상을 허리춤에 차고 등장하였다.
->그리스-로마 연극은 실외무대에서 시작되었으며 가면을 쓰고 극을 진행하며 관객이 흔히 알고 있는 소재인 신화나 민간전설등을 사용하여 관객과의 유대감을 강하게 형성했다. 또한 그리스-로마의 연극은 형식적인 측면이 매우 강했다.
◆ 노오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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