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

 1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
 2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2
 3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3
 4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4
 5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5
 6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6
 7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7
 8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8
 9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9
 10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0
 11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1
 12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2
 13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3
 14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4
 15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5
 16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6
 17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7
 18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8
 19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19
 20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문학] 김광림의 희곡 `날 보러 와요`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품의 배경

1. 지은이 소개
2. 사회적 배경

Ⅱ. 서사구조 분석

1. 장면 분석

Ⅲ. 인물 분석

1. 등장인물의 성격
2. 인물간의 갈등 구조
3. 그 밖에 인물 간의 관계

Ⅳ. 공간 분석

1. 무대 안의 공간
2. 무대 밖의 공간
3. 공간과 권력 구조
4. 캐비닛의 공간
5. 시각적 공간 ‘사이’

Ⅴ. 주제 분석

1. 상징적 의미
2. 총제적 의미

Ⅵ. 마치는 글

본문내용
의 창작 동기는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화성연쇄살인사건이 미완의 사건이라는데 있다. 수천의 경찰병력투입, 첨단장비를 이용한 과학적 수사노력, 심지어 심령술사를 동원한 범인 추적 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잡히지 않는 범인은 사회적 이슈가 되기에 충분했다. 화성은 수원과 오산 사이에 있는 평범한 농촌으로 반월공단과 시화공단이 들어서기 전에는 전형적인 농촌마을이었다. 그러나 공단이 생기면서 갑자기 유동인구가 많아지고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 필연적으로 성범죄가 많이 발생하게 되었다. 게다가 경기도 남부지방에서 가장 큰 도시인 수원과 인접해 있어서 당시에 1년 평균 강간 사건이 40여건이나 발생하는 등 문제가 많은 지역이었다. 매스컴에서 두 번째 연쇄살인사건으로 꼽히고 있는 박순애 살인사건은 그녀의 사체가 농수로에서 알몸으로 발견되어 큰 충격을 주었다. 이것은 그 동안의 단순 강간살인에서 범인의 범행이 피해자의 옷을 벗기고 희롱할 정도로 점점 대범하게 발전해가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유감스럽게도 경찰은 박순애 살인사건 현장에서 범행의 단서가 될 만한 유류품을 발견하지 못했다. 또한 살인사건 현장이 대부분 농로, 야산, 개울둑이어서 범인들의 유류품을 찾지 못한 것이 수사에 가장 어려운 점이었다. 연쇄살인의 첫 번째 살인사건인 이순분 할머니 살인사건은 처음에는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화성에서 연쇄살인 사건이 발생하여 연쇄살인 사건 1호로 기록되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