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기림 시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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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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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론
I. 방법론 시론 (方法論 試論)
II. 30년대의 소묘
III. 감상에의 반역
Ⅳ 우리 시의 방향
♦ 김기림 시 분석
♦ 결론
최재서 문학비평이론
-지성론과 풍자문학론을 중심으로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김기림이 1930년대의 시단을 소묘했던 것처럼, 우리는 김기림의 시론을 다시 한번 소묘해 보고자 한다. 당시 제국주의의 물결 속에서의 일제의 주권과 자유 탄압 속에서, 또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물결 속에서 1920년대 후반 신경향파와 카프문학의 대두는 당연한 시대적 산물이었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것이 우리문학의 전부였다면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잃은 것은 예술이라'라고 말한 박영희처럼 우리 모두는 깊은 한숨을 내뱉으며 안타까움을 가져야 했을 것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한편에서는 예술의 유토피아를 지향하던 문학인들이 있었다. 김기림은 모더니스트로서 그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작가이다. 그가 추구하던 모더니즘이 유럽의 그것과 시기적으로나 형태적으로나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나름의 방식으로 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또 이론과 작품을 통해서 반영하고자 했던 노력은 매우 값진 것이라 할 것이다. 즉, 그로 인해서 문학은 더욱 풍요해졌다고 단언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의 시론을 소개하고, 그것이 비평과 그의 작품에서는 어떻게 실제적으로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기림의 시론, 앞선책, 1993
김기림 評傳, 김학동, 새문社, 2001
한국현대시인연구-김기림, 김유중, 문학세계사, 1996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김기림론 문덕수, 시문학사, 1981
文學과 歷史的 人間, 김흥규, 창작과 비평사, 1980
최재서 평론집, 김활, 청운출판사, 1981
임화선집, 임헌영 외, 도서출판 세계, 1988
한국현대시인연구-정지용, 이숭원, 문학세계사, 1996
문학적 이념과 비평적 지성, 임환모, 태학사.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