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99

 1  자폐증99-1
 2  자폐증99-2
 3  자폐증99-3
 4  자폐증99-4
 5  자폐증99-5
 6  자폐증99-6
 7  자폐증99-7
 8  자폐증99-8
 9  자폐증99-9
 10  자폐증99-10
 11  자폐증99-11
 12  자폐증99-12
 13  자폐증99-13
 14  자폐증99-14
 15  자폐증99-15
 16  자폐증99-16
 17  자폐증99-17
 18  자폐증99-18
 19  자폐증99-19
 20  자폐증99-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폐증9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증
Ⅰ. 정의
현실에서 멀어지고 자기의 내면세계에 틀어박히는 정신분열증.
자폐라고도 한다. 1911년 스위스의 정신병학자 E.블로일러(1857~1939)가 처음으로 제창한 용어로서, 블로일러 자신은 다시 이것을 한정하여 현실 외계도 단지 환자의 원망(願望) 콤플렉스 또는 환각 망상 등에 적합한 형태로만 존재하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이것에 역행하는 현실에 대해서는 마치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는 정신상태를 가리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자폐적인 환자에 있어서는 원망이 모두 충족된 것 같이 받아들여지고, 자기가 들어박히는 자폐적 세계가 더 현실적인 세계로 느껴지며, 현실의 세계는 꿈의 세계와 같이 보이고, 믿을 것이 못 되는 것처럼 느껴져서 전도된 세계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또한, 자폐증은 때로 소아자폐증의 뜻으로 쓰이는 일이 있다. 이것에는 1940년 미국의 정신과의사 L.케너가 발표한 정신분열증과 비슷한 증세를 나타내는 일련의 소아정신병의 증후군으로 보는 설과, 다음 해에 오스트리아의 소아과의사 H.아스퍼거가 발표한 정상아의 편의(偏倚)로서 정신병질 속에서 취급하는 설이 있다.
Ⅱ. 원인
자폐증의 원인에 관해서 초기에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으로 개념이 양립되었다. 후천적으로 보는 시각은 부모의 양육채도가 영향을 끼쳤다는 가설이다. 또는 출생직후에 발생되는 출산과정의 문제라고 보기도 하였다. 때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원인으로 추론하기도 하였다. 때로 유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된다는 설명으로 유전적 소질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일상 경험이 이런 아동을 혼란시키고 정상관계를 불가능하게 하고 위축시키고 정신분열행동을 유발한다고 보았다. 대부분의 연구결과는 자폐증은 선천으로 기질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며 유전적 연구결과는 자폐증은 선천으로 기질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며 유전적 요인을 다수 포함한다는 것이다.
중추신경계의 결손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는 연구도 있다. 또한 소뇌의 결함으로 인한 결과에 대한 자료도 있다.
자폐증의 원인을 기질적인 것이며 대부분의 자폐증후군은 인지결손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는 것에도 모두 일치하고 있다. 외현적 문제, 즉 정서장애, 행동장애, 언어장애와 같은 발달장애들은 자폐증에 의한 증상들이다. 예를 들어, 자폐아동의 언어장애는 언어의 기능적 결손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지언어의 결손에 의한 것이다. 또한 이들의 언어장애가 사회적 상호작용의 실패에서 온다는 연구도 있다. 그리고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실패하는 것은 대상영속성 지각에 관여하는 인지의 결손에 있다. 이처럼 오래 전부터 인지결손에 의한 것이라는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인지결손을 회복시키려는 노력에는 진척이 없었다. 자폐증의 원인에 관련된 내용들은 자폐아동의 치료와 교육의 방향을 새롭게 재정립해 줄 것이다.
1. 심리적 원인
심리적 원인으로 자폐 아동의 행동 특성을 설명하는 데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는 자폐 아동의 대부분이 어릴 때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애정 표시에 현저한 어려움을 보이는 행동상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둘째는 Kanner 교수가 처음으로 어린 아동에 대하여 언급했을 때 대부분의 정신과 의사들은 여러가지 정신병을 초래하게 하는 아동기의 초기 경험을 중요시해야 된다고 주장했고 자폐 아동이 보이는 정서 장애는 하나의 증상이라기보다는 자폐증의 원인이라 보았다. 셋째는 임상적으로 관찰한 정신과 의사들은 자폐 아동들의 부모들의 비정상적인 성격, 특히 어머니가 냉담하고 무정하여 자녀를 배격하는가하면 자녀를 과잉보호하여 아동이 심리적 억압에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이러한 견해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 즉 대다수의 자폐 아동의 부모는 아동이 출생 때부터 이상한 행동을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자폐 아동의 대다수가 유아기부터 이상한 행동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자기 주위에 대한 이해와 혼동을 경험하는 아동은 이차적인 결과로 정서장애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많은 정신과 의사나 심리학자들이 모든 정신병의 심리적 원인을 확실히 규명할 수 없다고 보는 이유 때문이다. 더구나 애정 표시나 신체적 접촉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자라나는 고아원 아동들이 자폐아로 변모한다는 실증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자폐증의 심리적 원인은 관찰상의 견해로 볼 수 밖에 없다.
"소아 자폐증과 구조적인 치료(Childhood Autism and Structural Therapy)"라는 책에서 자폐증 원인이 신경학적 결함을 수반한 심리적 문제에 기원한다고 Ward에 의해 주장되었다. 이 가설은 임신 기간 중 산모의 불안은 아동의 감각 발달을 느리게 한다는 것이다. 산모의 불안의 결과로 태아에게 다른 구조 혹은 신경, 내분비에 영향을 주는 신경-내분비 변화가 어머니에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나중에 어머니들은 이런 아동들의 특별한 욕구들을 맞춰줄 수가 없게 되어 그 결과 자폐증이 발생하게 된다.
Ward는 자폐 아동의 어머니가 정서 문제, 가족들의 긴장, 혹은 다른 문제 때문에 임신 기간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음을 회고하여 보고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장애아동을 가진 어머니들이 후에 임신 기간이나 불안에서 문제를 찾으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 임신기간에 어머니의 불안요인이 자폐증 발병에 원인이 된다는 증거는 없다. 장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지각과 회상에 의 존하는 이러한 방법보다는 더 객관적인 방법으로 임신 기간 중의 긴장을 평가하는 방법을 고안하거나 더 진행된 연구들이 행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산모의 불안이 태아에게 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설명하지 못하므로 어머니의 불안이 실제로 태아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다른 물질이나 과도한 에피네트린(epinephrine)을 분비한 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Ⅶ. 참고문헌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자폐증클리닉센터 : http://www.autismcenter.or.kr
자폐아동의 이해와 프로그램 적용 : 여문환 지음, 도서출판 양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