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광대들의 학교` 공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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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곡론] `광대들의 학교` 공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마주하기 ◈
1. 공연에 대한 인상
2. 왜 기억은 이미지인가?
- 소통에 있어 인간의 언어가 가진 한계성
3. 포스트모더니즘과 연극
4.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말하는 ‘전이’
◈ 느끼기 ◈
§1. 기억의 이미지
1-1. 기억
1-2. 공연에서의 '기억‘ 이미지 형상화
(1) 기억 속으로 회귀
(2) 기억은 언제나 파편
(3) 기억은 재구성 된다 (
본문내용
1. 공연에 대한 인상

공연이 시작되기도 전에 무대 위에 앉아 있는 배우들, 알 수 없는 모나리자의 이미지, 숨가쁘게 전환되는 장면과 장면, 커튼과 움직이는 배우들 그림자들, 마치 서커스의 광대를 보는 듯한 주인공의 연기, 이 연극은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 그 자체였다. 작품을 보고 나서 로비로 나온 우리는 당황스러웠고 서로를 보자 웃음부터 나왔다. 이 작품을 어떻게 분석해야 한단 말인가. 답답함에서 나온 반작용으로의 웃음이리라.
시원한 맥주 한 잔에 우리의 머리는 차가워 질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의 열정은 타올랐다. 우린 서로 싸워야 했다. 왜냐하면 서로가 기억하고 있는 연극이 약간씩 달랐기 때문이다. 그것은 단지 행위나 장치의 해석에서만이 아니라, 객관적 사실의 부분에서도 이루어 졌다. 지리학선생이 맨발이었다고 말하는 우리도 있었고, 아니었다고 말하는 우리도 있었다. 무대위에 거울이 있었다라고 하는 우리도 있었고, 아니었다고 말하는 우리도 있었다. 그러나 다행히도 그렇게 연극에 대해 떠올리고 짜맞추는 과정에서 우리가 공통적으로 느끼는 하나는 있었다. 이 연극은 내러티브 중심의 인과관계를 가진 정극이 아니라 다만 단편적, 파편적인 이미지를 배치한 이미지의 연극이다.
참고문헌
실험과 도전으로서의 연극, 김우옥, 도서출판 월인, 2000.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비평, 이순훈 外, 고려원, 1994.
연극의 세계, 김성희, 태학사, 1996.
포스트모더니즘, 김욱동, 민음사, 1992.
연극사회학, 이남복, 현대미학사, 1996.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김욱동, 청하, 1980.
연극비평의 방법과 실제, 허은/ 이주상 공저,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