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

 1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
 2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2
 3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3
 4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4
 5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5
 6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6
 7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7
 8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8
 9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9
 10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0
 11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1
 12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2
 13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3
 14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4
 15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5
 16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6
 17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7
 18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8
 19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19
 20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야기치료 Narrativetherapy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INDEX
서문
본문
치료
1이야기치료의 주요인물
2.이야기치료의 현시점
3.이야기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발달
4.탈근대주의적 영향
5.이야기치료의 철학과 가정
6.문제에 대한 관점
7. 이야기치료의 주요개념
8.이야기치료의 장점 목표 특징
사례
서문
♠ 이야기치료의 정의
이야기치료(Narrative Therapy)는 어떤 예상이나 선입관도 없이 사람이 사물 그 자체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는 후기 구조주의의 시각과 관련이 있다. 그들의 관점에 의하면 세상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우리의 지식은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것을 안다는 것은 한계가 있어서 그것은 다른 사람의 경험을 자신의 관점에서 나름대로 해석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이 언어화한 경험을 자신이 해석해 보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는 해석과정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서문
이야기치료란 무엇인가?
인간은 ‘해석하는 존재’로서 매일 경험하는 사건들에서 의미를 찾아내려 한다. 그리고 이 사건들을 일정기간 시간의 흐름과 특정한 순서대로 함께 연결함으로써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이 사건들은 어떤 순서에 따라 어떤 의도와 구상(plot)을 가지고 엮어내느냐에 따라 이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리고 이 이야기는 개인의 현재와 미래에 영향을 미치는 ‘지배적인 이야기’(dominant story)가 된다. 이야기치료란, 개인을 구속하거나 억압하고 있는 ‘지배적인 이야기’(dominant story)를 새롭고 창조적인 ‘대안적 이야기’(alternative story)로 바꾸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대안적 이야기’(alternative story)란, 내담자가 자신이 ‘그 이야기에 의해서 살아가고 싶은’ 그런 이야기를 한다. 그들이 겪는 문제들의 영향력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며 삶의 새로운 가능성들을 보여주며 긍정적인 정체성을 부여해 주는 그런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의 삶이 여러 층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내담자가 아직 발견하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 ‘숨겨져 있는 다른 종류의 이야기’를 탐색하도록 돕는 상담기법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야기 치료는 ‘재 저작하는’(re-authoring) 혹은 ‘다시 이야기하는’(re-storying) 작업이라 할 수 있다
2
본문
본문
이야기치료의 주요인물
이야기치료의 주요 인물은 호주 아델라이드 덜위치(Adelaide Dulwich)센터에서 활동하는 화이트(M. White)를 들 수 있다. 원래 기계설비의 일을 하던 그는 기계적인 사고에 염증을 느끼게 되면서 사회사업가로 전환하여 30년 간 사람을 돕는 작업을 하였다. 화이트는 1970년대 후반에 베이슨의 인지적인 사고의 측면과 지배적인 신념체제의 지배로부터 사람들을 해방시키는 것에 관심을 가진 푸코에게 영향을 받아서 문제의 외재화라는 독특한 방법을 구상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하여 1980년대 후반에는 아내인 화이트(C. White)와 엡스턴(D. Epston)과 함께 이야기 치료를 확립하게 된다.
본문
이야기치료의 현시점
1990년대에 발전하기 시작한 이야기치료의 발전 역사는 가족치료 이론 가운데 가장 짧다. 더욱이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에서 교육과 훈련을 받은 이야기치료자가 고미영 외에 이야기 치료를 실제로 훈련 또는 실시하는 사람을 발견하기 어렵고 우리나라 실제 가족에게 적용한 사례나 결과평가에 대한 자료는 아직 발견하기 어렵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관심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야기 치료는 전체적인 가족치료의 발전역사와 발전 방향에 있어 이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