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의 기능적 해부학

 1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1
 2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2
 3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3
 4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4
 5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5
 6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6
 7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7
 8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8
 9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9
 10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추의 기능적해부학
경추
경추의 병변으로 인한 수많은 통증환자에서
경추의 기능적 해부학과 특징적 역활을 완전
히 이해하려면, 제일 먼저 하나의 기능적 단
위로서 작동하는 흉추나 요추와는 달리 경추
는 구조에서시작된다.
개의
서로 다른 기능적 단위로 되어 있는 구조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 첫 번째 기능단위는 후두골-제 1경추 단위 및 제 1 경추-제 2경추 단위이다. 이들은 구조적으로는 머리의 안정지지 역활을 하면서 동시에 정밀한 동작을 하기위하여 눈, 귀, 코, 목이 정확히 움직이도록 머리 운동을 조정하는 기능도 한다. 이들은 손상 받기 쉬운 구조이며 염증성 관절병이 잘 오고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도 흔하게 오는 구조이다.
두 번째 기능단위는 경추의 모양을 형성하며 흉추나 요추의 기능단위와 아주 유사하고 일차적으로는 머리를 구조적으로 지지하며 이차적으로는 머리부위에 있는감각 기관의 위치배정에 보조 역활을 한다. 이들은 하부 5경추와 그들의 추간판 으로 구성되며 임상에서 보는 흔한 통증 병변의 대부분의 원인이 이들 구조에서 기인한다.
경추의 운동성
경추는 전체 척주 중에서 가장 가동범위가 넓어서 모든 면에서 운동이 가능하다. 가장 큰 운동이 일어나는 부위는 후두골-제1경추 관절에서 제 3경추부위까지이다. 경추의 움직임은 전체 경추와 주위 근육의 동시 다발적인 기능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며 이중 제 1,2 경추회전, 굴곡 ,신전, 측굴곡 운동에 가장 기여를 한다. 경추를 구부릴 때는 척추관은 길어지고 척추공은 커지며 추간판의 전방부가 압박된다. 경추를 신전시킬 때에는 척추관이 짧아지고 척추공은 작아지며 추간판의 후방부가 압박된다. 측굴곡이나 회전시에는 동측 척추공은 작아지고 반대측은 커진다. 정상인에서는 이러한 변화로 기능장애나 통증이 생기지 않지만 병변이있는 경우에는 신경이 눌리고 통증이나 기능장애가 온다.
경추 척추관
경추척추관은 척수의 보호통로와 신경근의 출구 역활을 한다. 경수 cervical cord는 사지로 가는 신경섬유도 통과되는 구조이므로 흉수나 요수에 비해 척추관내에서 차지하는 볼륨이 크다. 따라서 손상이 있는 경우에 뇌척수액의 충격흡수 효과가 적어지며 뼈나 디스크에 의해서 척수가 눌릴 가능성이 다른 부위보다 높다. 퇴행성 변화나 디스크 탈출에 의한 이러한 경수의 잠식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므로 신경학적 징후가 미미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경추관은 깔대기 모약이며 1,2 경추부위에서 가장 공간이 넓고 점점 좁아져서 C5-6 부위에서 가장 좁다. 따라서 이 부위가 경추에서 기인한 많은 통증의 발생
근원이 되는 것은 결코 놀라운 일이 아니다. 남자에서 척추관 공간은 삼각형 모양이지만 사람마다 다양한 차이가 있다. 척추관 공간이 삼각꽃무늬 모양trefoil에 가까울수록 경추관을 좁게하는 병변에 의한 신경근병radiculopathy이 잘 생기며 경추의 가동운동에 더 제한이 많다.
목신경과 경추와의 관련성
목신경은 일차 감각신경 전달을 맡는 후신경근 섬유와 일차 운동신경 전달을 맡는 전신경근 섬유로 구성된다. 척수에서 나오는 전,후 신경섬유는 서로 합쳐져서 각각의 신경근이 되어 척추관공 intercvertebral foamen을 빠져 나오며 작은 분지들을 낸다. 이들 중 전방부 가지는 전방 luschka 가관절 paeudo joint과 디스크의 섬유륜을 지배하며 후방부는 신경이 빠져 나오는 두 척추간의 후관절에 분포한다. 이들 구조에 분포하는 신경가지들은 통증감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디스크 탈출에 의해 눌린 신경이 목통증의 유일한 원인으로 보는 정통의학적인 관점과는 다르게 다양한 부위가 통증유발 병소임을 지지하는 해부학적 구조들이다. 척추관 구멍에서 빠져나온 신경은 완전히 하나의 신경근으로 합쳐져서 횡돌기로 구성된 보호홈통을 지나 전후방으로 주행하며 머리,목,상자에 분포한다.
임상적 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