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세계정치론] 화교네트워크와 유태계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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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세계정치론] 화교네트워크와 유태계네트워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이론적 배경
1.문명과 문화
2.지식구조
3.인식공동체
4.소결론
III.화교네트워크
1.화교네트워크란?
2.화교네트워크의 특성
3.화교네트워크의 영향력
IV.유태계네트워크
1.유태계네트워크란?
2.유태계네트워크의 특성
3.유태계네트워크의 영향력
V.화교네트워크와 유태계네트워크의 비교
1. 네트워크의 개방성 비교
2. 한민족에 주는 함의
VI.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헌팅턴이 “문명의 충돌”을 말한지 10년이 넘었다. 그는 문몀을 문화적 실재로 규정하고 있다. 그는 또 문화를 “한 사회 내에서 우세하게 발현하는 가치, 태도, 신념, 지향점, 그리고 전제 조건”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헌팅턴류의 논의는 90년대 많은 반향을 일으켰다. 그런데, 지금의 21세기의 국제사회는 세계화와 정보화의 확대로 국가간에 자본과 정보 그리고 인적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면서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의 진척으로 국가간 경계의 약화 현상과 함께 민족간 연계강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해 공통된 문화를 가진 문명 간의 결속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국제사회에 영향력 있는 세력으로 등장하고 있는 초국가인종네트워크(transnational ethnic group network )의 대표적인 사례가 화교네트워크와 유태인 네트워크이다. 그 중에서도 화교 경제인들로 구성된 화교네트워크는 동아시아에 중화경제권을 형성하며 이 지역의 상권과 무역을 장악하고 있다.
그리고 정교한 화교네트워크는 최근 중국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고, 국제사회의 중국위협론의 근거가 되고 있다. 또한, 유태계네트워크는 현재 제국의 논의까지 나오고 있는 미국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집단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들 인종네트워크가 어떻게 형성되고 어떤 방식으로 그 영향력을 행사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를 위한 이론적 토대로써 헌팅턴이 재기한 문명과 문화의 개념과 수잔 스트레인지의 지식구조의 개념 그리고 김상배 교수님의 지식 아키텍쳐 논의를 빌려왔다. 또한, 추상적인 논의로 그칠 수 있는 상징적 지식의 국제정치적 영향력을 Peter M. Haas와 Emanuel Adler의 인식공동체(Epistemic Community) 논의로 보완하고 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화교네트워크가 어떻게 현재의 경제적 능력을 갖춰왔는지를 살펴보고 경제적 힘을 바탕으로 한 국제정치에서의 영향력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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