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D의 배경

 1  ICD의 배경-1
 2  ICD의 배경-2
 3  ICD의 배경-3
 4  ICD의 배경-4
 5  ICD의 배경-5
 6  ICD의 배경-6
 7  ICD의 배경-7
 8  ICD의 배경-8
 9  ICD의 배경-9
 10  ICD의 배경-10
 11  ICD의 배경-11
 12  ICD의 배경-12
 13  ICD의 배경-13
 14  ICD의 배경-14
 15  ICD의 배경-15
 16  ICD의 배경-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CD의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CD의 배경
주체: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ICD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국제질병분류)
세계보건기구 에 의해 발전된 국제질병분류법은 현재 10판
(ICD-10)까지 이르고 있다. ICD-10에 이르기까지는 여러 가지 배경이 있으나 세계보건기구가 본격적으로 개입하여 ICD를 처음 출간한 것은 1948년 이었고, 이는 ICD-6의 출간으로 결실을 보게 되었다. 그러나 ICD-6의 출간이 있기 오래전부터 이미 이에 대한 많은 연구모임이 개최된바 있다. 1853년 최초로 인간의 사망원인을 보고하는 국제협의 모임이 있었고 이를 모태로하여 1893년 에는 국제질병분류모댈의 채택이 건의되기에 이르렀다. 그리고 마침내 1900년에 ICD-1이 출간될 수 있었다. 그 후에 ICD-2,ICD-3,ICD-4가 계속 출간되었고, 1939년 WHO에 정신장애가 추가 되었다. 또한 미국에서는 미국군대가 제 2차 세계대전당시 참전군인들과 제대군인들의 외래진료문제를 보다 잘 운영하기위해 폭넓은 진단분류체계를 발전시키고 있을 무렵 세계보건기구는 ICD-6을 출간하였다. 그리고 이를 계속 수정 보안하여 1950년에는 ICD-7,1960년대에는 ICD-8그리고 1970년대에는 ICD-9을 출간하였다.ICD-9은 진단 기준이나 다축체계를 포함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이 국제적 진단 체계의 일차적 기능이 기본적인 건강 통계의 자료 수집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미국에서는 이를 독자적으로 보안 변형하여 ICD-9-CM(Clinical Modification), 이를 현재 하나의 공식적인 진단부호로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ICD-9의 내용을 임상적으로 유용하도록 개정한 것으로서 다섯 번째 자리 부호를 추가하여 보다 명료한 진단체계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ICD와 DSM과의 관련성을 고려할 때 가장 큰 문제점은 분류 및 진단체계의 방식이다. 특히 1987년 DSM-Ⅲ가 나온 후 정신 건강 분야에서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은 ICD-9과의 관계에서 많은 갈등과 혼란을 겪었다. DSM-Ⅲ보다는 DSM-Ⅱ에 더 가까웠고, 정신장애의 분류 및 진단체계가 서로 일치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를 극복하고 분류 및 진단체계의 신빙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ICD-10,그리고 1994년에는 DSM-Ⅳ가 출간되어 이들 간의 상호체계는 어느 정도 보완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DSM-Ⅳ에 있는 진단부호와 용어들은 ICD-10과 ICD-9-CM 과 양립되고 있기 때문에 많은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아직 남아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DSM-Ⅳ의 공식 부호화체계는 ICD-9-CM을 따르고 있다.
Ⅱ.DSM 의 배경
주체:APA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SM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
미국에서 정신장애 진단 분류 체계가 발전하도록 영향을 미친요인은 통계적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는 필요성이었다. 미국에서 정신장애에 관한 정보를 수집한 최초의 공식적 시도는 1840년 인구 통계 조사에서 1개의 정신장애‘백치/정신이상’의 빈도에 대한 기록이었다.1880년에는 정신장애 범주가 7개로 분리되었다. (조증,멜랑콜리아,단일조증,부전마비,주기성 음주광,간질,치매)
1917년 미국 정신 의학회 통계 위원회 (의학 심리학회,1921바뀜)
는 국립 정신건강 위원회와 함께 정신병원들이 일치된 방식으로 통계자료를 수집하도록 하는 계획을 세웠고, 이 안이 인구조사국에 의해 채택되었다. 미국 정신 의학회는 뉴욕 의학 아카데미와 함께 국가 수준에서 수용될 정신의학적 진단 분류 체계를 세웠고, 이 체계는 미국 의학회의 질병 표준 분류 체계 초판에 수록되었다. 이 진단 분류는 주로 심한 정신의학적 질병과 신경학적 질병을 지닌 환자를 진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이후 미국 군대는 2차 세계 대전(1939-1945) 참전 군인들과 제대 군인들의 외래 진료문제를 보다 잘 운영하기 위해 보다 광범위한 진단 분류체계를 발전시켰다. 그 무렵 세계 보건 기구(WHO)는 ICD-6판을 출간하였는데, 이 때 정신장애 분류가 처음으로 ICD에 포함되었다. ICD-6은 정신증 10개의 범주, 정신신경증 9개 범주, 성격,행동,지능 장애 7개 범주가 포함되었다.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과 통계 위원회는 ICD-6 변형, 발전시킴으로써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제 1판 (DSM-Ⅰ)을 1952년에 출판하였다. DSM-Ⅰ에는 진단 범주를 기술한 용어 해설이 포함되어 있고, 임상적 유용성을 중요시한 최초의 공식적 정신장애 진단 편람이었다. DSM-Ⅰ에는 ‘반응’이란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정신장애가 심리적, 사회적,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 성격적 반응리라는 아돌프 메이어의 심리생물학적 견해를 반영하고 있었다. ICD-6과 ICD-7에 포함된 정신장애 진단이 널리 수용되지 못하자 세계 보건 기구는 영국의 정신학자 스텡겔에 의해 정리된 진단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고찰 연구를 후원하였다. 신뢰할 만한 임상 진단을 내리기위한 수단으로 명백한 진단 기준을 설정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한 점이 특히 그러하다. DSM-Ⅱ와 ICD-8로 이어진 그 이후의 진단 개정찬은 스텡겔의 견해를 크게 수용하지 않았다. DSM-Ⅱ는 DSM-Ⅰ에서 반응이란 용어를 제거하였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DSM-Ⅰ과 유사하였다. DSM-Ⅰ과 DSM-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DSM-Ⅲ는 ICD의 다음 판 (ICD-9)과의 상호 협조아래 발전되었다. ICD-9은 1975년에 출판 되었고 1978년에 시행되었다. DSM-Ⅲ는 여러 가지 주요한 혁신적인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점으로는 명백한 진단 기준, 다축체계, 원인론에 대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는 서술적인 시도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시도는 명백한 진단 기준의 개념 및 타당도에 대한 광범위한 경험적 연구와 준표준화된 면담이 발달함으로써 촉진되었다.
DSM-Ⅰ(1952)
정신장애에 대한 그 동시대적인 지식정보의 일치에 근거해서 공통적인 명칭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APA에서는 APA멤버들의 10%에게 설문조사를 했고, 제안된 카테고리에 관해 의견을 요청했다. 증상의 리스트에 근거한 카테고리를 멤버들의 투표에 의해 승인되었고, 1952년 출판되었다. DSM-Ⅰ은 3개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다 : (organic brain syndromes, functional disorders, and mental deficiency)
이 카테고리는 106개의 진단들을 포함하고 있다. 단 한 가지 진단, Adjustment reaction of childhood/adolescence(아동기와 청소년의 적응 반응) 은 아이들에게 적용된다.
DSM-Ⅱ(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