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본과 4학년 PK과제 specificIg E검사방법

 1  의대 본과 4학년 PK과제 specificIg E검사방법-1
 2  의대 본과 4학년 PK과제 specificIg E검사방법-2
 3  의대 본과 4학년 PK과제 specificIg E검사방법-3
 4  의대 본과 4학년 PK과제 specificIg E검사방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의대 본과 4학년 PK과제 specificIg E검사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specific IgE 검사 방법
-RAST: 특이적 IgE를 알아내는 검사인데, 알레르기 환자가 어떤 특이 항원에 대한 IgE 항체를 가졌는지 알아낸다는 점에서는 알레르기 피부시험이나 RAST는 같은 목적에 사용된다. 알레르겐에 결합된 특이적 IgE의 양을 방사성 동위원소로 표시된 anyi-IgE를 이용해 측정한다.
-uniCAP: RAST검사법이 방사성 동위원소로 인해 사용량이 줄어들자 이에 따른 새로운 검사법으로 기존 RAST보다 반응시간이 빠르고 정량적인 IgE 항체의 측정이 가능해 정확하고 신속한 결과보고가 가능하다.
-MAST: 원인 allergen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 또는 다수의 allergen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유용한 검사다. 피부반응 검사와 높은 일치율을 보이면서 한번의 혈액채취로 식이성, 흡인성 알레르기 40종을 동시에 빠르게 검사할 수 있다.
알레르기 원인 물질이 다양해 증상만으로는 원인 항원을 찾기 어려운데 이 검사는 한국인게 가장 흔한 식이성, 흡인성 물질을 조사해 원인물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Prausnitz-Kustner test: 알레르기 환자의 혈청을 정상인에게 피내주사하여 24시간 뒤에 피부항원유발검사를 시행할 때 나타나는 wheal and flare반응을 확인한다.
기도 과민성 검사(Bronchial Hyperreactivity Test)
기도 과민성이란 외부 또는 내부 자극물에 대해 기관지 수축이 심해지는 것을 말한다. 여러 기전이 설명되고 있지만 중요한 요소는 역시 기도 염증이다. 기도 과민성은 천식의 중요한 요소이다. 기관지 과민도는 천식에 특이적이지는 않지만 천식을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기도 과민성을 보인다.
기도 과민성을 알레르겐을 흡입하여 유도하는 ‘특이적 유발검사’와 히스타민 또는 메타콜린, 3% 식염수와 같은 비특이 자극물질로 유발하는 ‘비특이적 유발검사’가 있다.
이러한 자극 분류를 직접자극(Direct Stimuli) 방법과 간접자극(Indirect Stimuli) 방법으로 나누기도 한다. 직접 자극이란 기도평활근에 직접 자극되어 기도 수축을 야기하는 방식을 말하며, 이에는 Cholinergic agonist 인 Methacholine, acethylcholine, Carbachol 과 히스타민, 프로스타그란딘 D2, 류코트리엔으로 자극을 주는 것을 말한다. 이와달리 간접자극은 기도내 세포인 상피세포, 신경과 염증세포에 자극을 주어 반응을 유도하는 물질을 말한다. 이에는 운동, NonIsotionic aerosol(hyper-, hypo, distilled water, manitol)과 약물로 아데노신, 알레르겐과 아스피린과 같은 자극을 말한다. 직접자극보다는 간접자극 방법이 알레르겐회피에 의한 기도염증의 변화를 더 잘 반영한다.
기도 유발검사는 기도에 자극을 주어 FEV1이 떨어지는 정도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20% 이상 떨어질 때의 메타콜린 농도를 계산하여 PC20(Provocative concentration) 또는 PD20를 정하게 된다.
흡입 후 폐기능 측정은 30초에서 3분이내에 시행하는데 이때 기도 저항을 측정하는 도구로는 FEV1, Raw, sRaw, PEFR 과 유속 측정이 있다. 이중 FEV1이 검사비용, 단순성, 재현성을 고려하여 가장 많이 사용된다.
천식 약물의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