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의 기술 종류, 사례 및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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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증강현실의 기술 종류, 사례 및 전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증강현실이란?

2. 증강현실의 발전과정

3. 증강현실의 특징
1) 상호작용
2) 현실감
3) 몰입감

4. 증강현실 기반 기술
1) 디스플레이 센싱 기술
2) 마커 기술
3) 비 마커 기술

5. 증강현실을 이용한 사례
1) 광고 및 홍보의 사례
2) 정보 제공 사례
3) 교육 사례
4) 게임 사례
5) 셀프 인테리어 사례

6.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의 전망과 발전방향
1) AR/VR의 발전 전망
2) 기기를 착용하는 방식의 발전방향
3) 기기 착용이 없는 방식의 발전방향

7.참고자료
본문내용
1. 증강현실이란?
Azuma는 증강현실을 이루기 위한 기본 요소를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설명 하였다. 첫째, 현실의 이미지와 가상의 이미지의 결합이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한다. 셋째, 3차원의 공간에 놓인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3요소와 함께 증강현실의 개념을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실재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라고 정의 내렸다(이진욱, 2012).
증강현실 기술은 사용자에게 현실세계에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현실세계의 환경이나 물체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즉 사용자는 증강현실 속 가상의 이미지를 통해 현실세계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질 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의 환경 혹은 물체에 대한 중요한 특징의 설명, 부가적인 정보, 작업에서의 특정한 순서 등의 부가적인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증강현실 기술의 개념은 가상현실 기술의 개념과 비교를 통해 더욱 자세한 이해가 가능하다. Milgram은 현실세계와 가상의 이미지를 융합하여 만들어낸 세계를 혼합현실이라고 하였으며, 혼합현실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은 혼합의 기반이 현실인가 또는 가상인가에 따라 구분한다.
가상현실 기술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이미지를 가상에 기반을 두고 모든 것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재구성한 개념이다. 이러한 가상현실 기술은 사용자에게 모든 것을 컴퓨터 그래픽만으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재감을 제공하는데 있어 한계가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상현실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 혼합현실 속에서 현실에 기반을 둔 증강현실이다. 증강현실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통해 사용자에게 정보를 가상으로 제공하는 점은 가상현실 기술과 유사하지만, 사용자가 실제 위치하고 있는 현실기반에 실시간으로 가상정보를 혼합해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에게 실재감을 극대화 시킨다는 점에서 가상현실 기술과는 다른 특성을 지닌다. 앞에서 살펴본 증강현실 기술의 개념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동철 외, 증강현실 2.0 기술과 콘텐츠응용기술 현황 및 전망,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2011.
김희영, 혼합현실 콘텐츠의 현황과 발전방향, KOSCAS, 2017.
박화정?전준철, 비 마커기반 증강현실에 의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발, 한국 IT 서비스학회, 2010.
성정연?조재욱, 증강현실 광고의 사용자경험에 대한 탐색적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2016.
왕천, 증강현실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구축 및 촉진 전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이남우, 인간의 오감능력을 극대화시키는 혼합현실(MR)기술, 융합 Weekly TIP, vol. 20, 융합연구정책센터, 2016.
이진욱, 증강현실 환경의 사용성 평가 요소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정주희, 증강현실을 이용한 능동적 프로젝션 맵핑, 숭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6.
최아영?황재인, 웨어러블 혼합현실 연구 및 산업 동향, 정보과학회지, 제33권, 제11호, 2015.
허선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기술의 초등 과학 교육 적용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하고 싶은 말
증강현실의 주요 특징과 종류를 살펴보고,증강현실의 각종 사례와 발전 전망을 분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