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

 1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1
 2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2
 3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3
 4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4
 5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5
 6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6
 7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7
 8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8
 9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9
 10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10
 11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버지 역할의 변화, 중요성 및 양육참여의 정책적 지원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아버지 양육참여의 개요

2. 아버지 역할의 변화

3. 아버지 양육참여의 중요성

4. 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아버지의 역할
2) Parsons이론에서 아버지의 역할

5. 자녀 성장에 따른 아버지의 역할
1) 양육자의 역할
2) 입법자의 역할
3) 전사·보호자의 역할
4) 영적 멘토의 역할

6. 아버지 역할과 관련된 요인
1) 사회?인구학적 변인
2) 심리적 변인

7. 부부공동육아를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
1) 출산 및 육아휴직제도
2) 남성의 육아참여 확대
3) 성별분업 노동형태의 변화
4) 노동시장에서의 양성평등
5) 모성보호에서 모?부성 보호로의 전환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아버지 양육참여의 개요
전통사회에서는 부모의 역할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자녀양육은 어머니의 고유한 영역에 포함된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현대사회로 넘어오면서 여성의 고학력화와 자녀수의 감소 등과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가정 내에서의 아버지 역할에 대해서도 재고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또한, 자녀에게 투자하는 교육비용의 부담과 물가 상승으로 인해 기혼모의 경제활동 참여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자녀양육에 있어 아버지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기에 이르렀다.
현대사회는 산업화발달,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의 가족구조 변화, 여성교육의 증대, 취업여성의 증가로 인해 유아가 아버지와 접하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증가하였다. 현대 사회는 가족제도의 변화 여성의 자아실현의 증대 등으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면서 성별에 따라 책임이 구분되던 전통적인 부모역할 분담 형태가 점차 변하게 되었다. 현대사회로 오면서 아버지의 전통 역할인 도구적, 수단적 역할 특성과 더불어 어머니의 전통적 역할인 표현적, 애정적 역할 특성이 구분되지 않고 누가 수행하느냐에 따라 부모의 역할이 규정되는 공통적인 역할형태인 양성적 역할로 변화하고 있다(민지혜, 2013).
아버지의 긍정적인 양육참여가 자녀의 인지발달과 정서발달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지속적으로 보고되면서 양육참여에 있어 아버지의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아버지의 양육참여 효과를 입증한 국내 외 대부분의 연구들은 어머니의 양육참여와는 달리, 아버지가 자녀를 양육하는 영역을 구분하여 접근하고 있다(임애련, 2015).

2. 아버지 역할의 변화
역할이란 특정한 사회에서 개인의 지위에 따라 결정되는 사회적으로 기대되는 행동 유형으로써 가족 내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은 각자의 역할을 기초로 하여 전개된다. 즉 남편과 아내?부모와 자녀?형제?자매들의 지위에 부여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한 개인이 가족 내에서 일정한 지위를 갖게 되면 그 지위에 적합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요구 받는다(현도영, 2008).
참고문헌
김인선, 일?가정 양립형 일자리 나누기 사례, 한국노동연구원, 2009.
김임수, 가정 회복을 위한 아버지 역할 증진에 대한 연구, 한남대학교 학제신학대학원 논문, 2012.
문병환, 아버지의 양육참여 정도에 따른 유아의 놀이유형과 다중지능의 차이,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민지혜, 아버지 양육참여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 문제행동간의 관계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논문, 2013.
박순덕, 아버지에 대한 역할기대 및 역할수행 간 차이와 청소년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05.
박순태, 유아의 적응에 관련된 아버지 변인의 구조모형, 충북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유효정, 맞벌이 가정의 자녀양육 지원정책의 실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12.
임애련, 아버지의 결혼만족도, 직업만족도 및 양육참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장윤이, 장애아동 아버지의 양육참여도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행정심리대학원 논문, 2008.
조형숙 외,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가 추구하는 아버지상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08.
현도영, 가족 내 아버지 역할 인식변화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하고 싶은 말
아버지 역할의 변화와 중요성을 살펴보고,
아버지의 양육참여에 대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