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
 2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2
 3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3
 4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4
 5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5
 6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6
 7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7
 8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8
 9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9
 10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0
 11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1
 12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2
 13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3
 14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4
 15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5
 16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6
 17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7
 18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8
 19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19
 20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목 차 >
Ⅰ.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1. 논의의 전제
2.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 방법
3.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의 관점과 방향
4. 요약과 전망
Ⅱ. 독서 제재의 선택
1. 일반적 독서 제재 선택의 기준
2. 제재 선택과 수업 모형
Ⅲ. 7차 교육과정과 문학독서 제재
1. ‘독서’ 과목의 교육 과정 해설
2.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원칙
Ⅳ. 독서 클럽
1. 독서 클럽의 구성 요소
2. 문학 중심의 독서
3. 작품의 선정
4. 독서 클럽의 운영
Ⅴ. 문학 제재와 문학 수업
1. 문학수업의 조건
2. 시 제재의 수업
3. 소설 제재의 수업
4. 수필 제재의 수업
※ 참고문헌
Ⅰ.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구인환 외 10인(2005),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 pp.59-91.
1. 논의의 전제
세상에는 많은 문학 작품들이 있다. 그 중에서 골라 읽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모색의 과정에는 문학독서교육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문학관 그리고 학습자를 보는 관점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 기관, 단체, 조직들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작품을 권장도서로 제안한다. 이는 문학 제재 선정이 다양한 변인의 매커니즘 속에서 다양한 주체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판단 과정이며 따라서 단일한 평가 기준에 그 정오를 가릴 수 없는 것임을 짐작하게 하지만 어떠한 문학독서 교육 프로그램 하에서도 제재는 선정되어 왔다.
제재를 선정하고 그것을 드러내는 행위에는 선정된 제재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는 의식이 함께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제재 선정에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관한 ‘의견’이 내포되어 있다. 다양한 의견 속에서 ‘독자의 흥미’, ‘가독성’, ‘독서 전략’, ‘문학적 문식성’, ‘검열’이라는 주요 용어를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란, 특정 문학독서 교육 설계의 장에 의도적으로 상관개입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교육적 대상이 비교적 명료하게 고려되면서 선정투입되는 자료라는 의미로 사용한다. 이 제재 선정이란 단순히 기준 적용의 과정이 아니라 선정자의 주체성과 이데올로기를 드러내는 사회적 행위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제재 선정의 방법과 그 결과가 다양한 점을 인정하고 그 다양성 속에서도 문학 제재선정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관점 혹은 방향은 있을 것이라고 본다.
2.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 방법
1) 독서 흥미의 발견과 적용
인간의 정신 활동으로서의 독서 행위에서 문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는 그 행위 전체의 지속과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의 하나라고 할 것이다. 문제는 흥미라는 것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것이 아니어서 객관적인 측정이 어려운데 있다. 또 현재의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가, 흥미를 변화시키는 것이 교육적으로 더 의미 있는 일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학생들의 독서 흥미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료 수집 방법이 사용된다. 질문 목록, 인터뷰, 많이 읽히리라고 여겨지는 책제목의 체크리스트나 가상의 책제목의 체크리스트, 가상의 이야기 개요 대립 쌍, 내용 범주들에 관한 질문들의 대립 쌍, 학생이나 교사가 보관하고 있는 독서 기록, 도서관 반납 기록, 텍스트에서 뽑은 샘플에 대하여 학생이 매긴 순위, 자유 반응 측정, 의미 분별 방식 등의 방법이 쓰인다. 또 흥미 목록, 도서관 목록 분석, 자유 해답식 질문 목록, 자유롭게 토론된 화제를 흥미와 연결시키기, 비언어적 평가 등도 사용된다. 이러한 자료들의 해석을 통해 학생들의 연령별, 성별, 지능별 흥미 정도를 파악하게 된다.
독서 흥미 자료 수집 방식은 학생들에게 직접 흥미 정도를 확인하는 방식과 다른 증거들로부터 흥미 정도를 확인하는 방식이 있다. 전자의 경우, 학생들이 표현한 흥미 정도를 흥미 그 자체로 보기 힘들다는 점에 난점이 있다. 한 순간의 흥미, 혹은 순간적인 노출에 근거한 흥미, 혹은 문학의 탈맥락적 측면에 대한 흥미는 실제적인 흥미로 파악하기에 신뢰롭거나 유효하다고 보기 힘들다. 그리고 개별 작품이나 작품의 제목, 작품의 일부분에 대해 흥미 정도를 표현한 것을 그러한 내용이나 장르의 작품군에 대한 흥미로 일반화하는 것에는 방법론적인 함정이 있다. 후자의 경우, 학생이 일정한 경향의 책에 대해 지니는 흥미 정도를 확인하고자 할 때, 다른 증거물들 즉, 객관적으로 양화한 수치로 읽기 흥미를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예컨대 서점의 아동 및 청소년 문학 작품 판매량이나 도서관에서의 문학 대여량을 그 작품에 대한 아동이나 청소년의 흥미도와 동일하다고 볼 수는 없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원도 교육연구원(1980), 독서의 길잡이, 신진공판사(비매품).
교육부(1995),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②국어-, 대한교과서.
구인환 외 3인(2001), 문학교육론, 삼지원
구인환 외 10인(2005),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
손정표(1999), 신독서지도방법론, 도서출판 태일사.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2001), 독서 교육 길라잡이, 도서출판 푸른 숲.
한철우 외 2인(2001), 문학 중심 독서 지도, 대한교과서
김봉군 외 7인(2004), 고등학교 독서, 금성출판사.
심재기 외 4인(2003), 고등학교 독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오세영 외 3인(2004), 고등학교 독서, 대한교과서.
우한용 외 4인(2003), 고등학교 독서, 민중서림.
http://www.dgedu.net/edu/2002/121/7%C2%F7%B1%B3%C0%B0%B0%FA%C1%A4/7%C2%F7%B1%B9%BE%EE/3%B0%ED%B5%EE%C7%D0%B1%B3%20%B1%B9%BE%EE%20%B1%B3%B0%FA%BC%AD%20%C6%ED%C2%F9%20%B9%E6%C4%A7.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