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길이 없는 여행이다 - 소설의 역사철학과 성격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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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은 길이 없는 여행이다.
-소설의 역사철학적 성격에 대한 고찰
※ 헤겔
《미학》- 소설에 관한 논란의 시발점이 됨.
소설은 서사문학의 본령인 서사시와 맞선다고 함.
근대 시민의 서사시-소설
변증법적 대립 : 둘 사이의 대립에서 모든 사물이 존재하고, 문학이 이루어짐
소설과 가장 잘 어울리는 충돌: 시적인 마음이 그것과 맞서는 외부세계의 상황이나 사건 에 관하 산문 사이에서 빚어내는 갈등
소설 : ‘서사시’의 하나.

“고유한 의미의 서사시” ↔ “잡된 서사시”
조동일: 문학은 안팎을 통괄하는 대립의 짝으로 이루어진다.
생극론: 소설을 이르고 있는 ‘자아’ ‘세계’, ‘작품내적’인 것 ‘작품외적’인 것, 소설작 품과 소설을 산출한 사회, 소설을 창조하고 향유하는 여성과 남성, 귀족과 시민 의 관계모두 생극의 관계를 가짐
생과 극은 서로 다르면서도 서로를 필요로 하고 둘이면서 하나라는 것이다.
상위개념 ‘서시시’는 ‘서사문학’이라 해야함.
“고유한 의미의 서사시”는 “서사시”로 그리고 율문으로 된 기사담과 모든 답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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