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1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1
 2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2
 3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3
 4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4
 5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5
 6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6
 7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7
 8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고찰과 앞으로의 과제
1. 서론
한국에서 다문화가정 구성원에 대한 관심이 본격화된 것은 2006년경으로, 2006년 4월 대통령 주재 다부처 연석회의에서 한국이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 것이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는 인식 아래 다문화정책을 통하여 이주자를 통합하려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음을 선언하고 혼혈인 및 이주자 사회통합 지원방안과 결혼 이민자 사회통합안을 채택하였고,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제정으로 다문화가정 구성원에 대한 각종 지원의 법적 근거가 확립되었다. 친다문화정책의 청사진을 사실상 주도하고 있는삼성경제연구소의 주장에 따르면 2010년 한국사회는 국내체류 외국인이 118만 명에 육박하며 다문화사회로 본격 진입하였다.
외국인 근로자와 결혼 이주 외국인의 수가 급증하면서,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 역시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은 한국 내 국제결혼이 가시화 된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지 않았지만, 장차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문화적 차이 등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올바른 교육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국내 외국인주민의 17.3%만이 한국국적을 가진 합법적인 체류자라는 점을 고려하여 문화적 차이는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교육을 어떤 범위 내에서 제공할 것인지 등을 앞으로 정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 동안 결혼 이주 외국인들과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은, 한국어 및 한국문화 교육으로 한국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최근에 와서는 사회, 문화, 정치 전반적으로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각도로 지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가정에 실제적인 도움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처럼 다문화사회에 접어든 이 시점에 한국 다문화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다문화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특별히 최근 다문화학생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모든 학생의 다양성을 이해하여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다문화 친화적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중도입국자녀와 같은 다문화학생의 개인별 특징이 다양화되는 등 이를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문화학생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검토하여 맞춤형 교육을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2.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의미
다문화교육의 대표적인 학자의 한 사람인 Banks는 다문화교육을 모든 학생들이 성별, 민족, 인종, 문화, 언어, 사회계층, 종교, 또는 예외성과 상관없이 평등한 교육 기회와 경험을 가져야 한다고 천명하는 이념이자 교육개혁운동이라고 개념화하였다.
Kendall(1983)은 다문화 교육의 목표를 5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이들이 자신의 문화와 가치를 존경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문화와 가치 도 존중할 수 있게 가르친다.
다문화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
인종주의 등에 의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유색인종의 아이들이 긍정적인 자아 개념 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화적인 다양성과 인간으로써의 공통성을 모두 긍정적으로 경험하도록 돕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서수경, 2012.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의 이중언어교육 방안 연구」
석사 학위논문, 부산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과
* 정해숙, 2011. 다문화가족의 자녀교육역량 증진을 위한 자조모임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모니터링.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김민호, 2010. 다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법무부 출입국ㆍ외국인 정책 본부 : 619~644.
* 한승미, 김은미, 조혜림, 2010.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민 효율적 지원 방안 연구, 행정안전부
*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2012. 「다문화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발표 : 다름을 재능으로, 모두를 위한 다문화교육!, 교육과학기술부
* 박선옥, 2012. 다문화가족 자녀 맞춤형 교육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 행정포커스 제98호
* 차윤경, 2012.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지원 내실화 방안, 행정포커스 제98호.
* 이경수, 2011. 프랑스 다문화교육 정책 무엇이 강점인가?,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35집: 751~77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