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
 2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2
 3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3
 4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4
 5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5
 6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6
 7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7
 8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8
 9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9
 10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0
 11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1
 12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2
 13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3
 14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4
 15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5
 16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6
 17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7
 18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8
 19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19
 20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니, 국제마케팅 - 소개, 역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제마케팅 자료
-SONY-
소니 소개
1. 소니의 역사
소니의 역사는 1946년 이부카 마사루와 해군 장교 출신의 모리타 아키오에 의해 설립된 동경통신공업주식회사(Tokyo Telecommunications Engineering Conpany 이하 동통공)가 바로 소니의 모체이다. 1955년 동통공은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개발, 이미 일본에서는 테이프레코드의 생산액에 있어서는 일본 총샌산액의 91%를 자랑하고 있는 회사로써 이름을 알리고 있었다. 동통공은 1957년 당시로서는 혁명적인, 주머니에 쏙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초소형 라디오를 개발, 시판하는데 이때 제품 브랜드로 채택한 것이 소니(SONY)였고, 이후 상품명을 회사명과 일치시키기로 결정한다. 미래를 위해 10년간 알려온 동통공이라는 이름대신 소니주식회사로 회사명을 바꾼 것이다. 소니는 사운드(sound)와 소닉(sonic)의 어원인 라틴어의 소누스(sonus)에 작은 아기라는 의미의 sonny가 합해져서 지어진 이름이다. 여기에 회사는 작지만 그보다 발랄하고 젊은 사람들이 모여 있다는 뜻이 담겨있는 SONY. 어떤 나라에서도 보통으로 발음할 수 있고 어디에 가도 읽는 법이 변합없는, SONY라는 이름은 이렇게 탄생했다. 이후 소니의 발전은 눈부시다. 1960년대에는 미국 판매 법인을 설립해서, 미국대륙으로 진출했고, 1970년대는 미국고 영국에 제조 공장을 만들면서, 소니라는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시도하기 시작했다. 1980년대와 1990년대에서는 콜럼비아 영화사를 인수하고, 이데이초대사장의 취임으로 제품의 IT 접목을 추구하면서, 소니 브랜드의 글로벌화는 꽃을 피운다. 이처럼 1970년대부터 소닉 적극적으로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추구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일본 내에서는 이미 저자회사로 크게 이미지를 구축해온 히타치, 마쓰시타 등 거대한 경쟁자들이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국내 보다는 세계 시장으로 진출해야 했다. 또, 해외에서 소니라는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서는 현지 사정, 현지 생활에 맞는 제품들을 출시해야 했고, 최고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만 했다. 그 과정의 첫 번째 주자가 바로 1968년 출시된 트리니트론(Trinitron) 컬러 TV이다. 트리니트론 컬러 TV는 소니의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으며, 소니라는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알렸다. 이후에도 워크맨(Walkman), 핸디캠(HnadyCam)의 출시로 소니는 자신의 브랜드를 기술+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는 회사로 브랜딩화시키는데 성공한다. 그리고 1980년대 말 소니는 제품의 범위를 넘어 서서, 사업 영역 차원에서 획기적인 움직임을 보인다. 미국의 CBS 레코드사를 1988년에, 그리고 다음 해에는 콜럼비아 영화사를 매입한 것이다. 미국 대중문화의 핵심, 가장 미국적인 부문의 최고봉들이 소니에게 점령된 것이다. 콜럼비아를 상징하는 횃불은 든 여인에게 기모노를 입혀 놓은 모습을 표지로 한 당시의 타임지는 소니 브랜드 성공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화이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와 거대한 조류로 등장한 인터넷과 MP3에 발빠르고 대응하지 못한 소니의 브랜드 가치는 조금씩 흔들리기 시작한다. 이에 대해 소니의 시대는 저물었다고 판단하는 목소리가 많은 것도 사실이었다. 하지만 소니는 1990년대 후반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출시로 소니 왕국 부활의 계기를 다시 마련했으며, 여전히 세계 시장에서 소니 브랜드 경쟁력은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2. 사업분야
3. 2007년 매출액
소니의 2007년(’07. 4~’08. 3) 결산결과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했다. 소니의 2007년 실적 결산결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배 증가한 3,694억엔을 기록했고, 순이익은 전년대비 3배 증가한 3,744억엔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니의 순이익은 일본 내 경쟁사인 마츠시타전기의 2,818억엔을 크게 웃도는 실적으로 2007년 전체 일본 전기전자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1997년(’98년 발표) 영업이익과 순이익의 정점 이후 최근 10년내 최고 실적이며, 영업이익률도 2006년 0.9%에서 2007년 4.2%로 크게 증가되었다. 소니의 2007년 높은 실적은 매출의 70%를 차지하는 Electronics 부문의 호조가 주요 원인이다. Electronics 부문은 2006년 6조엔의 매출규모를 기록했으나 2007년에는 이보다 8.9%나 증가된 6.6조엔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영업이익도 2.6%에서 5.4%로 2배이상 증가했다. 이 사업부의 주요품목은 VAIO PC, Cyber Shot 디지털 카메라, BRAVIA TV 등인데 이중 TV를 제외한 부문에서 양호한 실적이 기록되었다. 게임부문도 PS3 기기 제조원가 절감 및 소프트웨어 판매호조로 영업적자가 다소 축소되었다. 또한 소니는 외국인 CEO 체제이후 강력한 리더쉽을 바탕으로 구조개혁을 추진해왔는데, 그 결과 최근 3년간 1만명의 인원감축, 1,200억 규모의 자산매각, 제조업 거점을 65개에서 11개로 통폐합 등을 통해 2,700억엔 규모의 비용을 절감하는데 성공했다. 또한 금융계열사인 소니 파이낸셜 홀딩스의 상장 자금으로 특별이익을 발생한 것도 순이익 증가에 일조했다.
3. 기업이념
‘Do You Dream in Sony?’ 모든 사람의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기 위한 제품의 창조, 그리고 이를 위한 끝없는 도전과 실험이 소니의 기초 기업이념이다. 소니는 ‘Do You Dream in Sony?’의 기초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꿈이 현실로 된’ 제품을 내놓으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남다른 기술, 꼭 필요하지는 않지만 있어서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고 더 멋진 라이프를 꿈꾸게 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또한 소니는 실험용 쥐를 자처한 도전과 창조정신을 강조한다. 소니는 끊임없는 탐구심과 열정으로 이 세상에 없는 “세계최소” “세계최소” “최경량”의 독창적이고 유용한 제품을 만들어 고객에게 신선한 충격과 소유의 기쁨,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동을 선사하며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했다. 더불어서 소니는 환경 경영과 기업이익의 사회 환원을 강조한다. 소니는 지구환경보전이 인류최상의 과제임을 인식하고 전자제품의 무역, 영업 및 고객지원 서비스 활동에 있어서 지속적인 환경 보전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동시에 매년 여러 분야에 걸친 사회공헌활동으로 기업이익의 사회환원이라는 소니의 정책을 실천하고 있다.
4. 역대 CEO
1대(1946~1971): 순수한 이노베이터, 이부카 마사루(井深大)
이부카 초대 CEO는 새로운 기술을 끊임없이 개발해낸 천부적 발명가이다. 회사 초기 기초기술 기반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트랜지스터 라디오 등 성장을 주도한 신제품들을 계속해서 개발, 항상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추구하는 이부카의 사상을 표현하는 이부 카이즘 이라는 용어가 생겨났을 정도이다. 1955년에는 일본 최초의 트랜지스터 라디오를 발표하여 국내외에서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다. 이부카 마사루는 기술자들을 이해하고 우대해 주어 기술 중시를 소니 문화로 정착시키고, 작고 휴대하기 쉽게 만들려는 기술개발 문화를 소니의 DNA로 각인시켰다. 1997년 12월 19일 동경 자택에서 별세했다.
② 2대(1971~1982): 천부적 글로벌 경영자,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