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
 2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2
 3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3
 4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4
 5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5
 6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6
 7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7
 8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8
 9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9
 10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0
 11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1
 12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2
 13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3
 14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4
 15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5
 16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6
 17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목차
Ⅰ. 서론
Ⅱ. 영화산업의 이해
1. 영화산업의 개념
2. 영화산업의 특성
Ⅲ. 한국 영화산업의 현황
1. 한국 영화시장 동향
가. 시장규모 추정
2.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가. 제작 부문
나. 배급 부문
(1) 외화배급
(2) 한국영화배급
(3) 상영관 현황
다. 흥행 부문
(1) 국내흥행
(2) 흥행결정요인
(3) 수출현황
Ⅳ. 한국 영화산업의 발전방향
1.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개선방안
가. 제작 부문
나. 배급 부문
다. 흥행 부문
Ⅴ. 결론
Ⅰ. 서론
21세기는 문화적 시대이고, 그 이름에 걸맞게 정보 산업과 영상 산업이라는 화두만큼은 꼭 붙들어야만 될 것이라고 한다. 물론 구호에 그치고 있는 것만은 아니다. 정부는 정부대로 시책을 부지런히 마련하고, 지방자치단체들은 각종 영화제를 신설하거나 영상단지를 유치하는데 여념이 없다.
영상산업의 꽃이라 불리는 영화는 한 나라의 가치 체계와 정신뿐만 아니라 인류의 보편적 문화기호를 담아내는 문화 생산물이기 때문에 시대와 장소의 영향에 민감하여, 또한 역으로 사람들의 가치체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열악한 제작 조건과 협소한 시장 하에서 한국 영화는 낮게 책정된 제작비 예산 규모로 인해 좁은 시장의 한정된 독자들을 끌어 모으는 청춘 멜로물이나 코미디물에 치중할 수밖에 없었다. 한국 영화는 한정된 제작비로 한정된 수요자를 만족 시켜준다는 지극히 협소하고 근시안적인 인식과 태도로 인해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최근 들어 국내에서 한국영화의 위상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게다가 이런 국내 환경을 반영이라도 하듯, 유수의 국제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가 주목을 받고 있다. 물론 이러한 몇 가지 현상만을 근거로 한국 영화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무리이다. 스크린 쿼터 문제까지 더해진다면 한국 영화의 미래가 반드시 낙관적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의 흥행성이 제작의 활성화와 질 높은 영화의 제작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국제화와 거대기업화라는 시장의 급류 속에서 한국영화가 힘있게 살아남기란 힘들다. 제 2의 전성기라 불리는 한국 영화의 흥행성적과 대외적인 지명도의 향상, 그리고 다매체, 다채널 시대가 가져올 소프트웨어의 품귀 현상은 우리 영화산업이 곰곰이 새겨볼 대목이다.
지금부터 현재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영화산업이 세계적이고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궁극적으로는 당해 산업의 발전방안을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
Ⅱ. 영화산업의 이해
1. 영화산업의 개념
영화산업은 미디어 산업의 중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고 있다. 규모 면에서도 여타의 산업에 결코 뒤지지 않는 거대 산업군으로 성장했다. 세계 영화 시장 규모는 연간 120억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으며, 40여개 국가에서 연3,000여 편을 제작하고, 전 세계 인구의 1/3이 연 1회 이상 영화를 관람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나길환, 「한국 영화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p. 5.
다른 산업분야와 비교해 출발이 늦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 영화가 오늘날 영화산업의 가장 중심적인 분야로 성장하게 된 것은 첫째, 가상 현실을 통한 인간의 꿈과 인간의 성취 가능성, 둘째, 영화가 가진 대중접근의 용이성, 셋째, 뛰어난 오락성 및 교육성, 넷째, 이윤창출의 가능성이 높은 것 등이 이유이다.
참고문헌
>
● 서적
◎ 황현탁, 「한국 영상 산업론」, 나남출판, 1996.
◎ Wilson P. Dizard. Jr, 「Old Media, New Media : Mass Communications in the Information Age」, 1997, 이민규 역, 「올드미디어 뉴미디어 정보화 시대의 매스 커뮤니케이션」, 나남.
● 논문
◎ 나길환,「한국 영화산업의 세계화 전략에 관한 연구」,조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 이동균,「시장개방에 따른 한국 영화산업의 구조 개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이동수,「한국 영화의 해외시장 진출 시론」,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 정헌용,「한국 영화산업의 시장에 개방에 따른 구조변화」,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4.
● 인터넷 서치
◎ 시네21(www.cine21.co.kr), 씨네라인(www.cineline.co.kr), 기타 싸이트
● 기타
◎ 김대호, 김은미, 김유정, 「1990년대 한국영화산업에 대한 평가」, 「한국언론학보」43-2, 1998.
◎ 김휴종, 「한국 영화산업, 돌파구는 없는가」, 삼성경제연구소, 1999.
◎ 한국방송개발원, 「21세기 한국영상산업의 발전연구」, 1996.
◎ 영화진흥위원회,「한국영화연감」각 년호
◎ 한국영상자료원, 문화관광부, 한국방송개발원, 극장연합회, 웹매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