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1931~1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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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931~1944-
15. 우리 비평의 근대적 성격 (1931-1944)
국어교육과 0321015 신동철
1. 근대성과 비평
※ 근대문학을 떠나서는 근대비평을 논의할 수 없음. → 문학의 근대적 성격을 가운데 두고 근대사와 비평사를 겨냥하는 일은 불가피한 일.
※ 근대성 - 중심부는 자본주의(산업화). 즉, 일종의 특정 이데올로기.
※ 자본주의의 본질
- 서구자본주의 역사
①-1910 / 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총체성이 조금씩 사라지고 개인주의가 득세함이 특징 /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라는 두 개의 철학 / 소설에서의 문제적 개인의 출현
②1910-2차 세계대전 이후 / 개인주의에 기반을 두면서도 그러한 요소들이 더 이상 이성이나 인식작용에 집중되지 아니하고 그 대신 개인의 한계(죽음)에 집중된 실존주의로 개괄 / 불안이 문학상의 중심부 차지.
③오늘날의 사회 / 소비사회, 산업 관리 사업, 기술사회 등등 / 의식적인 자기조절 기구의 등장이 특징(골드만)
※ 우리근대사 및 근대문화는 계급문학 등장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프롤레타리아 문학과 근대성을 연결시키고자 함 → 하지만 연결이 도식적, 추상적
(이유는 우리의 근대가 제도적인 측면에서 이식, 문학 역시 하나의 제도적인 것으로 도입 - 계급문학 자체가 자생적인 것이 아니고 이식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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