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1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1
 2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2
 3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3
 4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4
 5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5
 6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6
 7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7
 8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중국과 신 중화사상
1. ‘중국학’의 개념과 ‘중국학렬’의 성립배경
중국은 1990년대부터 ‘중국’의 민족과 자연과 역사와 문화와 사상등 전통적인 내용을 탐구하는 학문을 의미하는 ‘중국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중국학열’이 조성되었다. 이 ‘중국학’에 대한 열기는 현재에도 여전히 축소되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것은 그들이 그들의 필요에 의해 ‘중국학열’을 조성함과 아울러 확산시키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1978년 ‘제11기 3중전회’를 기점으로 중국의 사상계는 ‘실천이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라는 관점 아래, 중국 사회를 전면적으로 개혁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실사구시’와 ‘사상해방’을 주장하며, 신‘백화제방’ㆍ‘백가쟁명’의 시대를 열었다. 경직된 사회 구조에서 벗어난 중국의 지식인들은 1980년대에 더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직면한 시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이론을 펼쳤다. ‘문화열’이란 학계의 이러한 동향을 지칭한 말이다.
중국의 사상계는 또한 1989년의 이른바 ‘6ㆍ4 천안문 사태’를 경험한 후, 이 사건의 사상적 배경을 ‘문화열’ 때 확산된 서구의 부르주아 자유주의 사조의 만연으로 여기고, 중국의 정체성 회복과 새롭게 펼쳐지는 국제 질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사상적 대안을 강구하는 과정에 ‘신중화사상’을 토대로 하는 ‘중국학열’을 조성시켰다.
오랫동안 중국의 현대 사상에 대한 연구보다 전통 사상에 대한 연구에 치중했던 한국의 철학계는 1990년대 초부터 시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유 체계의 확립을 철학의 중요한 역할로 여기는 일군의 학자들에 의해 중국 현대 철학이 지속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들은 그동안 한국의 철학계가 중국 사상을 연구하면서 비실제적인 문제에 관심을 집중시킴으로 인해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면에 한계를 노정시킨 것으로 평가하고, 현대 중국의 사상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중국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합리적인 한중 관계의 정립에 이론적인 기여를 하고자 하였다.
2. 중화주의란?
일단 중화(中華)의 사전적 정의는 세계 중심의 찬란한 문화 와 중국의 문화 , 두 가지 모두가 가능하다. 문제는 이러한 탈가치적 정의가 중화주의(中華主義)로 변질되는 지점에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중화주의는 중화의 탈가치적 정의와는 달리 중국은 세계의 중심이고, 따라서 중국문화는 세계에서 가장 찬란한 문화라는 역사적 실체와 이념적 경향으로 탄생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중화 및 중화주의라는 개념에는 지리적 요소, 문화적 요소, 그리고 종족적 요소가 복합되어 있다. 첫째, 일단 중화의 자의는 천하세계의 중앙 이라는 뜻을 지닌 중(中) 과 최고도의 문화 혹은 빛나는 상태를 의미하는 화(華) 가 결합된 것이다. 따라서 중화 란, 말 그대로 중심지의 가장 빛나는 문화 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최소한 중화가 지닌 지리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겠다. 둘째, 화(華)는 하(夏) 와 동의어이기도 하다. 이것은 곧 최고도의 문화를 의미하는 글자 화(華)란 다름이 아니라 중국사에서 최초로 고대 왕조문명을 탄생시킨 하(夏) 종족과 그들의 터전인 하(夏) 지역을 지칭하는 용어와 동일시된다는 사실을 의미하기에 매우 의미심장해지는 지점이다. 결국 이를 중앙 의 의미와 연결시키면 문명의 중심은! 화족(華族) , 곧 하족(夏族)이라는 종족중심주의적이고 지역중심주의적인 세계관이 탄생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화는 처음부터 다중적 의미를 함의하면서 출발하였다. 처음에 그것은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서울 , 곧 수도를 뜻하였다. 그러나 바로 이어 그것은 천자의 나라 , 곧 천자국을 의미하는 것으로 변화되었다. 게다가 유교가 등장하면서부터 중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질적인 사명감까지 담보하게 된다. 유교의 등장으로 중화는 유교적 도덕 규범과 문화 양식을 구현한 공간 이라는 의미가 추가됨으로써 보편적인 이상형의 상징이 되었기 때문이다. 나아가 중화는 유교권의 초국가적 국제 공동체를 의미하는 위상도 확보하였다. 즉, 그것은 중원의 평화를 앞세운 동일 문화권의 거대한 국제 사회를 지칭하기도 했던 것이다. 이와 같이 중화는 문화적, 종족적, 지리적 의미를 확보하게 되었고, 그것은 자연적으로 정치적, 사회적 의미까지도 확보하게 되! 었던 것이다.
4. 중화주의의 본질
중화주의의 본질은 중화의 개념 위에서 형성된다. 중화주의는 동아시아 세계에서 최초로 정치공동체 문명을 태동시켰던 한족(漢族)이 자국과 자민족의 문화를 최고의 지위와 절대적 기준에 올려놓음으로써 주변 국가들로부터 자국을 우월하게 구분짓는 문명관이자 세계관이다. 바로 중화주의가 화이사상(華夷思想)을 본질적 요소로 내재하는 측면이 포착되는 대목이다. 화이사상의 이념적 지향과 관련하여 중화주의는 배제적 성격과 개방적 성격, 곧 일견 모순된 두 성격을 동시에 내포하게 된다. 그것은 중화주의는 일단 종족적, 지역적, 문화적 우월주의라는 폐쇄적 성격을 지님과 동시에 문명화=중화=중국화 라는 문화적 보편주의, 개방주의적 성격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중화주의는 첫째, 세계는 문명화된 중화 세계와 야만적인 이적 세계로 나누? 沮愎募?화이사상에 기초하고 있다. 둘째, 한족은 지리적으로 세계의 중심에 위치한다. 셋째, 한족은 종족적으로도 타민족이 따라올 수 없는 가장 우수한 종족이다. 넷째, 역사의 시초부터 한족이 누렸던 이러한 중화 문명은 인류의 유일하고 절대적인 표준이다. 다섯째, 중화 문명은 유일하고 절대표준이기에 다른 이민족들 역시 그 원리와 문화를 향수해야 하며, 그 경우 타민족도 중화의 주체가 되어 중화문명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5. 중화주의의 특성
중화주의는 기본적으로 한족의 문화적 우월성에 기초하고 있다. 물론 그것이 현실적인 물리력, 곧 군사력과 경제력을 전혀 도외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어디까지나 문화적인 요소가 훨씬 지배적이었다는 특질을 지니고 있다. 유가적 논리가 이념적으로 중화주의를 지탱하고 있는 한 그것은 도덕적, 문화적 요소가 훨씬 강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중화주의의 특징은 자발적 동화성이 강하였다는 점이다. 중화적 질서가 문명 질서로 인식되는 한 모든 정치공동체는 중화주의에 동화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중화주의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자발적인 수용의 성격이 강하다는 점이다. 그것은 중국의 무력침공을 피하기 위해서, 대내적으로 통치자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주변국이 중화주의권에 편입되기를 원했고 중국의 현실적 이해가 즉, "주변부의 중화권 편입이 자국의 정당성을 제고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 중화주의는 문화제국주의 성격과 자문화중심주의적 성격을 띤다. 어떤 집단이든 그 자신의 문화가 제공한 렌즈를 통해 세계를 본다는 점에서 자문화중심주의인데, 중화주의 역시 예외가 아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중화주의는 자국을 넘어서서 타국에 대해 "자신들의 경험과 문화가 보편화되고 그것이 규범으로 정립되는" 성격을 지닌다. 그리고 대상국은 이른바 동화의 정치를 부과받는다. 이 점에서 중화주의 역시 문화제국주의적 성격에서 예외가 아닐 뿐만 아니라 그것이 중화주의의 핵심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중화주의는 기본적으로 유일한 중심인 중국을 상정하고 이를 정점으로 주변국가와의 위계적, 불평등적인 국제 질서관을 전제한다. 중화주의적 국제 질서관은 명시적으로는 각 국가들이 대내적으로 최고이고 대외적으로 자주라고 하는 주권 개념이 결여되어 있었다. 따라서 중화주의의 외연적 세계 질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한 단일 중심적 지배, 복속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