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1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1
 2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2
 3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3
 4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4
 5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5
 6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에서의 무정부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논쟁
●중국근대사에서의 아나키즘 출현
20세기 초 청 왕조가 국내에 설립한 신식학당이나 해외(주로 일본)로 파견한 유학생 사회에서 혁명가들이 출현한 사실은 역사의 아이러니이다. 국내에서는 신흥 대도시인 상하이를 중심으로 진보적인 지식인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그들이 조직한 단체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중국교육회’로, 여기서 펴낸 「俄事警聞」이나 는 이미 부분적으로 서양의 아나키즘을 소개하고 있었다. 일본에 유학한 학생들은 일찍부터 동향회와 같은 여러 모임을 만들고, 그 중 일부는 조그만 서클을 만들어 반청혁명의 여론을 전차했다. 항구 도시 상하이는 일본으로 가는 관문이어서 이 지역 혁명가들과 일본의 유학생 사회는 긴밀한 연락망을 구축하고 있었다.
당시 중국의 급진적 중국인들이 직면한 절박한 문제는 서양 열강의 제국주의 침략에 대응하고 중국사회를 정체시킨 전제주의 봉건 문화를 혁신하는 것이었다. 무엇보다 제1 과제는 군주제 개혁 또는 타도였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서구의 신사조를 수용하였는데, 아나키즘도 그 중 하나였다.
1903년 청 왕조는 상하이 지역 신문 를 반청운동을 한다는 이유로 폐간시키고, 이 사건으로 장타이옌과 찌우룽 등이 체포되고, 중국교육회와 같은 진보단체는 탄압을 받았다. 당시 막 형성되기 시작한 혁명파들은 더 이상 청 왕조에서 희망을 찾을 수 없다는 절망을 느끼고 체제 전복을 위해 암살과 폭동과 같은 비상수단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 때 그들의 관심을 자극한 것이 바로 일본 유학생 사회를 통해 들어온 러시아 허무주의와 허무당원들의 활동이었다. 그런데 허무주의(아나키즘도 포함)가 처음 중국에 들어왔을 때 이것은 혁명파의 전유물도 아니었으며, 오히려 개혁파 인사들이 더 일찍 소개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원인은 중국 지식인 사회에 널리 퍼진 청 왕조에 대한 절망감에 있었다. 청일전쟁의 패배와 변법운동의 좌절, 나아가 서양 열강에 무력하게 대응하는 청 왕조의 모습을 청말 지식인들의 분노와 좌절을 자아냈고, 의화단 운동이 실패하자 그 절망감은 최고조에 이른다. 따라서 개혁파든 혁명파든 상관없이 지식인들은 중국 사회에도 러시아처럼 허무당원이 출현하기를 기대했다. 개혁파도 허무당원들의 대의명분에는 의심을 품기는 했지만 테러와 같은 방법에는 큰 흥미를 느꼈다. 아마도 그들은 사회주의라는 거창한 이론체계에 관심을 기울이기에 앞서 우선 중국 사회를 변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 주목한 듯 하다.
1907년은 중국 아나키스트 운동사에서 상징적인 해이다. 그 해 6월 일본 도쿄에서 ‘사회주의 강습회’라는 단체가 설립되어 《천의》라는 아나키즘 잡지를 펴냈고, 같은 시기 파이에서는 ‘세계사’라는 단체가 《신세기》란 아나키즘 잡지를 발간해 중국 아나키스트 운동의 출발을 알렸기 때문이다. 두 단체는 보통 그들이 발간한 잡지의 이름을 따서 ‘천의파’와 ‘신세기파’라고 불리는데, 어떤 사람들은 활동한 도시의 이름을 따서 도쿄그룹과 파리그룹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신세기파는 때마침 프랑스 아나키스트 운동의 전성기에 형성되었기 때문에 천의파에 비해 이론적인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그래서 신해혁명 후에도 중국 아나키즘의 정통으로 자리잡아 꾸준히 영향력을 발휘했다. 물론 천의파의 류스페이가 이른바 ‘변절’문제에 연루되어 정치적으로 몰락한 반면, 신세기파의 우즈후이, 리스쩡 등이 쑨원에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중화민국 성립 후 중국 사회의 저명인사가 된 것 역시 또 다른 원인이다.
일본이 중국에 아나키즘을 전한 동쪽 통로라면, 프랑스는 서쪽 통로라고 할 수 있다. 천의파의 이론적 지도자가 류스페이였다면, 신세기파의 이론적 지도자는 리스쩡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류스페이가 본디 장타이옌과 같이 저명한 국학자이자 국수주의자인데 반해, 리스쩡은 프랑스에 유학해 생물학을 전공한 자연과학자라는 사실이다. 그리고 류스페이가 고토구 슈스이처럼 사회주의와 아나키즘이 적절히 결합한 일본 아나키즘 고토구 슈스이는 일본 마르크시즘과 아나키즘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인물이다.‘일본사회당’이 합법정당으로 조직되어 일본사회주의 운동사에 한 획을 그었던 1906년, 고토구 슈스이는 미국에서 귀국하여 귀국환영회 자리에서 자신이 마르크시즘을 버리고 아나키스트가 되었다고 공식 선언함으로써 일본 사상계에 큰 충격을 안겨준다. 그는 이 연설에서 보통선거를 통한 권력창출이라는 의회주의 노선은 사회혁명의 방법으로 무력하다고 말하고, 노동자의 직접행동인 총동맹 파업을 통해 사회주의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은 바로 아나르코 생디칼리즘Anarcho-syndicalism(노동조합주의적 아나키즘)의 원칙에 바탕을 둔 것이다. 이 사상을 통해 일본 아나키즘과 노동운동이 결합할 수 있었고, 그 후 아나키즘은 조직적인 대중운동을 펼쳤다.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조세현, p.32,33
의 영향을 받았다면, 리스쩡은 엘리제 르클뤼나 장 그라브Jean Grave와 같이 크로포트킨의 사상을 주로 하는 프랑스의 정통 아나키즘 이론 크로포트킨은 동아시아 아나키스트의 사상적 지주라고 할 수 있다.
“크로포트킨(1842~1921)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전반에 걸쳐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아나키즘 이론가이자 활동가이며, 국제적인 지리학자이기도 하다. 그의 사상은 ‘상호부조론’이란 제목에서도 보듯 상호부조주의라고도 불린다. 크로포트킨류의 사상을 두루 일컬어 아나르코 코뮤니즘Anarcho-Communism(공산주의적 아나키즘)이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크로포트킨의 동료이자 추종자인 엘리제 르클뤼가 처음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들은 가족종교국가와 같은 권위가 소멸하고, 개인의 자유와 욕구에 따라 생활하는 유토피아를 꿈꾸었다. 그들은 국가 대신 코뮨을 단위로 하는 자유연합 사회를 희망했다. 이 사회는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소비하는’ 원칙이 통하는 사회였다. 긜고 사유재산을 철폐하여 모든 재화를 코뮨이 공동으로 소유하며, 도시와 농촌이, 공업과 농업이 절묘한 좌화를 이루는 분권사회였다. 그들은 개인이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하고, 상호부조 정신이 충만해 즐거운 노동이 가능한 곳, 또한 불평등한 교육이 낳은 정신노동과 육체노동의 차별이 사라진 그런 세계를 꿈꿈 것이다.” 「동아시아 아나키즘, 그 반역의 역사」조세현, p.40, 41
을 수용했다고 할 수 있다.
신해혁명을 거쳐, 1912년 공화국이 선포되면서 서구문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던 근대화론자들이 우세하였다. 그러나, 공화국은 일본을 등에 업은 원세개에 의해 전복되었고 혁명은 아무것도 변혁하지 못하였다. 서구세력들은 중국의 동해안을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무역조차지로 분할하는 한편, 부농과 연계하여 비정규군을 기반으로 한 군벌들이 난립하게 되었다.
이에, 중국에서는 외부의 적, 서구 제국주의에 저항하고, 내부의 분열, 군벌을 통합하기 위하여 중화에서 비롯된 강력한 저항민족주의가 팽배하게 되었고, 1919년 5.4운동을 계기로 실제적인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여기서 중화의 우월감은 저항민족주의의 열등감으로 전환된다. 중국의 지식인들은 서구 사상에 대한 환멸로 급속히 맑스주의에 빠져들기 시작하였고, 1921년 상해에게서 중국 공산당이 13인의 발의로 건설된다.
● 아볼 논쟁의 배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