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신유학

 1  현대신유학 -1
 2  현대신유학 -2
 3  현대신유학 -3
 4  현대신유학 -4
 5  현대신유학 -5
 6  현대신유학 -6
 7  현대신유학 -7
 8  현대신유학 -8
 9  현대신유학 -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신유학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신유학
현대신유학에 나타난 중화 사상
현대신유학은 서양의 생철학신칸트주의신헤겔주의논리실증주의 및 불교의 유식종 등을 흡수하여 전통적인 유학의 내용을 현대에 더욱 풍부하게 하려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학파에 속하지만, 그들은 공통으로 서양의 각종 사조를 수용하면서도 유학의 본령을 더욱 굳건하게 지키려는 자세를 보인다.
즉 현대신유가들은 문화의 측면에서 중국 문화의 우수성을 세계에 드러내려고 했다. 그들은 이전 시대에 중국 문화가 아시아의 중심에 있었던 것으로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중국 문화가 세계의 중심에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한편으로 서양의 발달된 문화를 인정하여 수용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중국 문화가 여전히 서양의 문화보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하며 중국 문화를 더욱 선양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다.
【양 수 명】(1893~1988)
현대신유학의 대표자인 양수명梁漱冥(1893-1988)의 전 생애는 대체로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1917년 북경대 교수직을 맡기 이전까지의 시기로 이 때 양수명은 이미 자신의 인생관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였으며 불교를 숭상했다. 둘째, 1917~1924년 북경대 교수직을 맡고 있었던 기간으로 이 기간에 양수명은 불교와 유학, 그리고 동서문화를 비교연구했으며, 사상적으로는 유학으로의 변화가 시작되었고 아울러 그의 명저『동서문화와 그 철학(東西文化及其哲學)』을 발표했다. 셋째, 1925 ~ 1940년대 말까지로 학교운영, 향촌건설 후 정치협상위원이 되었고, 사상적으로는 비판을 밭은 바 있다. 1980년대에는 또 다시 교단에 올랐고 몇권의 저작도 발표했다. 현대신유학 지은이 정가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전사분과 옮김 169p
양수명은 『동서문화와 그 철학(東西文化及其哲學)』에서 우주를 물질의 우주가 아닌 정신의 우주로 설명했다. 그는 생명과 생활을 우주의 본질 개념으로 이해하고, 의욕意慾을 문화를 이루는 주요 개념으로 이해했다. 이것은 그가 불교의 유식종과 베르그송의 생철학과 주역의 생명 사상을 융합하여 도출시킨 주관적인 우주관이라고 할 수 있다.
양수명은 이와 같이 순수 주관의 내성에서 이루어지면서도 그 내용이 밖으로 드러난다는 우주관을 근거로 서양 문화와 동양 문화의 차이를 설명했다. 그는 서양 문화는 의욕이 앞으로 향하기 때문에 외향적인 문화가 발달하였고, 2) 梁漱冥, 「東西文化及其哲學」, 『梁漱冥全集』第一卷, 山東人民出版社,, 353쪽 참조.
3) 梁漱冥, 「東西文化及其哲學」, 『梁漱冥全集』第一卷, 山東人民出版社,, 383쪽 참조.
인도 문화는 의욕이 내부로 향하기 때문에 내향적인 문화가 발달했으며, 중국 문화는 의욕이 스스로 조화를 이루어 중용을 견지하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가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내성외왕內聖外王을 추구하는 중국 문화를 가장 이상적인 문화로 여겼다.
따라서 그의 이러한 문화관은 결국 공자를 중심으로 하는 중국 유가의 사상이 가장 이상적이라는 관점을 형성하게 되어, 장군매와 함께 문화의 우월성을 주장하는 전통적인 중화주의의 사상 노선에서 벗어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양수명은 『중국민족자구운동의 최후각오』,『향촌건설이론』,『향촌건설대의』등의 저작을 발표했다. 그중 『중국민족자구운동의 최후각오』는 문화적인 척면에서 향촌건설의 의의를 천명한 것으로 중국의 역사와 문화적 특수성 때문에 오직 향촌건설만이 중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활로임을 도출하였다. 이 책은 많은 면에서 『동서문화와 그 철학』의 이론과 관점을 발휘하고 응용한 것이다. 다만 동서문화와 그 관계에 관한 인식을 중심으로 말한다면 양수명의 사상은 20년대에 비해 더욱 보수적이며 서양근대문명에 대해서는 더욱 엄격하게 비판하고 거부하는 태도를 지녔다. 그는 중국인이 서양을 배우는 것은 "한단邯들의 걸음을 배우려다 도리어 옛날 자기가 걷던 걸음 마저 잊어버리게 되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였고 모름지기 "서둘러 생각을 바꾸어 자기방식의 정신을 인식하고 자기방식의 길을 찾아야 한다"고 하였다. 그가 보기에는 자기 방식의 길은 오로지 향촌건설을 통해 촌락자치를 실행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향촌건설이론』,『향촌건설대의』는 양수명이 정면으로 거의 향촌건설이론을 천명한 저작이다. 현대신유학 지은이 정가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논전사분과 옮김 169p
양수명의 철학은 베르그송의 생명주의와 직관주의에 입각해서 유가철학을 해석하였는데 예를 들면 그는 정감,직관 등의 개념을 이용하여 공자의 인을 해석한 것과 베르그송의 생명개녀으로 유가철학의 대화유행생생지위역의 사상을 해석한 것 등이다. 이와 같은 것은 모두 유가철학을 현대화시키기 위한 노력의 시도를 표현 것이다. 그는 문화비교를 통해 민족성원칙을 두드러지게 표현하여 과학일원론 및 공리주의와 실용주의적 인생태도를 반대하여 과학과 철학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자기성찰을 주장하여 모든 사람이 본래부터 소유하고 있는 도덕직관을 서술, 이것은 모두 현대신유가의 기본적 노선을 반영한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