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국제정책및통상갈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

 1  2017년 2학기 국제정책및통상갈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1
 2  2017년 2학기 국제정책및통상갈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2
 3  2017년 2학기 국제정책및통상갈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7년 2학기 국제정책및통상갈등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재 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이 벌어지고 있으며 실제로 재협상을 위한 논의과정에 돌입하였습니다. 글로벌 거버넌스, 디지털 거버넌스, 로컬 거버넌스 차원에서 분석한 후, 우리나라 입장에서의 대응방향과 방안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Ⅱ. 본 론
1. 한미FTA 개요
2. 한미FTA 운영현황
3. 글로벌 거버넌스
4. 로컬 거버넌스
5. 대응방향과 방안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거버넌스의 종류.hwp
2. 글로벌 거버넌스 차원에서 분석.hwp
3. 디지털 거버넌스 차원에서 분석.hwp
4. 로컬 거버넌스 차원에서 분석.hwp
5. 우리나라 입장에서의 대응방향과 방안.hwp
6. 현재 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hwp
7. 서론작성시 참조.hwp
8. 결론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은 2007년 4월 2일 서울에서 열린 통상장관급회담에서 협상이 타결되었다. 2006년 1월 노무현 대통령이 신년연설에서 한ㆍ미 FTA 체결을 위한 협상의지를 대외적으로 발표하였다. 나아가 당시 미국 측에서 FTA 체결을 위한 협상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4대 선결조건(스크린쿼터 축소ㆍ미국산쇠고기 수입재개ㆍ자동차배기가스 규제완화ㆍ약값 재조정) 가운데 하나인 스크린쿼터 축소(146일에서 73일로 축소)를 받아들임으로써 협상의 물꼬를 텄다.
2017년 현재 세계경제는 트럼프 신행정부의 등장으로 세계경제 환경은 큰 변화가 예상된다. 트럼프는 미국의 일자리 창출을 강조하면서 강력한 보호무역주의와 불확실성을 크게 고조시키고 있다. 자유무역협정이 미국의 일자리를 감소시키며 미국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등 자유무역에 대한 반대 입장을 지속적으로 이야기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NAFTA, 한미 FTA, WTO 가입 등 자유무역 영향으로 미국 제조업 일자리의 1/3이 사라졌다는 발언도 한 바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제조업에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공정무역의 가치를 강조하는 한편 무역구제조치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이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는 국가들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과의 교역에서 흑자를 시현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주요한 타겟이 될 소지가 크다. 미국 행정부의 한국에 대한 통상정책으로서는 먼저 한미 FTA 재협상을 요구하였고, 지난 2017년 8월 서울에서 1차 협의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이 레포트는 미국과 FTA 재협상 논란과 우리나라 입장에서의 대응방향과 방안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한미FTA 개요

FTA는 Free Trade Agreement의 약자로 자유무역협정을 뜻한다. 이 용어가 시사하는 것과 같이 국가와 국가 간의 제반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여 무역자유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 간 또는 지역 간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을 뜻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