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

 1  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1
 2  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2
 3  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고전소설강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경판본 홍길동전과 박태원 홍길동전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해 보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
2. 박태원의 「홍길동전」
3.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 분석.hwp
2. 경판본 고소설 홍길동전과 박태원의 홍길동전을 비교.hwp
3. 박태원(朴泰遠, 1909-1986).hwp
4. 박태원의 문학적 지향.hwp
5. 시사점.hwp
6. 고소설 홍길동전.hwp
7. 서론 작성시 참조.hwp
8.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허균이 지은 최초의 한글 소설인 <홍길동전>은 적서차별과 위정자들의 권력횡포, 이에 맞서는 활빈당 활동과 이상국 건설이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이는 시대적 불합리성을 나타내는 데만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직접 제시하고 있다는데 의미를 지닌다 . <홍길동전>의 판각이 이루어진 19세기 중반부터 20세기 초반은 우리나라 전환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전환기에는 새로운 미래상에 대한 치열한 고민을 바탕으로 진보적 성향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난다. 그러므로 개인의 삶과 나아가 사회의 모습에 대한 성찰과 대안을 모색해 보려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특징이 우리나라에서는 19세기 중반부터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기에 <홍길동전>이 방각되어 출판되었다는 것은 가볍게 여길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홍길동전>의 원본은 아직 발견된 일이 없고 세부적인 내용과 표현이 조금씩 다른 몇 종의 이본이 전해지고 있을 뿐이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홍길동전>의 판본은 경판 4종, 안성판 2종, 완판 1종으로 총 6종류이다. <홍길동전>은 오랜 시간 꾸준히 재창작되어 당대 민중들의 소망을 반영하는 이미지 상징으로 자리매김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홍길동의 상징은 ‘정의’와 ‘이상 세계’를 끊임없이 갈망하는 인간의 속성상 계속될 것이다. 그러므로 당대 사회적 현실을 파악하는 것과 관련하여 시대 변화에 따라 계속 재창작되는 <홍길동전>을 분석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이 과제물에서는 경판본 고소설 &#65378;홍길동전&#65379;과 박태원의 &#65378;홍길동전&#65379;을 비교, 분석하였다.



Ⅱ. 본 론

1. 경판본 고소설 &#65378;홍길동전&#65379;

<홍길동전>은 17세기 소설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의 하나로서, 16세기 초까지 실제로 살고 있었던 홍길동에 대한 설화적 이야기를 바탕으로 하여 임진왜란 이후의 불합리한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소설이라고 한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