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정보통신망 중간시험과제물 D형(Internet of Things)

 1  2018년 1학기 정보통신망 중간시험과제물 D형(Internet of Things)-1
 2  2018년 1학기 정보통신망 중간시험과제물 D형(Internet of Things)-2
 3  2018년 1학기 정보통신망 중간시험과제물 D형(Internet of Things)-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1학기 정보통신망 중간시험과제물 D형(Internet of Things)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nternet of Things (IoT)에 관하여 조사하고 IoT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IoT
1. 정의 및 필요성
2. 장점과 문제점
3. 정보통신망과의 관련성
4.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망 기술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사물인터넷에 대한 나의 생각.hwp
2. 사물인터넷의 미래.hwp
3. 사물인터넷의 사례.hwp
4. 사물인터넷의 정의.hwp
5. 사물인터넷의 핵심기술.hwp



본문내용
I. 서 론

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인간 대 사물’, ‘사물 대 사물’로 통신의 대상을 확장시키고 있다. 지금까진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들이 정보를 주고 받으려면 인간의 ‘조작’이 개입되어야 했다면 최근에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는 사람의 도움 없이 서로 알아서 정보를 주고받으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물인터넷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
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모든 사물을 연결하여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정보를 상호 소통하는 지능형 기술 및 서비스를 말하며 사물이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통신을 주고받는다는 점에서 기존의 유비쿼터스나 M2M (Machine to Machine : 사물지능통신)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통신장비와 사람과의 통신을 주목적으로 하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이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개념으로 진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물인터넷이 구축되면 물류&유통, 환경, 의료, 제조 등의 다양한 산업 부문에 광범위한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레포트는 IoT의 정의, 장점과 문제점, 활용될 수 있는 정보통신망 기술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IoT

1. 정의 및 필요성

미래 사회는 사람, 사물 등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받는 초연결사회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선통신에서 무선통신으로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람의 연결이 급속히 진행 중이며, 미래에는 만물이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서로 통신하는 사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바, 이러한 초연결사회의 기반이 되는 기술&#8228;서비스가 바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라 할 수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