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학기 현대일본경제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성30년도 경제재정백서 번역)

 1  2018년 2학기 현대일본경제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성30년도 경제재정백서 번역)-1
 2  2018년 2학기 현대일본경제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성30년도 경제재정백서 번역)-2
 3  2018년 2학기 현대일본경제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성30년도 경제재정백서 번역)-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8년 2학기 현대일본경제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평성30년도 경제재정백서 번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경제백서」는 2016년 중반 이후 일본의 견실한 경기회복의 배경으로 ①세계경제의 동시 회복과 자본재 및 정보관련재의 호조, ②국내에서의 고용·소득 환경의 개선, ③기술혁신, 일손 부족에 대한 대응이나 급증하는 인바운드 수요를 배경으로 한 견실한 설비투자를 들고 있다. 이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시오. ( ‘1 戦後最長に迫る景気回復の背景と持続性’을 참고)

2. 「경제백서」는 2012년 말부터의 일본의 경기회복국면 특징을 전후 최장의 경기회복국면이었던 제14순환(2001년 2월부터 2008년 2월까지의 73개월)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양 회복국면의 차이가 나게 된 배경을 대외적 요인과 대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1 戦後最長に迫る景気回復の背景と持続性’을 참고)

3. 「경제백서」가 인바운드(외국인의 방일 여행) 소비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2 地域経済における回復の進展’의 コラム을 참고)

4. 「경제백서」의 내용을 참고하여 일본의 GDP 갭과 잠재성장률의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일본의 과제로서 「경제백서」가 어떠한 것을 제시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3 需給ギャップの縮小と潜在成長率向上への課題’를 참고)




- 목 차 -

Ⅰ. 서 론

Ⅱ. 2016년 중반 이후 일본의 경기회복의 배경

Ⅲ. 현재의 경기회복국면과 제14순환의 경기회복국면의 비교

Ⅳ. 외국인의 방일 여행이 일본의 소비에 미치는 영향

Ⅴ. 일본의 잠재성장률을 높이기 위한 과제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본의 내각부에서 발행하는 「경제백서」의 제1장 제1절은 현재 일본의 경제가 그 동안의 장기간 침체기에서 벗어나 회복하고 있다는 증거를 실증적 자료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또한 현재의 경기회복국면과 가장 최근의 2002년부터 2008년까지의 경기회복구간을 비교하여 두 경기회복국면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그에 따른 결과의 차이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먼저 2016년 이후 지속가능한 경기회복이 가능하게 된 3가지 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2012년 이후 현재까지의 경기회복국면과 2002년부터 2008년까지의 경기회복구간인 제14순환의 실질 GDP, 명목 GDP와 실질 GNI 각각에 기여한 수요 항목들을 비교하고 이러한 차이가 나타나게 된 원인을 대외적 요인과 대내적 요인으로 구분하였다. 일본 경제가 호황이 된 원인 중 외국인 관광객의 일본 방문 증가에 대해 설명하였다. 현재 일본의 GDP 갭은 플러스이며 이는 경기 확장기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경제 호황을 유지하기 위한 과제에 대해 설명한다.


Ⅱ. 2016년 중반 이후 일본의 경기 회복의 배경

1. 세계 경제의 동시 회복 및 정보 관련 제품 수요 증가로 인한 수출과 생산 증가

2016년 이후 정부 채무 위기에 있는 그리스 등 유럽의 경제가 더욱 악화되지 않고 완만하게 회복하고 있다. 또한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주춤하던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들이 금융위기의 후유증에서 벗어나 경기 호조 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의 경우에는 실업률이 급격히 낮아지고 경제 성장률도 상승 추세에 있다. 한편 중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고 신흥국들의 경기가 호전되고 있다. 신흥국과 선진국 모두에 경기 호전을 보이고 있어 일본의 수출도 증가하고 있다.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