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학기 환경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

 1  2019년 2학기 환경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1
 2  2019년 2학기 환경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2
 3  2019년 2학기 환경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19년 2학기 환경법 중간시험과제물 D형(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재율환경관리제도의 이론적 배경
2. 자율환경관리제도 효과성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우리나라의 자율환경관리제도.hwp
2. 자율관리정책의 경과와 내용.hwp
3. 자율관리정책의 목적과 추진배경.hwp
4. 자율환경관리의 유형.hwp
5. 자율환경관리제도의 평가.hwp
6. 서론 작성시 참조.hwp
7.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경제성장에 치중한 나머지 에너지&#8729;자원 다소비형 산업구조, 환경용량을 고려하지 못한 국토 이용, 규제위주의 환경정책, 환경기술 개발과 환경산업 육성의 소홀 등 정책상의 문제 때문이다. 또한 그동안의 환경정책의 집행과정에서도 시장기능에 대한 고려가 미흡하여 기업과 소비자의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하지 못했으며, 사후관리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데 기인한다.
따라서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다가오는 21세기에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국가의 번영과 미래세대의 행복을 보장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과 비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경제성장, 환경보전’이라는 기존의 정책 패러다임을 경제성장과 환경보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으로 전환시켜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경제 주체들이 참여해야 하는바 환경관리방식도 종래의 규제위주 방법에서 국민과 기업의 자발적 참여와 협조를 유도하는 방향으로 점차 전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는 우리 경제의 근본적 한 환경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환경관리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자율적인 정책의 이점은 거래비용이 적게 들고 환경목표를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기업이 자율적인 방법을 선택함으로써 그 기업의 특성에 맞는 환경개선대책을 세울 수 있고 기업들이 강제적으로 규제를 당했을 때보다도 환경보전에 긍정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자율적 정책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 되는 추세에 있으며 ISO14000과 같은 국제적 자율정책이 확대되는 것을 감안하면 국제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한 필수적 조건이 되고 있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환경보전을 위한 자율환경관리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재율환경관리제도의 이론적 배경

자율환경관리제도는 기업체의 자율적인 환경관리를 유도하기 위하여 해당시설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자율적으로 자가 측정하여 환경오염의 요인을 사전에 억제, 예방 하도록 하고 나아가 기업체의 저공해 제품의 개발 및 생산을 촉진하며





- 중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