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
 2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2
 3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3
 4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4
 5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5
 6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6
 7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7
 8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8
 9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9
 10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0
 11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1
 12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2
 13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3
 14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4
 15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5
 16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독후감
  • 2016.07.15
  • 16페이지 / ppt
  • 800원
  • 24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내게 거짓말을 해봐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소설 ‘내게 거짓말을 해봐’와
영화 ‘거짓말’
문학읽기와 영화읽기
· 작가소개
장정일
1962년 경북 달성 출생
1977년 성서중학교 졸업
1984년 무크지 3집에 ‘강정 간다’ 외 4편의 시를 발표
1987년 신춘문예에 희곡 ‘실내극’ 당선, ‘햄버거에 대한 명상’ 으로 제7회 김수영문학상 수상
1988년 봄호에 단편소설 ‘펠리컨’ 발표
1962년 경북 달성에서 출생했다. 성서중학교를 졸업했다. 1987년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으로 최연소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한 뒤 1990년 『아담이 눈뜰 때』를 내면서 소설가로 전업했다. 시, 소설, 희곡, 시나리오 등 모든 장르의 글이 영화화되고 연극 무대에 올려지면서 우리 문화계에 장정일 신드롬을 일으킨 혁신적 작가이자 『내게 거짓말을 해봐』가 음란물로 분류되어 사법적 판단의 도마에 오름으로써 다시 한번 세간에 파란을 일으킨 문제적 작가이다. 대표작으로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길안에서의 택시잡기』, 희곡집 『긴 여행』, 장편소설 『너에게 나를 보낸다』,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 『보트하우스』 등이 있으며 최근작으로는 『중국에서의 편지』가 있다. 『장정일의 독서일기』를 5권 까지 냈다.
[수상경력]
1987 시집 으로 김수영 문학상 수상
[상세소개]
어린 시절의 꿈은 동사무소의 하급 공무원이나 하면서 아침 아홉 시에 출근하여 다섯 시면 퇴근하여 집에 돌아와 발씻고 침대에 드러누워 새벽 두 시까지 책을 읽는 것이었다 한다. 책읽기는 그가 그토록 무서워하고 미워했던 아버지로부터의 유일한 탈출구였다.
학교를 싫어했던 그는 삼중당문고를 교과서 삼아 열심히 외국 소설을 독파했고, 군입대와 교련을 거부하는 여호와의 증인이라는 핑계로 드디어 1977년 성서중학을 끝으로 학교와의 인연을 끊는다. 그러나 1979년 폭력범으로 소년원에 수감되면서 그는 학교와 군대의 나쁜 점만 모아놓은, 세상에서 가장 몹쓸 지옥인 교도소 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이때의 경험은 「하얀몸」을 비롯한 그의 시의 바탕이 된다.
오랜 정신적 방황을 겪은 그는 박기영을 스승으로 삼아 시를 배우기 시작하여 마침내 1984년 무크지 『언어의 세계』에 「강정 간다」외 4편의 시를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한다. 이후 『시운동』동인으로 활동하면서 왕성한 시작 활동을 하였고, 1987년에는 희곡 「실내극」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극작활동도 시작한다. 그리고 같은 해 시집 『햄버거에 대한 명상』으로 김수영문학상을 수상하고 연이어 시집 『길안에서의 택시잡기』를 발표하면서, 지금껏 문단에서 경험해본 적이 없던 장정일이라는 불온한 문학이 드디어 중앙에 입성했음을 알린다.
1988년 『세계의 문학』 봄호에 단편 「펠리칸」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를 겸업하기 시작한 그는 소설집 『아담이 눈뜰 때』(1990), 장편 『너에게 나를 보낸다』(1992), 『너희가 재즈를 믿느냐』(1994)를 연이어 발표하고 이 소설들이 모두 같은 제목의 영화로 만들어지며 장정일은 드디어 우리 문화의 뚜렷한 코드 상징으로 자리잡는다.
그러나 1996년 『내게 거짓말을 해봐』를 발간한 후 그가 파리에 있는 그의 아내인 소설가 신이현을 만나러 출국한 사이, 한국에서는 외설시비가 일어나고 자신의 소설이 작품성과는 상관없이 포르노로 규정받고 있던 그해의 마지막날, 장정일은 파리에서 자진 귀국하여 당당히 자신의 작품에 대해 변론한다. 그러나 영화 이 무죄판결을 받은 것과 대조적으로, 법원의 최종판결은 유죄. 그리고 또 한번의 구속.
그 사이 한국에서의 평가와는 달리 『내게 거짓말을 해봐』는 일본에서 발간되는 등 해외에서 더 호평을 받고, 그는 스스로 대표작으로 꼽는 『중국에서 온 편지』(1999)와 자전적 소설 『보트하우스』(2000)를 펴낸다. 그의 독자 후기를 모은 『장정일의 독서일기』도 5권까지 펴내며 그는 지금 대구에서 평생 소원인 책읽기와 재즈듣기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머리같이 쓸데 없는 데서는 한푼이라도" 아끼기 위해 노모가 바리깡으로 직접 깎아주는 빡빡 머리와 헐렁한 골덴 바지 그리고 청색 면 티 차림을 하고………….
장씨는 최근 동덕여대 문예창작학과 초빙교수로 임용
지난해 KBS의 책소개 프로그램인 ‘TV책을말하다’의 진행을 맡기도 했다.
출간배경
인가 인가
“아무 것도 안하고 살고 싶어하는 욕망도 있다는 것을 그리고 싶었다.”
대법원 2000.10.27 선고 98도679 판결
피고인은 본 소설의 포르노 형식을 기성 권위에 대한 가장 극렬한 도전을 담고 있는 문학적 표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목적만 정당하면 수단은 문제되지 않는다는 논리와 같다. 현대 민주주의에서는 목적과 수단이 정당해야 하므로 이 논리는 인정 될 수 없다. .
· ‘내게 거짓말을 해봐’는 어떤 소설?

(기자)평자들은 그렇다 하더라도, ‘내게거짓말을해봐’ 포르노라는 많은 독자들의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답할 것인가?
(작가)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세계가 형식에 대한 욕망 즉 내 씨를 뿌리겠다는 욕망과 돈 벌어 차도 사고 하겠다는 노동에 대한 욕망, 이 두가지 욕망으로 들끓는게 나는 너무 싫다.
아무 것도 안하고 살고 싶어하는 욕망도 있다는 것을 그리고 싶었다. 「내게…」에 등장하는 매저키스트는 그 꿈이 낙착되는 인물을 그린 것이다. 요즘 우리 사회에 아버지 신드롬이 일고 있다는데 그 신드롬과 내 소설의 주제는 양 극단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꼭 같은 것이라 생각한다. 가부장제도와 자본주의에서 시달려 어느 날 직장과 가정을 버리고 사라져버리는 「지피족」이 되어버리는 사람도 있을 수 있는 한편 「내게…」의 주인공처럼 매저키스트로나 살겠다는 양 극단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형법 제243조 및 제244조에서 말하는 음란이라 함은 정상적인 성적 수치심과 선량한 성적 도의관념을 현저히 침해하기에 적합한 것을 가리킨다 할 것이고, 이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그 시대의 건전한 사회통념에 따라 객관적으로 판단하되 그 사회의 평균인의 입장에서 문서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규범적으로 평가하여야 할 것이며, 문학성 내지 예술성과 음란성은 차원을 달리하는 관념이므로 어느 문학작품이나 예술작품에 문학성 내지 예술성이 있다고 하여 그 작품의 음란성이 당연히 부정되는 것은 아니라 할 것이고, 다만 그 작품의 문학적ㆍ예술적 가치, 주제와 성적 표현의 관련성 정도 등에 따라서는 그 음란성이 완화되어 결국은 형법이 처벌대상으로 삼을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을 뿐이다.
□사건일지
96.10 「내게 거짓말을 해봐」 출간(김영사간)
10.29 김영사, 논란 일자 작품 회수·파기
10.31 간행물윤리위원회, 전체심의위 회의 열어 문체부에 제재 건의. 김영사, 광고 통해 음란성 인정하고 판매된 책 환불의사 표명
11.2 검찰, 작가 사법처리방침 표명
11.3 젊은 소설가들, 장씨 사법처리를 반대하는 「장정일 사태에 대한 우리의 견해」 채택
11.13 검찰, 김영사 김영범 상무 음란문서 제조 및 판매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 문체부, 간행물윤리위 결정 따라 관할 서울 종로구청에 제재 건의
11.19 문인들 205명 사법처리 반대 집단 성명 발표
12.30 김영범 상무 벌금 750만원 선고
12.31 장씨 귀국
97.1.6 장씨 검찰 소환
음란성 판단의 문제
"내게 거짓말을 해봐"에 관한 나의 변론이 외설(음란)이지만 예술작품으로서의 사회적 가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형법에서 말하는 반사회적인 음란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로 요약된다면, 법원의 결론은 후자에 해당될 정도로 음란하다는 것이다. 법원이 취하고 있는 음란성 판단기준대로 성적 수치심과 성적 도의관념을 현저히 해치는 성표현물이 반사회적인 음란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소설이 음란한가 아닌가의 문제는 전적으로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성적 수치심과 도의관념의 수준에 달려 있게 된다. 사람들이 수치심을 느끼고 부도덕하다고 여기면 소설은 음란한 것이지만, 같은 소설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이 그와 같은 정도로 느끼지 않는다면 음란한 것은 아니게 된다. 이와 같은 판단의 주관적이고 자의적인 폐해를 막기 위해서 외국의 경우에는 포르노그라피 자체를 내용의 강도에 따라 분류한다든가, 사회적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를 판단기준으로 도입하는 시도들을 하고 있으나, 그 분류의 기준, 가치여부를 따지는 것 또한 사람이라는 점에서는 음란성 판단은 궁극적으로 그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무엇을, 어느 수준에서 음란하다고 느끼는가 하는 심정적 수위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하여 결국 장정일이 던진 화두의 해답은 사람들이 소설을 음란하다고 느끼면 음란한 것이고, 음란하다고 느끼지 않으면 음란한 것이 아니라는 결론에 이르고, 그의 소설은 묘사 그 자체로서 존재할 뿐, 음란 여부는 전적으로 사람들의 마음에 달려 있다. 내가 처음부터 일단 외설에는 해당한다고 접고들어가게된 이유도 그 정도의 묘사라면 사람들이 외설로 받아들일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나에게 있었기 때문이었다고 할 것이다. 또한 나 또한 그 고정관념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내가 외설을 전제로 한 나의 고정관념으로부터 벗어나는 데에는 한참의 시간이 걸렸다. 재판이 끝난 후 3년의 시간이 지나 장정일을 다시 만났을 때 나는 그가 내게 주는 이미지 속에서 그 이미지와 연관하여 "내게 거짓말을 해봐"를 다시 더듬게 되었고, 순수로부터 세계로 이르는 그의 문제의식 선상에서 비로소 이 소설은 세계를 구성하고 있는 육체의 성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있을 뿐이며, 미래의 어느 시기에서는 음식을 먹는 일을 묘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더 열린 사회가 올 것이라는, 장정일이 멀리 앞서가고 있는 작가라는 사실을 확연히 깨닫게 되었다.
제이(J)
와이(Y)
· 등장인물
제이는 38살의 조각가로 유학간 아내가 있고, 18살 와이를 만나면서 그녀에게 점점 빠져들고, 절제할수 없는 사랑에 집착하게된다.
어린시절 혐오한 아버지의 대한 기억을 가학적성행위를 통해 해소하려하고, 마침내 마조히즘에 깊이 빠져든다.
와이
수능을 앞둔 여고생 와이는 친구 우리를 통해 알게된 조각가 제이를 만나, 적극적으로 그에게 자신의 처녀를 준다. 제이의 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