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1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1
 2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2
 3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3
 4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 이용자들의 유형과 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휴대전화, 인터넷, 텔레비전의 미디어 속성 차이와 이용 동기 요인 연구
key words: 휴대폰, 미디어 속성, 이용 동기, 인터넷, 텔레비전
1.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도입과 미디어로서 정착과 발전은 그 미디어의 수용자들에게 소구되고 받아들여지는 매체적 속성, 그리고 이용 동기 및 충족 수준과 긴밀한 연관이 있다.
최근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이용자는 빠르게 증가 하고 있다. 매체 환경의 급속한 변화로 기존의 매스 미디어의 소비 역시 과거와는 매우 다른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미디어의 수용자적 입장에 초점을 두는 이용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텔레비전과 인터넷, 그리고 휴대전화의 미디어 속성 평가와 이용 동기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최근 국내에서 급속도로 대중화된 인터넷이 텔레비전과 비교해서 미디어 속성과 이용 동기에서 어떤 특징을 가지는지를 수용자 연구를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또한 텔레비전과 인터넷의 미디어 속성 및 기능을 통합시킬 것으로 기대되는 휴대전화(예를 들어 IMT-2000)가 기존매체*텔레비전과 인터넷)의 어떤 특징들을 통합해야만 새로운 뉴미디어로서 수용자들에게 받아들여 질 수 있을지 대해서도 실증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2.이론적 배경
이용과 충족 이론의 접근방법을 적용해 텔레비전, 인터넷, 휴대전화의 수용자가 어떤 이용 동기를 가지고 미디어를 소비하며, 또 그런 행위가 어느 정도 만족되었는지를 알아본다.
3.연구문제
연구문제들은 수용자들이 텔레비전, 인터넷 그리고 휴대전화라는 미디어의 속성과 이용 동기를 어떻게 평가하고 받아들이며, 또 그 평가들의 특징과 차이점들을 고찰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문제 1 : 매체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인터넷 그리고 휴대전화의 미디어 속성을 어떻게 평 가하고, 또한 각각의 미디어 속성 특징과 매체 간 차이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 매체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인터넷 그리고 휴대전화의 이용 동기를 어떻게 평가 하고, 또한 각 매체 이용 동기의 특징과 매체 간 차이점은 무엇인가?
4.연구방법
서울과 6대 광역도시 중 임의로 2개의 도시를 선택, 할당표집한 후, 할당된 표본의 구성요소를 무작위 표집 하여 유층표집(sttatified sampling)화 하였다.
세 매체에 대한 수용자들의 미디어속성과 이용 동기 평가 및 유의미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를 알아보기 위해서 한 집단 내 차이를 알아보는 반복수준측정(experiment with repeated measurements)를 실시했다. 다음으로 각각 두 매체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집단의 크기가 동등한 복잡한 비교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되는 HDS(honestly significant difference)라 불리는 Scheeffe를 실시하였다.
5.연구결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