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1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1
 2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2
 3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3
 4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4
 5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5
 6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6
 7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7
 8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8
 9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9
 10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10
 11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현병 간호과정
: 진단, 계획, 수행, 평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진단
2. 간호계획 및 수행
3. 평가
Ⅲ. 결론
Ⅳ. 용어정리
Ⅴ. 참고문헌
Ⅵ. 국시문제
Ⅰ. 서론
간호학 3-1-2(2) part. 3에서 김정신님은 증상이 많이 호전되어 주치의의 면회 허락으로 가족과 면회를 하고 병실생활을 잘 적응하고 있었다. 또 위생관리도 스스로 잘 하고 있고, 타환자들과도 잘 어울리고 망상이나 환각증상도 많이 없어졌다. 그리고 자신의 병식에 대해 알고, 투약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등 김정신님의 상태가 호전되었다. 주치의는 김정신님의 퇴원계획을 세우려고 하는데, 우리는 김정신님의 퇴원계획을 세우기 위해 조현병의 간호진단과 계획, 수행, 그리고 평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Ⅱ. 본론
1. 간호진단
· 간호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의 정신건강상태, 신체건강상태, 기능수준 스트레스와 대응자원 및 대응기전 지지체제등을 고려해야 함
· 북미 간호진단 협의회 - 국제판(Primary NANDA International, NANDA-Ⅰ,2007-2008)에 승인된 간호진단 목록 중 정신분열병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환자에게서 내려질 수 있는 간호진단
일차적 간호진단
언어소통장애, 감각지각장애, 사고과정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장애, 방어적 대응, 자기/타인에 대한 폭력 위험성, 사회적 고립
그 외
비효율적 대응, 자살 위험성, 불이행, 절망감, 의사결정 갈등, 기억장애, 급성혼돈, 자가 간호 결핍, 자아정체성 장애, 비효율적 역할 수행, 가족 대응의 발전 가능성, 비효율적 치료요법이행, 성기능장애, 영양 부족
· DSM-Ⅳ-TR, 2000에 나타난 정신분열병(조현병) 및 기타 정신병적 장애에 대한 의학적 진단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도복늠외(2010),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pp. 10~19
Ⅵ. 국시문제
21세인 대상자는 가게에 가서 물건을 사오라는 소리가 자주 들린다고 하며, 혼자 중얼거리는 것이 관찰되어 간호사는 감각지각장애로 진단을 내리고 간호중재를 시행하였다. 문제 해결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가. 혼자 중얼거리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나. 일정한 시간에 잠들고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다. 활동요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라. 외모에 관심을 갖고 용모를 단정하게 가꾼다.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2. 23세인 여대생은 정신분열병으로 지난 3개월간 입원치료를 받고 퇴원계획 중이다. 그 동안 간호사는 여대생의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완화를 목적으로 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해 왔다. 프로그램의 효과로 평가할 수 있는 것은?
가. 병동환자들과 잘 어울린다.
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다. 다른 사람의 얘기를 경청한다.
라. 자신의 요구를 다른 사람에게 의사소통할 수 있다.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3. 만성 정신분열병 대상자 가족에게 재발예방을 위한 가족교육에 포함해야 할 내용은?
가. 지속적으로 투약을 수행하는 것
나. 자극을 최소화하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
다. 전구증상을 파악하여 보고하는 것
라. 환자와 치료적 대화를 시도하는 것
1) 가, 나, 다 2) 가, 다 3) 나, 라 4) 라 5) 가, 나, 다, 라
4. 정신분열병 환자의 치료적 환경조성을 위해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1) 증상의 원인 분석에 초점을 둔다.
2) 대상자가 분노와 좌절감을 표현할 수 있게 자극을 준다.
3) 대상자의 비합리적 행동을 지적하여 대상자가 깨닫도록 한다.
4) 대상자가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교육한다.
5) 대상자가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5. 심한 환청과 망상으로 입원한 급성 정신분열병 환자의 치료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지요법 2) 오락요법 3) 약물요법
4) 활동요법 5) 병동생활 오리엔테이션

2)
대상자가 환청에서 벗어나면 혼자 중얼거리는 모습이 관찰되지 않으며 활동요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답가지 ‘나, 라’는 대상자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다.
2. 5)
대인관계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이 완화된 대상자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타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3. 5)
만성 정신분열병 대상자는 가정에서 지속적인 투약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질병의 악화됨을 예방하여야 하고, 대상자의 전구증상을 파악하여 응급상황에 대처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잠재적인 위험상황에 부딪히지 않도록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4. 5)
- 정신분열병 대상자는 자극에 민감하기 때문에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에서는 주의를 요한다.
- 치료적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원인 분석보다는 대상자가 어떤 두려움도 없이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에서는 주의를 요한다.
- 대상자가 자신의 욕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없을 때는 간호사가 신체적 건강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
- 치료적 환경은 대상자가 어떤 두려움도 없이 증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5. 1)
현실검증 및 현실감의 장애가 심한 정신분열병 환자에게 인지요법은 적용이 거의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