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1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1
 2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2
 3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3
 4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4
 5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5
 6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유아 발달과 교육 세미나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요약 정리
목 차
Ⅰ. 서 언
Ⅱ. 자기-효능감의 개념적 틀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 자기-효능감의 기능
3. 자기-효능감 판단의 원천
Ⅲ.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심리적 · 내적요인
2. 환경적 요인
Ⅳ. 제언
Ⅴ. 참고문헌
Ⅰ. 서 언
자기-효능감이란 Bandura(1977b)가 행동근간이 되는 인지적 법칙으로 설정한 이론적 구상물로써 Bandura(1977b, 1981)는 살아가는 데 중요한 사상을 스스로 산출하거나 통제할 수 있다는 신념을 자기-효능감이라고 청했다. 즉 바라는 결과를 얻어내기 위하여 요구된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으로 정의 될 수 있는데, 그러한 자기-지각은 사람들이 추구하는 행위의 방향 뿐 아니라, 그들의 사고 유형, 그들이 경험하는 정서적 반응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자기-효능감과 유사한 관점으로는 자아개념이나 자아 존중감을 둘 수 있는데 자아 개념은 대부분 전반적인 자기 이미지에 관련된 것으로 전반적인 자아개념은 다른 활동이나 같은 활동의 다른 수준, 혹은 다른 환경에 따라 변하는 이미지의 복잡성을 올바르게 나타내지 못한다. 혼합된 자아 이미지는 수행과 어느 정도는 온당한 상관을 산출하지만 수행에 대한 개인의 내적 타당성을 정확하게 예언하는 개념은 되지 못한다. (Bandura, 1986). 또한 자아 존중감은 자기 가치에 대한 평가로써 이것은 문화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속성을 얼마나 가치있는 것으로 여기고 자신의 행동이 개인의 가치 기준과 얼마나 잘 일치하는 가에 달려 있는 반면 자기-효능감은 개인 능력의 판단에 관한 것이다. 자기 가치에 대한 판단과 자기 능력에 대한 판단은 같은 관계는 아니다. 개인은 자부심 없이도 어떤 활동에 대해 자신이 매우 효능감 있다고 느낄 수 있는 반면, 자기 가치의 손상 없어도 특정 활동에 자신이 효능적이지 못한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즉, 자아존중감은 자기-효능감과 구별되는 자기 참조적 사고의 다른 측면으로 두 개념은 서로 다른 현상을 나타낸다. (Bandura, 1986)
Ⅱ. 자기 효능감의 개념적 틀
1. 자기-효능감의 개념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우정희(1992). 아동의 자기-효능감 발달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