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콜링우드의 철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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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콜링우드의 철학적 관점에서 본 한국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무용(韓國舞踊)의 이해 ◈
1. 무용(舞踊)의 정의
2. 한국무용(韓國舞踊)의 정의
3. 한국무용(韓國舞踊)의 흐름
(1) 한국무용의 발생
(2) 한국무용의 발전
4. 한국무용(韓國舞踊)의 분류
(1) 전통무용(傳統舞踊)
1) 궁중무용
➣ 향악정재
➣ 당악정재
2) 민속무용
➣ 대동놀이의 무용
➣ 전문예능의 무용
➣ 종교의식의 무용
(2) 창작무용(創作舞踊)
1) 신무용
2) 창작무용

◈ 콜링우드가 말하는 진정한 예술의 의미 ◈
1. 진정한 예술
2. 표현으로서의 예술
3. 상상으로서의 예술
◈ 콜링우드의 관점에서 본 한국무용 ◈
1. 처용무
2. 강강술래
3. 무당무
4. 승무
5. 부채춤
6. 창작무용
본문내용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다. 무용은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이며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 무용에 대한 각기 다른 해석과 체험으로 무용의 개념을 하나로 규정하기에는 힘들다.


2. 한국무용(韓國舞踊)의 정의

민족의 사상과 감정이 내재된 정형화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움직임
한국적 미형식을 본질로 삼는 모든 무용
정(靜)·중(中)·동(動), 음양(陰陽)의 조화를 이룬 몸짓의 유연한 곡선미와 절제미

⇰ 한국무용은 한국에서 옛부터 전해져 현존하는 춤이거나 소멸되어 이름만 남아 있는 춤, 혹은 새롭게 창조되어진 춤 양식을 총칭한다. 한국무용은 민족의 사상과 감정, 희노애락(喜怒哀樂)의 다양한 경험들을 자연스럽게 풀어내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움직임(몸짓)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정(靜)·중(中)·동(動), 음양(陰陽)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데 그 움직임은 부드럽고 정지되어 있으면서도 리듬을 형성하는 자연적인 호흡과 선의 흐름을 가지며, 갈듯 말듯 한 어르기의 멋, 함께 조이고 풀리며 다시 맺고 흐르는 유연한 곡선미와 절제미, 시공간의 아름다운 여백의미를 가지고 있다. 또한 현재의 무용은 전통을 바탕으로 정적인 움직임과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삶의 도덕, 생활, 습관이 다양한 동작으로 계속 변형, 발전되어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