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

 1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
 2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2
 3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3
 4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4
 5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5
 6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6
 7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7
 8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8
 9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9
 10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0
 11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1
 12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2
 13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3
 14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4
 15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여성사] 무녀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기존의 연구동향
2. 무당의 명칭
3. 무녀의 생활
4. 신화속의 무녀
5. 무녀와 지배층과의 관계(왕실을 중심으로)
6. 무녀의 지위 변화
Ⅲ. 맺음말
본문내용
2005년 10월 30일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무녀’라는 검색어를 통해 집계되는 국내학술지논문은 39건, 학위논문은 40건, 단행본은 255건에 이른다. 하지만 이 중에는 김동리의 소설 『무녀도』에 대한 연구가 많고 다른 범주의 것까지 합쳤을 때 나온 결과이므로 국내의 ‘무녀’에 대한 연구는 단독적인 연구대상이 되기보다는 대체로 민속학이나 무속학의 범주에 의한 것이 주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의 한국 무속의 연구는 무속의 근원적 연구, 무속 신관 연구, 무의식(巫儀式)에서 사용되고 있는 무의식구에 관한 연구, 무가를 통한 한국문학 연구, 한국 전통문화와 관련된 무속 춤․연극․음악․미술․복식 등의 연구, 무속과 신화 연구, 무속을 통해 본 한국인의 종교 심성 연구, 무당의 신내림 연구, 무속과 한국인의 정신세계 연구, 무속에 반영된 사회구조 연구, 무속과 한국인이 축제․놀이문화와 관련된 연구 등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무속 연구는 주로 민속학․인류학․종교학․국문학 전공분야의 학자들이 나름대로의 연구방법을 가지고 적지 않은 학문적 업적을 쌓아왔다. 이렇게 발전된 무속 전반에 걸친 총체적인 학문적 연구는 이제 단순한 ‘무속 연구’를 뛰어 넘어 ‘무속학’이라 명명하게 되었다. 국립민속박물관, 1999, 《한국의 무속 - 서울․황해도 편》, 국립민속박물관, p.8

본 보고서에서는 무녀를 무속학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그 존재 자체를 여성사적 시각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기존의 연구동향과 무녀의 명칭과 개념 정리를 하고, 본론에서는 신화 속의 여성, 무녀의 역할, 역사적 지위 변화, 무녀의 일반적 생활상, 민중 속의 무녀, 몇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왕실과 무녀의 관계를 살펴볼 것이다.
참고문헌
각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