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1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1
 2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2
 3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3
 4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4
 5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5
 6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6
 7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7
 8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문학사 - 노신의 생애, 환경적 배경, 대표작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아편전쟁(阿片戰爭) 이후 부분적인 개혁으로 치유될 수 없을 만큼 중국은 이미 만신창이가 되어 있었고 신해혁명으로 무너진 황국의 빈자리를 채운 것은 열망했던 공화정이 아니라 와해된 체제의 틈을 타 각지에서 할거한 군벌(軍閥)들의 혼전과 일본과 구미열강의 각축전이었다. 중국 현대문학은 이러한 시점에서 자기모순에 대한 발견, 자기문화에 대한 부정을 통한 구국의 기치를 내걸고 태동하기 시작했다. 또한 구체제의 와해와 언어의 구어화, 근대의식에 따른 문학의 현대화를 드러난 시기인데, 이 커다란 흐름을 이끄는 선두자가 바로 魯迅이었다. 우리는 노신의 삶과 그의 대표작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시대의 문학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 그의 현실주의적 소설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노신의 생애 노신(1881-1936)의 본명은 주수인(周樹人)으로 절강성(浙江省) 소흥(紹興) 사람이다. “투쟁의 일생”으로 일관한 그는 봉건체제가 쇠락해 가던 시기에 태어났다. 노신은 1898년, “南京水師學堂”에 입학하였다. 청년시기에 노신은 다윈의 “진화론”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고 한다. 그 후 노신은 1902년 4월,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仙台醫學專門學校”에서 의학을 공부하였다. 그러나 1906년, 의학으로는 나라를 일으킬 수 없음을 깨닫고, 東京으로 가서 문학활동을 시작한다. 이 시기 노신은 문학을 국민정신을 변화시키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하였다. 1905년 이후, 손중산의 혁명파와 강유위, 양계초의 개량파의 갈등시기에 노신은 혁명파의 입장에 서서 『摩羅力』과 『文化偏至』 등을 발표한다.
노신은 1909년 귀국하여 浙江과 杭州의 사범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였다. 또한 신해혁명이 확산되었을 때에는 “紹興師範學校”의 교장을 역임하였다. 그 후 1912년 1월, 중화민국임시정부가 南京에서 성립되었을 때, 蔡元培의 초청에 따라 남경 교육부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노신은 14년 동안 교육부에 근무하면서, 군정(軍政) 통치에서의 교육이 권력의 도구일 뿐임을 깨닫고, 중국의 고전을 정리번역하면서 신문화운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1918년 5월, 처음으로 “魯迅”이라는 筆名으로, 잡지 “新靑年”에 중국문학사상 최초의 백화소설인 『狂人日記』를 발표한다. 또한 “五四運動”을 전후해 노신은 “新靑年”의 편집부에서 일하면서 문학가로서의 소양을 쌓는다. 이 시기 노신은 중국의 초기 공산주의자인 伊大釗 등과 뜻을 같이하여 “反帝半封建” 운동을 전개하였다.
1920년 8월에서 1926년 8월까지 北京大學, 北京師範大學, 北京女子師範大學, 黎明中學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이 시기 노신은 학생들에게 주로 애국운동에 동참할 것을 강조하였다. 北京생활을 마감한 노신은 1926년, 厦門大學의 중문과(國文科) 교수를 역임하였다. 그후 1927년, 廣州로가서 中山大學에 근무하다가, 上海로 가서 혁명교육을 강의한다. 이 시기에 노신은 “中國自由運動大同盟”, “中國左翼作家聯盟”, “中國人權保障同盟” 등 진보적 조직에 가입하여 활동하였다.
1936년 10월 19일 上海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난 노신은 중국 근대사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사상가, 교육가, 문학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저작들은 1981년 人民文學出版社에서 『魯迅全集』16권으로 재출간되었다
환경적 배경
가정환경과 분위기
유복한 지주 집안에서 태어나 글읽기를 글 읽기를 좋아하는 부자집 도련님의 삶을 살았으나, 노신이 12세 되던 해 조부의 하옥, 그로 인한 아버지의 병사, 대가족 제도의 모순 등 잇단 불행으로 집이 몰락하면서 어려서부터 고생스럽게 살았다.
대외적 배경(사회, 시대적 배경)
1840년 아편전쟁 이후의 근 백년 간의 중국의 역사는 영국을 선두로 하는 서양 제국의 침략을 받아 반식민지로 떨어지는 역사인 동시에 중국민족이 그러한 열강의 지배에서 벗어나려는 민족 해방사이고, 열강을 따라 잡으려는 근대사의 역사였다. 특히 노신의 전 생애와 맞물린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엽의 중국사회는 암흑의 구름으로 뒤덮인, 절망으로 충만된 시대였다. 아편전쟁 이후 계속 심화되어 온 정치, 사회적 혼돈과 경제적 궁핍으로 인해 중국 사회와 중국 민족은 단말마(斷末魔)의 병상에서 신음하고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었던 것은 중국 봉건사회의 유교적인 폐습이었다. 중국의 유교적 전통사회 내의 폐단으로 인한 국민성의 후진성이야말로 근대화의 발전을 저해하고, 중국인들을 더 깊은 나락의 절망 속으로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었던 것이다. 이러한 전근대적인 국민정신을 계몽하고, 개선하기 위한 문화운동이 진보적인 지식인들 사이에서 일어나게 되고, 1919년 5·4운동이라는 문화혁명(신문화운동)으로 심화, 확산되기에 이른다. 이러한 암흑의 시대에 노신은 다른 진보적인 지식인들과 마찬가지로 신문화운동을 주도하며, 문학이라는 활활 타오르는 불꽃으로 자기 민족의 낡은 사상과 의식을 불태우고, 시대의 어둠과 절망을 넘어서려고 애쓰던 정신계의 전사로서 일생을 일관하게 된다.
대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