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
 2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2
 3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3
 4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4
 5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5
 6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6
 7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7
 8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8
 9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9
 10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0
 11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1
 12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2
 13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3
 14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4
 15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5
 16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6
 17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7
 18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8
 19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19
 20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 정의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적 특수교육의 대상
차 례
1. 정의 / 6
2. 분류 / 9
3. 출현율 / 11
4. 원인 / 13
5. 특징 / 14
6. 교육방침 / 17
7.사례발표 / 24
1. 영재의 정의
영재란 어떠한 영역에서 끊임없이 탁월한 업적을 나타내는 사람 또는 비슷한 연령수준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무엇인가 뛰어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우수아를 정의하는 최초의 기준은 지능검사로 IQ140 이상이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는 지능검사에서 높은 지수를 나타내는 아동을 우수아라 하였다. 그리고 비상한 능력이나 재능을 소유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 천재, 수재, 영재라는 말을 비롯해서 학업성적 우수아, 창의력이 높은 창조자, 재능아
등 매우 다양하다. 뛰어난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며 타고 났다고 하더라도 후천적으로 계발되지 않으면 뛰어난 성취를
이루지는 못하므로 유전과 환경이 상호 역동적으로 작용하여 뛰어난 재능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1) 미국 문부성(U.S.O.E.)의 정의
“영재아/재능아 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아동으로서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특별교육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라고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6개의
영역으로 영재성을 구분했다. 이 중에서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능력이 있으면 영재로 보았다.
① 일반적 지적능력 : 탁월한 지적인 능력(IQ 130이상)으로 우수한 기억력, 뛰어난 추상적인 사고력, 풍부한 어휘량 등에 의해 관찰될 수 있다.
② 특수학문 적성 : 학업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상위 5%이상)을 의미한다.
③ 창의적생산적인 능력 : 새로운 형태로 생산해 내는 사고력으로 유창성, 독창성, 융통성, 정교성을 보이는 사고나
산출물을 말한다.
④ 지도력 : 개인이나 집단이 결정을 내리기 위한 설득력이나 통찰력이나 지도력을 말한다.
⑤ 시각 예술 능력 : 미술, 음악, 무용, 조각, 사진, 창의적인 작문 등에서 능력이 뛰어난 것을 말한다.
⑥ 정신운동 능력 : 신체를 민첩하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능력으로 대근육, 소근육 발달이 뛰어난 것으로 체조, 수영과 같은 운동 분야에 두각을 나타낸다.
(2) Feldhusen(펠듀즌)의 자아개념 정의
펠듀즌은 영재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중 우수한 지적, 창의적 능력 외에 긍정적이고 정확한 자아개념과 높은 내적 동기유발을 찾았다. 예를 들어 많은 학생들이 “나는 OO를 매우 잘 할 수 있고 그 일을 하는 것이 너무 즐거우므로 장래 OO전문가가 되겠어요”라고 대답하는 것을 관찰 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재성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로 우수한 능력, 긍정적인 자아개념, 높은 동기, 높은 창의력을 제시하였다.
① 우수한 능력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여 새로운 문제의 해결에 적용하는 능력으로 높은 지적능력과 적성 등의 잠재력을 말한다. 즉, 한번도 풀어보지 않은 새로운 유형의 문제나 익숙치 못한 환경에 직면했을 때 과거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잠재 능력을 일컫는다.
② 긍정적 자아개념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해석 능력을 말한다. 자신의 능력, 재능, 선호도, 성격, 정서 이상에 대한 정확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말한다. 영재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친구나 활동이 무엇이며, 잘 못하는 교과목이 무엇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잘 인식할 뿐 아니라. 장래 평생을 바쳐 일하기를 원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까지도 어릴 때부터 생각한다고 한다.
③ 높은 동기
영재들은 성취에 대한 내재적 동기유발과 외재적 동기유발이 강하다. 높은 동기는 렌줄리의 과제 집착력과 일맥상통하는 영재성의 요소이다.
④ 창의성
높은 창조력을 그의 세 고리 개념(three-ring conception)에서 영재개념의 구성요소로 보았다. 그의 정의에서 특이한 점은 과제 집착력을 영재의 한 요소로 포함시켰다는 점이다. 과거에는 동기라든가 열심히 일하는 것 등으로 표현되었는데, 그는 이것을 과제에 대한 집착력으로 일컫고 그것은 어떤 일을 독창성, 유창성, 융통성, 정교성이 조화롭게 어울어져 독특하고 비상한 아이디어나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능력을 말한다.
(3) Renzulli(렌쥴리)의 세 고리 개념의 정의
영재아란 평균이상의 지적 능력, 과제에 대한 집착력 완료하기 위해서 들이는 끊임없는 인내와 시간, 노력 등이 포함된다고 했다.

① 평균이상의 지적능력 : 지능이 높을수록 대단히 뛰어난 성취를 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지만 렌줄리는 평균이상정도의 지적능력이면 뛰어난 성취를 하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한다. 지능이 높다고 해서 반드시 공부를 잘하거나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지는 않는다. 실제로 에디슨의 지능지수가 대단히 높지 않았음에도 위대한 발명을 했다.
② 창의성 : 새로우면서도 유용한 것을 생각해내거나 만들어 내는 특성이다.
③ 과제 집착력 : 어떤 한 가지 과제 또는 영역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는 성격 특성을 일컫는다. 과제에 대한 열정이 영재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하였다.
(4)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에 근거한 정의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일반적 지능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실제 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개념에 관한 다양한 지능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지능을 기존의 지능검사에서 강조한 언어와 수리 능력 보다는 ‘문제해결 능력’또는 ‘가치 있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 한다. 가드너는 정상인의 지적 발달 과정뿐 아니라 뇌 상해자, 자폐증환자, 학습 장애아, 바보천재 등에서 나타나는 특수재능이나, 서로 다른 인종과 종족에게 나타나는 재능들을 분석한 결과 일곱 가지 서로 다른 지능이 존재함을 발견하였고, 분야마다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언어의 정보처리 체계는 음악분야의 정보처리 체계와는 별개의 것이므로 음악을 못해도 언어는 잘 할 수 있다.
* 가드너가 제시한 서로 독립적인 일곱 가지 지능
① 언어적 지능
어휘의 소리, 리듬, 의미, 그리고 언어의 다양한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을 말하며, 문학가, 시인, 언론인, 평론가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이다. 이는 기존의 지능 검사에서의 언어요인에 해당한다.
② 논리- 수학적 지능
논리적이고 수리적인 사고 및 연역적이고 귀납적인 사고와 관련되는 능력으로 수학자, 과학자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이다.
③ 음악적 지능
음의 다양함을 지각하고 해석하는 능력이 뛰어난 작곡가, 연주가, 성악가, 지휘자 등의 음악가에게서 발견되는 재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