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신화 레포트

 1  [법학]신화 레포트-1
 2  [법학]신화 레포트-2
 3  [법학]신화 레포트-3
 4  [법학]신화 레포트-4
 5  [법학]신화 레포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법학]신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신화의 초점
1. 중국 신화 - 황제 황색의 제왕
2. 그리스․로마 신화 - 에로스와 프쉬케
3.이집트 - 사자의 서
4.인도 신화의 전개 - 창조의 신 브라흐마(Brahma)

Ⅲ. 감상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 신화의 주안점
기본적으로 내가 관심을 가졌던 신화는 그리스․로마 신화였다.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신화였기 때문이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중국이나 인도, 이집트 신화에 비해 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편찬되어져 왔다. 어렸을 때부터 신화에 관심이 있어서 그와 관련된 책들에 당연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아리아드네의 실타래’, ‘이윤기의 그리스․로마 신화’ 등 그와 관련된 책을 읽으며 즐거움을 느꼈던 기억이 있다.
중국의 신화에는 그다지 큰 관심이 없었다. 지난 학기 때 중국에 관한 교양 수업을 들었는데, 거기서 중국의 역사 이야기를 하며, 신화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그래서 잠깐 언급된 부분이었지만, 막연히 호기심을 가졌다.
그리스․로마 신화가 너무나 방대하여 어느 이야기에 초점을 맞출까 생각하다가 그냥 내가 책을 읽으면서 인상깊게 기억에 남은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서 대표적인 신화를 소개하려고 한다. 중국의 신화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창세 신화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왜냐하면 중국도 다른 나라 못지 않게 그 신화의 종류가 많고 창세 신화부터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서이다. 흔하게 접하는 그리스․로마 신화는 대충 어느 정도 몇 개의 이야기를 알고 있을 법한데 비해, 중국의 신화는 모른다면 창세 신화같은 기본적인 신화도 잘 모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1. 중국 신화 - 황제 황색의 제왕
염제 신농씨 이후 계속 동성이 이은 지 520년이나 지났다. 새로 바꿔 출현한 것이 황제 헌원씨다. 황제란 이름은 후세에는 진 나라 시황제와 같은 현세의 황제로 나타나긴 하지만 본래 황제란 천상을 지배하는 최고 주신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천상세계의 황제는 그 중앙의 천궁에 살며, 여러 신들의 보좌를 받으면서 사방을 통괄하는 중앙신이다.
그 전설에 알맞게 헌원씨는 얼굴이 네 개였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황색의 제왕이란 중국에 군림하는 제왕이라는 뜻도 있다. 왜냐하면 황색은 다름 아닌 중국의 빛깔이기 때문이다. 넘실거리는 누런 물이 천고로부터 흘러오고 흘러가는 황해와 그 주변에 펼쳐진 비옥한 황토의 평야로 알 수 있듯 황색은 중국의 빛깔이다.
황제는 중국의 모든 도사들을 보호하는 성인이다. 전설적인 제왕들 중 연대적으로 앞선 인물이지만 실제로 그는 마지막으로 찾아낸 인물이며 기원전 4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중국의 신화에 등장했다. 그는 언제나 노자와 결부된다. 아마도 기원전 100년 이후에 쓰여진 것으로 보이는 열자 에서는 많은 지면이 황제에게 할애되어 있다. 그의 치세는 15년 만에 어지러워졌다. 신하들이 황제의 은덕을 즐거워하는 동안에 황제는ꡒ한없이 자신의 눈과 귀를 기쁘게 하고 코와 입을 충족시켰으므로 마침내 안색은 누렇게 뜨고 감각은 무디어졌다.ꡓ다시 15년간 재위하는 동안에 무질서는 만연했으며,ꡒ얼굴은 여위어 창백해졌고, 감각은 더욱 둔화되었다.ꡓ그래서 황제는 나라의 정책 결정을 대신들에게 맡기고 측근들을 멀리했다. 그리고 일상생활을 단순화하고, 드넓은 안뜰에 암자를 짓고 그 속에 들어앉아 심신을 단련하기 위한 단식을 감행했다." 회남자, 「정신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