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

 1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1
 2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2
 3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3
 4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4
 5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5
 6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6
 7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7
 8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한반도의 분단과정과 통일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한반도의 분단과정
(1) 연합국의 독립 약속
(2) 미 소 간의 3.8선 획정 과정
(3) 8.15 직후의 상황
(4) 미군과 소련군의 진주
(5) 모스크바 삼상회의
(6) 미 소 공동 위원회
(7) 좌우합작 운동과 그 좌절
(8) 한국 임시 위원단
(9) 5.10 총 선거

2. 통일문제
(1) 남북통일의 장.단점
(2) 남북통일을 위한 과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 한반도!!
한반도의 분단이 벌써 반세기를 넘어섰다. 분단극복이 민족적인 과제임에도 아직까지 남북의 관계는 대립과 갈등이 지속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통일에 대한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도 고조되고 있다. 이데올로기보다는 경제이익을 우선시 하는 국제질서의 형성과 심각한 식량난을 겪으면서 동시에 주민들의 체제에 대한 신뢰성 이 약화되고 있는 북한의 내부사정, 정경분리, 상호주의 원칙을 근간하는 남한의 전향적인 대북정책 등은 통일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고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한반도의 분단과정을 알아보고 통일에 관한 장단점과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 해보도 록 할 것이다.
1. 한반도의 분단과정
미국무성이 트루먼에게 제출한 보고서에서 “얄타회담 이후 소련은 연합국들과의 관계에서 강경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는 내용이 있다. 이는 일본의 패배에 뒤따를 극동의 정치적 공백을 메우려는 스탈린의 의도 를 인지하면서도 군사전략적인 시각에만 관심이 컸다. 특히 소련은 약화된 일본의 방어선을 붕괴시키고 미 국보다 먼저 극동지역을 장악할 수 있는 군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믿어 버리고 소극적인 대응책을 펼쳤 던 것이 미국의 대소정책이었다. 즉 미국은 소련이 아시아 본토에서 보유하고 있는 우세한 군사력으로 전 후 한국을 일방적으로 점령할 수 있다는 인식하에 대응전략이 전술한 바와 같은 연합국의 협력 하에 대한 반도 전략을 구사한 것이다. 전략적인 측면에서만 고려하다 보니 얄타회담에서 한반도의 군사점령기간과 잠정정부의 성격을 명확히 하지 못하였다. 그 결과 한반도 운명은 뜻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렀던 것이다.
미국은 아시아식민지 인민들은 강대국의 후견 하에 민주적 제도 속에 교육되어져야 한다는 인식과 연합국 의 협력의 필요성을 들어 신탁통치 안을 실현하려 하였다. 이 안은 1943년 11월 카이로 회담에 제안하여 1943년 12월 1일 미⋅영⋅중 3대국은 “한국국민의 노예상태에서 유의하여 적당한 시기에 한국을 자유, 독립시키기로 결의하였다”는 내용이 공표되었다. 그리고 얄타회담에서 소련의 태평양전쟁 참전문제가 논의 되었고, 그 때부터 소련은 강력한 요구조건을 내세우게 되었다. 한반도의 운명이 결정지어지는 첫 발걸음 이 시작된 것이다.
1) 연합군의 한국 독립 약속
남북분단의 원인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미소 냉전이라는 외적인 요인과 민족 내부의 좌우 이념 갈등이 라는 내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그러나 시기적으로 본다면 8.15 해방 전 38선이 그어지는 과정 에서는 강대국의 이해관계에 따른 외적 요인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지만, 해방 이후에는 외적인 요인 보다 오히려 우리 민족 스스로의 책임이 더 컸다고 생각된다. 1945년 8월 15일 일본 천황의 무조건 항 복 선언으로 우리는 독립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심재권. 1996년.
엄재호, 주봉호, 조정규, 문장순, 김인혁. 1999년.
북한문제 연구소. 2001년.
김덕. 1997년.
김근식, 김연철, 김갑식, 정영철. 2004년.
통일문제연구소. 1990년.
통일부 통일교육원. 2004년.




[ 참고 사이트 ]
통일부 www.unikorea.go.kr
통일교육원 www.uniedu.go.kr
북한자료센터 unibook.unikorea.go.kr
통일연구원 www.kinu.or.kr
북한연구소 www.nkorea.or.kr

하고 싶은 말
본 레포트는 현재 분단 상태에 놓여 있는 한반도의 분단과정을 살펴보고 앞으로 다가 올 통일에 대한 준비성에 관한 레포트이다.
이 레포트는 정치학에 필수적인 것으로 물론 이레포트를 통해 좋은 성적을 받을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