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1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1
 2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2
 3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3
 4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4
 5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치료의 개념
2. 놀이치료의 역사
3. 놀이치료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개념

아동은 성인과 달리 언어능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직접 표현하기보다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에서는 놀이나 다양한 매개를 통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현장에서는 아동상담을 시행하는 데에 있어 놀이를 활용하는 놀이치료가 주로 활용되고 있으며, 놀이치료는 최근 많은 사람들에 의해 높이 평가되고 있다(유미숙, 1997).
Landreth(1983)는 놀이치료 과정에서 훈련된 치료자는 놀이라는 아동의 자연적인 의사소통 매개체를 통해 아동의 감정, 사고, 경험, 행동을 탐색하고, 아동이 충분히 표현하도록 하는 안전한 관계의 발달을 촉진하는 놀이도구를 선택하여 제공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자와 아동간의 역동적인 대인관계를 놀이치료라고 정의하였다. 한국놀이치료학회(2003)에서는 놀이치료란 심리적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치료자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놀이자가 놀이가 가지고 있는 치료적 힘을 활용하여 문제를치유해 가는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놀이치료의 정의는 아동들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아하고 놀고 싶어 하는 다양한 놀이도구를 사용하여 치료자와 아동 간의 치료적 관계를 성립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Axline, 1947).
놀이치료의 목표와 관련하여, Landreth(1991)는 자기실현을 향한 아동의 내적인 자발적 노력에 초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놀이치료의 목표는 아동이 더욱 긍정적인 자기개념을 발견하게 하는 것, 자기책임을 더 크게 지도록 하는 것, 자발적이고 자기 수용적이 되도록 하는 것, 자존적이고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 조절감을 경험하는 것, 대처 과정에 민감해지도록 하는 것, 평가의 내적 기준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것, 자신을 더욱 신뢰하도록 하는 것으로 아동의 발달을 자유롭게 촉진하는 것이다. Axline(1947)은 놀이치료의 목적은 놀이를 통해 환경과의 부조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아실현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했다. 아동은 놀이라는 자연스러운 매개체를 이용하여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되어 자기능력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를 종합해 볼 때, 놀이치료의 목적은 아동과 놀이치료자의 치료적 관계를 통해 아동이 가진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혜금, 송영주 외 저, 정신건강론, 정민사 2015
박상희, 김지영 외 저, 아동정신건강, 양서원 2014
황현주, 유은정 외 저, 교사를 위한 아동정신건강, 파란마음 2013
오미경 저, 아동건강교육, 공동체, 2015
하고 싶은 말
- 청소년 교육과 4학년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인기자료
이 분야 신규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