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

 1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1
 2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2
 3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3
 4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4
 5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5
 6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6
 7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7
 8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8
 9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9
 10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10
 11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른 소매업태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소매업태 주변의 환경변화 ---------------- 1
1. 소비자의 변화
2. 원스톱 쇼핑, 시간 소모형 소비, 개성 추구 소비로
3.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

Ⅱ. 소비업태의 구분 ------------------------ 2
1. 재래시장
2. 백화점
3. 편의점
4. 대형할인점
5. 전자상거래

Ⅲ. 결론 --------------------------------- 9


본문내용
1. 소비자의 변화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수준의 향상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구매행동에 상당한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현대의 소비자들은 보다 고급화되고 다양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면서 각종 문화와 교육, 오락, 여가활동 등에 대한 관심을 증폭시키고 있는데, 이는 전근대적인 유통업체인 재래시장과 구멍가게의 쇠퇴가 초래되고 그 대신 현대화된 시스템을 갖춘 백화점이나 편의점, 대형수퍼마켓, 전문점, 대형할인점, 창고형 도소매점 등의 업태가 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가족구성 역시 중요한 유통환경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현상으로 핵가족의 심화와 독신가구의 증대, 그리고 여성 취업의 증대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유통산업의 마케팅믹스(maketting mix)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과거에 비하여 포장의 소규격화라든지 식품의 인스턴트화, 즉각적인 욕구충족, 자기중심적 생활양식 그리고 개성의 강조 등 매우 다양한 측면에서 제품의 개선이나 새로운 유통방식 등에 대하여 풍부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는 것이다.
2. 원스톱 쇼핑, 시간 소모형 소비, 개성 추구 소비로
디지털시대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이 주5일 근무제 실시 이후 다시 한번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시대의 신 소비자 계층은 이전과 달리 개인주의적이며 참여적이고 독립적이며 지식화가 잘 되어 있는 계층으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주5일 근무제 실시 이후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변모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주말 라이프스타일의 큰 변화가 예상된다.
3. 정보기술 환경의 변화
이러한 각종 통신기술의 발달은 홈쇼핑의 기회를 증대시키는 한편 점포소매업에 대응하는 거대한 무점포 소매업 시장을 열어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재래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을 하고 있는 대형할인점, 전자상거래까지 우리나라 소매업태의 개념과 현황을 살펴보고 소비자의 구매패턴의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소매업태의 출현시기
Ⅱ. 소비업태의 구분
1. 재래시장
가. 개념
재래시장은 각 지역의 자연환경과 사회, 생활문화, 특산품 등을 담고 있는 삶의 현장으로 특히 한국의 재래시장은 정기적으로 열렸던 각 지방의 5일장, 상설시장인 남대문시장 동대문시장처럼 지역 주민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오랫동안 그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전통적인 시장이다.
나. 탄생배경
한국에서는 옛날부터 생산자 소비자 및 상인 등이 모여 물자의 교환매매를 하는 일정한 장소를 장시(場市) 장(場) 장문(場門)이라 하였는데, 경우에 따라서 시장 또는 시상(市上)으로도 불렀다. 이에 대하여 상설의 상점은 시전(市廛) 시사(市肆) 전방(廛房) 전포(廛鋪) 또는 단순히 전(廛)이라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시장이 언제 일회적 불규칙적 시장에서 지속적 규칙적 시장으로 발전하였는지는 알 수 없다.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