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

 1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1
 2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2
 3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3
 4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4
 5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5
 6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6
 7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타]한국 스포츠사의 흐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스포츠의 근대사
2) 프로스포츠의 출현
3) 정치와 프로스포츠
4) IMF시대의 스포츠정책
5) 21세기를 맞이한 한국스포츠

3. 결론

본문내용
2. 본론
1) 한국스포츠의 근대사
야구
한국에 야구가 처음 들어온 것은 1905년, 일본에게 을사조약(乙巳條約)을 강요당한 해였다. 당시 선교사로 온 미국인 길레트(P.Gillett:한국명 吉禮泰)가 황성기숙청년회 회원들에게 야구를 가르친 것이 그 시초이다. 1906년 2월 11일 황성기숙청년회와 덕어(독일어)학교 사이에 최초의 야구경기가 열려 덕어학교팀이 승리하였다.
수영
고대 사회에서부터 수영이라는 것이 있었으나 현대적의미의 수영은 1898년 처음 생겨났다. 그 후 1927년 한강수영연구회를 통하여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었다.
아이스하키
한국의 아이스하키는 1928년 1월 일본의 도쿄[東京]제국대학 아이스하키팀이 만주에서 경기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용산철도국 국우회(局友會)의 초청으로 서울에 들렀는데, 이때 스케이트 링크에서 시범경기를 보인 것이 최초이다. 그때 창설된 철도팀에 뒤이어 경성제국대학에서도 빙구부를 창설하여 경기를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한국 최초의 아이스하키 경기로 기록되었다. 그 후 1930년 1월 조선체육회 주최로 열린 제6회 전조선 빙상경기대회에서 빙구 종목 가운데 하나로 채택되었고, 이것이 국내 최초의 공식경기가 되었다. 한국인 학교로서는 연희전문학교가 처음으로 빙구부를 창설하였고 그 외 다른 학교에 운동부가 창설됨에 따라 일본과의 국제경기 외에는 못하던 빙구가 활발한 성장을 하게 되었다.
축구
한국에서 현대 축구가 선을 보인 것은 1882년 6월 무렵 영국 군함 플라잉후이스호의 승무원과 군인들이 인천에 상륙하여 공을 차고 놀았다고 하며, 그들이 돌아갈 때 볼을 주고 간 것이 볼차기의 계기가 되었다. 그 후 1904년 서울 외국어학교에 체육과목으로 채택이 되었다. 그리고 1920년 조선축구대회를 계기로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으며, 1929년 경,평 축구대회를 통하여 축구의 관심증대는 물론 국민이 즐기는 대중적 스포츠로 자리잡게 되었다.
럭비
1923년 보성고와 중앙고의 시합으로 사람들에게 처음 선을 보였고, 그 후 일본인들의 틈바구니에서 아마경기를 개최하였다.
골프
1897년 원산해변가에 처음 외국인 전용코스가 선을 보였다. 그 후로도 내국인은 접할수 없었으며, 1930년대에부터 세계전쟁으로 인해 전쟁발발국의 식량증산을 위한 농경지, 비행장으로 사용되었다가 광복후 전쟁이 끝나고 미군정시대를 맞이하면서 다시 골프장이 만들어졌다.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