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

 1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1
 2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2
 3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3
 4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4
 5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5
 6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6
 7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7
 8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8
 9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복지]직업재활시설의 활성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직업재활시설의 범주 및 실태
Ⅲ. 활성화를 위한 전략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직업재활시설의 범주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범주는 장애인복지법 제37조5의 장애인을 입소 또는 통원하게 하여 직업을 주어 자활시키는 근로시설과 취업이 곤란한 장애인에게 필요한 훈련을 행하여 직업을 주는 보호작업장이다. 즉 국제노동기구가 권고하고 있는 통상적인 고용이 될 수 없는 장애인을 위하여 보호적 조건하에서 행해지는 훈련 및 고용을 위한 시설이라고 볼 수 있다.
좀 더 확실한 범주를 찾아내기 위해 보호작업장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 보면 보호작업장은 통제된 작업환경과 개별적 취업목표를 가진 작업지향적 재활시설로서 장애인들이 정상적인 생활과 생산적인 취업상태로 발전해 나가도록 도와주는 작업경험 및 관계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시설로 특히 중도의 장애인들에게는 작업환경에 적응하여 약간의 기술과 생산성을 개발하고 노동시장으로 진출할 수 없는 장애인들에게는 생산성에 따라 정규적인 보수도 제공되어지는 재활시설이다. 안병즙, 강위영, 우재현, [장애자의 직업재활](서울;형설출판사, 1984), p.34

이러한 보호작업장이 표방하는 목적은 장애인의 성질 또는 그 장애의 정도가 중증이기 때문에 경쟁고용이 적합하지 않든가 또는 일정기간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받은 장애인에 대하여 특별한 조건하에서 유상적인 작업(the remuneration work)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그러나 진보된 보호작업장은 단순히 일을 줄 뿐만 아니라 그 작업을 통하여 일하는 습관을 익히고 적당하다고 생각되는 작업분야의 탐색, 직업훈련, 직업상담을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의료적인 치료를 행하면서 마침내 통상고용 또는 직업을 자영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견인차의 역할을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이념이나 본질적인 문제는 부분적인 직업능력을 갖고 있는 장애인의 권리를 지키려는 것으로 보호작업장에서 보다 강조되는 것은 경제적인 문제라기보다는 오히려 재활문제라는 것이다. 즉 보호작업장의 본질은 정부, 지방공공단체, 사회복지법인등에 의하여 제공되는 특수한 구제사업을 본질로 하고 있고 그 이념은 중증장애인을 수용시설에서 그 생애를 마치게 하는 것보다 사회활동을 통해 그들이 사회통합되어 가는 것을 말한다. 즉 보호작업장의 기본개념은 재활의 이념과 마찬가지로 정상화(normalization)와 통합화(intergration)에 준거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직업재활시설은 일반고용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필요한 지원과 작업환경을 마련해 줌으로써 직업을 주는 시설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직업재활시설에서 규정하고 있는 근로시설과 보호작업장에 대한 범주 마련이 필요한데 논자는 근로시설과 보호작업장을 직업재활시설이라는 범주로 정의하고 범주 내에서 대상이나 기능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


참고문헌
안병즙. 강위영. 우재현, 장애자의 직업재활, 서울:형설출판사, 1984.
Greenleigh Associates(1976), The Role of the Sheltered Workshop in the Rehailitation of the Severely Handicapped.
M.J., Callahan & J.B., Garner(1997), Keys to the Workpalce, Paul H. Brookes Publishing.
N. Nelson, Workshops for the Handicapped in the Unites States, Charles C Thomas Publisher.


하고 싶은 말
이자료는 활성화 방안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범주부터 새롭게 정리하고 직업재활실태를 중심으로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기로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