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
 2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2
 3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3
 4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4
 5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5
 6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6
 7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7
 8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8
 9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9
 10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0
 11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1
 12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2
 13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3
 14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셰익스피어 시대의 연기
1. 움직임(movement)으로 유도되는 시각적 연기양식
셰익스피어의 극작술은 그 대사와 움직임, 즉 그 음성적 패턴과 시각적 패턴이 서로 어우러지며 상호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시각적 언어적 효과는 희곡의 형태와 의미를 지배하고 모든 테크닉의 중심은 배우에게 그 초점을 맞춘다. 셰익스피어의 무대언어(시)는 정신과 혀와 신체에 생기를 불어 넣어주고, 관객의 모든 감각을 일제히 지배하는 투명한 연극적 표현을 창조하게 해준다.
셰익스피어는 배우에게 세밀하고 풍부한 단서(signal)들을 제공한다. 그는 그가 무엇을 원하며, 어떻게 보이기를 바라는 지 정확히 알고 있었고 어찌 보면 배우에게 자유를 허용치 않았다. 그러나 엘리자베스시대 배우들은 오늘날의 배우보단 덜 기계적이었다. 게다가 셰익스피어 자신이 배우였기에, 그는 연기자가 그의 고유한 표현을 만들어내는 데 얼마만한 자유가 요구되는지 충분히 알고 있었다. 그의 제한이 너무 지나치게 지배적이었다면 그의 동료들은 그와의 작업을 즐거워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배우를 위해 조정된(혹은 절제된) 자유(controlled freedom)를 제시했고, 그의 이러한 이해는 공연의 성공과 배우의 만족을 가져왔다. 그의 대본은 배우가 인식하는 조정(control)의 한계를 명확히 한다. 또한 매 공연이 서로 조금씩 차이를 두며 달라지도록 하였다. 셰익스피어는 왁자지껄 법석대는 극장무대에서 배우의 개인적 연기 역량이 빛을 발하도록 독려하였다. 극장의 음성적 제한(vocal control)과 빈 무대에서의 시각적 경영(visual management)은 셰익스피어가 유도하는 음성과 움직임의 제시를 따른다. 셰익스피어는 장면을 위한 배우의 생생한 기여를 구축하고 그의 고유한 제시를 배우에게 유도한다.
율리시스: 그녀의 눈에, 그녀의 뺨에, 그녀의 입술에, 말이 있구나.
아니, 그녀의 발이 말한다. 그녀의 음란한 기운이 얼굴을 내미는구나.
그녀의 몸 마디마디와 모든 행동에서...
-《트로일러스와 크레시다》 4막5장
이와 같이 말하여지는 언어와 이에 따라 무대에서 행해지는 모든 배우의 연극적 행위는 서로 상호반응하며 함께 관객의 총체적 반응을 자극한다. 들리는 모든 것은 셰익스피어의 control 안에 있고, 보이는 모든 것은 배우들이 하는 것이다. 즉 셰익스피어는 언어의 조정을 통해 배우의 연기와 무대 공간의 즉흥성에 反하긴 해도 그 모두에게 훌륭한 극적 강요를 행사한다. 셰익스피어의 극작술을 살펴보면 작품의 모든 장면들을 맞물리게 하는 그의 지적 능력뿐 아니라, 배우들이 그의 작품의 중심에서 그의 언어를 해석하는 것은 물론 즉석에서 이를 만들어내는 것 모두 기여하도록 용의하게 준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셰익스피어의 최종적 관심은 관객에게 창조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배우를 위해 고안된 그의 움직임에 관한 언어 그리고 리드미컬한 음악적 언어는 모두 관객을 위한 시청각적 이미지 구축이기도 하다. 셰익스피어의 필치는 언제나 직접적이다. 그의 공격점(attack)은 인물이 행동하는 과정 속에 살아있는 조직의 세포처럼 작용한다. 특수한 상황 속에 처한 인물의 정신과 심리상태를 전달하는 배우의 기술은 관객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작가의 공격점과 정확히 일치한다. 즉 배우의 공격점이 곧 대사에 있다는 것이다. 극적 행동이 발전되는 동안 강조된 순간순간들은 극에 대한 관객의 상상을 풍요롭게 하고, 더욱 생동감 있게 자라도록 돕는다.
관객이 받아들이는 즉석에서 만들어낸 속도나 그 질의 불변의 조정은 각 희곡마다 작용하는 효과가 특유하기 때문에 분석하기 어렵다. 일반적으로 셰익스피어는 인식될 수 있는 인간행동이나 가정문제, 혹은 환경의 구체적인 세밀함(details)을 통해 일반적인 인상을 특수화시키는데, 특히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를 가져온다. 그래서 그는 관객이 처한 일상과 교류하고 동시에 그의 관점에서 이를 더욱 생생하게 만든다. 또한 그는 이를 벌레스크(burlesque)로 만들거나, 좀더 넓고, 상징적인 기호(reference)를 제시하기 위해 고유한 행동의 시야를 넓히는 방법으로 그의 아이디어를 활용한다. 무대 공간도 자유롭게 전환된다. 전쟁이 한창 중인 프랑스였다가 갑자기 놀랍게도 런던 성당 기사단의 정원으로, 장소가 순간이동 된다.
셰익스피어는 연출가는 아니지만 연습도중 종종 무대 위에서 대본을 가지고 같은 역할 기능을 했다. 그는 배우들을 도와주기 위해 대사 속에 말과 움직임에 관한 힌트들을 써 놓았다. 배우를 위한 훈육은 그의 텍스트 속에서 항상 발견된다. 셰익스피어는 인물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두 인물이 어떻게 서로에게 반응하는지, 그들이 무대 위에 어느 곳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 지, 보고 또 예측한다. 심지어는 배우의 음성만큼이나 몸의 움직임도 안내하고 있다.
시각화하는 극작가란 끊임없이 대조적인 움직임을 추구하며 무대 자체를 위한 눈을 가진 사람이다. [《맥베스》에서 천둥과 번개 조명이 관객을 사로잡고, 세 마녀가 무대 바닥의 함정(trap)을 통해 애매한 장송가를 부르며, 연기로 휩싸인 무대로 올라서서 그로테스크한 원을 그리며 춤을 추는 장면은 바로 이러한 예의 좋은 보기이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벽돌을 하나하나 쌓듯 시각과 청각이 적절히 혼합된 조합체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