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1  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1
 2  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2
 3  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3
 4  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웃음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가
1.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웃음!
현대사회에서 웃음은 새로운 건강유지의 비결로 주목받고 있다. “SBS 스페셜 [신년특집] 웃음에 관한 특별보고서(2부) - 웃다가 살아난다!”에서 우리 주위에 웃음으로 건강을 되찾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웃음으로 암을 이기고, 류머티스를 이기고, 뇌졸중을 이기고, 아토피를 이겨냈다는 사람들. 그들이 말하는 웃음에는 분명 우리가 알지 못하는 힘이 있다. 캘리포니아주 로마린다 대학의 리버크 박사는 웃음이 면역력을 높인다는 실험 결과를 발표했다. 또 일본 교토의 우니티카 중앙 병원의 키마타 박사는 웃음이 알러지 증상을 개선시킨다고 말했다. 웃음이 실제로 정신 건강에 뿐만 아니라 신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많은 의학자들을 통해 하나씩 입증되고 있다. 이처럼 웃음과 건강은 많은 연관성을 내포하고 있다.
(대체의약으로 떠오르는 웃음)
2. 웃음이란 무엇인가!
이제 웃음은 더 이상 단순한 감정의 일부만이 아니다. 웃음이란 인간의 정신적 행복의 기반을 두어 발생되는 육체적 행위이다. 웃음의 힘을 체험한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세계 곳곳의 병원에서는 웃음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미국 뉴욕의 어린이 병원에서는 서커스 단원들을 초빙, 어린 환자들에게 웃음을 선물하고, 일본의 중앙군마병원에서는 병원장이 직접 환자들을 대상으로 코미디 공연을 하기도 한다. 웃음 반열에서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웃음은 보편적으로 인간의 행복한 감정에 의해 유발된다. 이러한 웃음이 요즘 대체의학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사실은 흥미롭지 않을 수 없다. 현대사회는 사회 전반에 걸쳐 건강을 인생의 목표, 즉 행복을 추구하는 추세이다. 국내 최고의 병원이라 불리는 서울대학교 병원에서는 가정의학과를 중심으로 웃음 진료가 시작됐고, 암 전문 병원인 원자력 병원에서는 환자와 보호자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웃음치료교실을 열고 있다.” 하지만 엄청난 가치가 있는데도 사람들은 웃지 못하는가? 웃음은 긍정적 마인드에서 출발하는 참 행복이다. 웃음은 우리 몸을 움직이게 만드는 긍정적인 에너지원이다. 웃음은 질병의 예방과 치유에 꼭 필요한 건강에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웃음은 건강의 결정체인 면역에 직접영향을 미치기에 건강을 불러온다.
(요즘 웃음에 대한 정의와 사례)
3. 웃음의 과학적 효능과 가치로 인한 건강 유지 !
웃음이 과학적으로 인체에 미치는 과학적 효능과 본질과 가치에 대해서 그리고 왜 이 웃음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인지 이야기 할 것이다.
첫째로 “신체적 효과로는 신체의 기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몸의 신호들이 제대로 작동하고 지키면 건강이 유지되듯 신경계와 호르몬이 잘 균형을 이룬 항상성을 유지하면 최대면역이다. 따라서 근육, 신경, 심장, 뇌, 소화기관, 장이 총체적으로 움직여주는 운동요법이 바로 웃음이다.
둘째로 “정신적 효과로는 인지 행동 치료의 한 분야 정신적 스트레스로 가슴 답답하고 식은땀이 나는 두려움, 두통, 불면증, 우울증 등 병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웃음이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혈관 내부의 보호막인 내피를 손상시킴으로써 몸의 염증반응을 일으키기에 뇌, 심장의 혈액 공급 문제를 발생 시킨다. 스트레스의 반대인 웃음은 정신과에서는 경험을 통해 감정조절, 수용, 평온함, 불안, 공황장애로부터 넓은 의미로 치료인 웃음을 통해 뇌의 모르핀인 엔도르핀, 엔케팔린이 분비 되도록 한다. 웃음은 즐거운 경험을 하게하고 나와 세상과 관계를 유지 시켜주는 행복한 보약인 것이다.
셋째로 “일반적인 효과로는 인간관계가 좋게 해주며 자존감, 자존심회복을 해주며 스트레스 또한 감소시켜주고 열정, 창의력, 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 진정으로 부자는 재산의 부요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웃음의 양 즉 웃을 수 있는 능력과 시간이라 할 수 있다. 웃음은 의학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효과를 주고 우리 몸에 최대의 면역을 증가하는 건강에 절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우리는 웃음을 마음으로부터 표정으로 소리로 몸짓으로 표현하는 오감으로 웃어야 한다. 웃음 치료 전문 강사 양성 사관학교 해피뱅크아카데미 『웃음은 당신의 가장 큰 자산입니다.』